요한계시록강해 52강, 창조목적학교 구조 속의 에베소교회(계2:1-7)
오늘은 아시아 일곱 교회 증에 첫 교회가 되는 에베소교회에 대해서 더디어 들어갑니다, 그래서 제가 제목을 창조목적학교 구조 속에서 존재하는 에베소교회 이렇게 제목을 잡았습니다, 오늘 말씀은 여러분들이 평소에 생각하지 않았던 분들도 주님께서 가르쳐 주실 것이라고 생각하면서 주님이 주시는 말씀을 나누기를 바랍니다, 우리가 네 번의 지난시간에 일곱 교회에 관한 여러 가지 주재들을 다루어 왔습니다, 첫 번째는 일곱 교회 속에 숨겨져 있는 예수님의정체성의 다양하심 두 번째는 일곱 교회 속에 다양한 교회를 디자인하신 예수님의 모습을 보았고 세 번째는 예수님께서 다양한 교인을 디자인하신 모습을 이 안에서 우리가 자세히 보았습니다,
오늘은 다양한 교회 중에서 처음 나타나는 에베소교회에 대해서 조금 자세히 공부하려고 그럽니다, 그런데 에베소교회나 나머지 여섯 교회들이 언제 나타난 교회냐면 교회시대에 나타난 교회들입니다 그러면 우리가 질문을 던져보는 겁니다, 도대체 우리 인간 역사 속에서 교회시대란 무엇인가?
그러면 교회시대란 첫째 예수님의 초림부터 예수님의 재림까지의 시대를 교회시대라 그럽니다, 다시 말합니다, 예수님의 초림부터 예수님의 재림까지 엄격히 말하면 예수님이 초림이 주전4년부터 시작된 걸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시 말하면 그것이 역사적인 시간으로 표현하면 약2천 년간의 시간입니다 2천년 시대 이것을 교회시대라고 봅니다, 그러면 교회시대라는2천년만 우리의 역사 속에 있느냐면 그렇지 않습니다, 실은2천년이라는 교회시대는 7천년이세상이라는 안에 속해있는 2천년기간이 교회시대입니다
그러면 우리가 항상 강조하는데 이 세상7천년이 존재하는 목적이 무엇입니까 창조목적을 교육시키기 위한 목적입니다 대상이 누굽니까,
하나님의 선별된 자녀들입니다 아담타락부터시작해서 시간 속으로 우리를 집어넣어가지고 7천년이라는 긴 세월을 만드셨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이것을 뭐라고 불렸냐면 이7천년을 창조목적학교다
이렇게 우리가 한번 지칭을 했습니다, 이 세상7천년을 창조목적학교다
그러니까 교회시대라는 것은 창조목적학교 안에 있는 한 부분입니다
그러면 우리가 조금 더 구체적으로 봅시다, 창조목적학교에 대해서 그동안에 우리가 공부를 많이 했지만 창조목적학교에 학생은 누굽니까 하나님이 선택한 자녀들입니다 이 사람들을 창조목적을 훈련시키기 위해서 이 세상에 던져놓은 겁니다, 그러니까 우리는 주어진 기간 동안에 이곳에 떨어져서 창조목적훈련을 받는 그러다가 훈련이 끝나면 다시 본향으로 올라가는 그 개념입니다 그러니까 우리는 나그네다 이런 개념을 쓰잖아요,
그러면 이 창조목적학교가 학년이 어떻게 구조적으로 되어 있습니까,
그래서 제가 예전에도 말했지만 첫 번째로 아담에서부터노아까지의 기간입니다, 아담은 주전4천년으로 보시고 노아는 주전3천년입니다,
이 천년기간을 창조목적학교의 영적유치원기간이다 이렇게 보시고 그리고 학교가 있으면 항상 학생들을 가르치는 조교그룹을 꼭 두었습니다,
그 조교그룹이 누구냐면 아담. 가인. 아벨. 에녹이 대표적인 조교그룹들입니다, 이분들이 조교그룹들입니다 이분들을 사용하셔가지고 우리에게 하나님의 창조목적을 유치원레벨로 가르치는 겁니다, 그리고 두 번째로 영적초등학교레벨이 있습니다, 그것이 노아부터 주전3천년부터아브라함까지 주전2천년입니다 이 기간은 영적초등학교기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영적초등학교수준에서도 교육조교님들이 계십니다, 그분들이 누구냐면 노아. 셈. 함. 야벳. 니므롯입니다, 니므롯은 악역을 하는 조교입니다,
세 번째 학년은 영적중등학교입니다, 중등학교기간은 아브라함부터 주전2천년부터 주전천년인 다윗까지입니다 이때까지는 교육조교를 한 개인을 사용하셨는데 이때부터는 교육조교를 한 민족을 사용하셨습니다,
그래서 이스라엘민족입니다, 중학교부터 민족을 사용하십니다,
이스라엘민족이 교육조교입니다 그 민족이 돌아가는 것을 보고 우리하나님의 자녀들이 아하! 하나님이 창조목적을 어떻게 가르치시는구나,
라는 것을 우리가 알고 있습니다, 네 번째 영적고등학교 때는 다윗부터 예수님초림까지 다윗은 주전천년입니다, 예수님의 초림은 주전4년입니다 이때 영적고등학교 때는 교육조교가 누굽니까 이때도 이스라엘민족입니다,
이때부터는 이스라엘민족인데 이스라엘민족이 조금 높은 레벨로 훈련받는 겁니다, 솔로몬이후부터 남북이 갈라지고 하면서 이스라엘민족들이 우상을 구체적으로 섬기면서 혼쭐이 나는 이야기가 깔려 있는 게 고등학교 때입니다,창조목적을 구체적으로 위반하면서 혼쭐나는 영적고등학교수준의 교육을 받는 겁니다, 그리고는 신약으로 들어와서 다섯 번째로 영적초급대학교가 나오는 겁니다, 예수님의 초림부터 주후천년이 동서교회 분립(1054년)입니다,
로마가톨릭과 그리스정교회의 분립입니다, 이때 조교가 누구냐면 일곱 교회들입니다, 지금 우리가 공부하는 겁니다, 신약에 와서는 일곱 가지의 교회들을 통해서 우리에게 창조목적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절대적으로 필요한가를 가르쳐주는 겁니다, 여섯 번째로 동서교회가 분리된 다음에 예수님의 재림 때까지 영적4년제 대학교입니다, 이때 조교가 일곱 교회들입니다,
그렇지만 한 단계업그레이드된 겁니다, 그러니까 우리는 지금 이 조교에 대해서 공부를 하는 겁니다, 일곱 교회를 공부하는 것은 그러니까 초점이 어디로 가야 됩니까 창조목적에 일곱 교회가 어떻게 반응하는가에 초점이 가 있어야 되는 겁니다, 조교들이 어떻게 행동을 하는가에 그러니까 하나님이 일곱 가지의 교회들을 통해서 하나님의 자녀들에게 가르쳐주는 겁니다,
하나님의 자녀들인데 창조목적을 어떻게 반응하는가, 그걸 주어졌는데 하나님의 자녀들이면서 일곱 교회들을 통해서 창조목적에 관한 이 명령에 어떻게 반응을 하는가라는 것을 가르쳐 주기위해서 일곱 교회를 보여주시는 겁니다, 그래서 실제로2천년교회시대 때 일곱 교회스타일의 하나님의 자녀들이 반응하는 모습을 실제로 우리에게 보여주셨습니다, 그러니까 오늘날에도 우리나라에도 일곱 교회스타일의 교회들이 있게 되어있고 또는 미국에도 아프리카에도 중국에도 어디나 다 일곱 교회스타일의 교회들이 있는 겁니다,
지금 오늘날은 4년제 대학 졸업반시대입니다, 그러니까 대학4년 교육 중에서도 오늘날은 굉장히 고급수준의 교육을 우리가 받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니까 이 교회들도 가르치는 내용이 일곱 교회들도 아주 고급수준으로 창조목적에 관한 것을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대학원이 언제가면 예수님재림부터시작해서 심판까지 천년왕국 때를 대학원으로 보시면 됩니다,
이때도 계속해서 교육을 받는데 이때는 조교를 누구로 보느냐면 그곳에 있는 왕들입니다 예수님이 왕 중에 왕이시고 그 밑에 들림 받아서 올라간 분들 또 순교자들 이 분들이 조교역할을 한다고 보면 됩니다,
그러면 이 학교의 교훈이 뭘까요 창조목적학교의 교훈이 뭘까요 저는 세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창조목적을 공부하자 두 번째는 창조목적에 순종하자 세 번째는 창조목적을 전하자 우리가 그래서 중국에도 가는 겁니다, 처음에 공부하자 그다음에 순종하자 그다음에 전하자 이게 이 학교의 교육목표입니다 교훈입니다 그러니까 이대로 하는 사람은 예수님이 흐뭇해하시는 겁니다, 아주 우등생들입니다 이렇게 하는데 창조목적대로 교훈에 따라서 하는 사람과 안 하는 사람이 네 가지의 사람이 있습니다,
제가 일곱 교회를 보니까 네 가지의 하나님의 사람들이 그기에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첫째 학생들이 뭐냐면 하나님의 자녀들인데 창조목적에 순종을 잘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네 가지 반응으로 나타나는 겁니다,
이 사람들에게는 뭐라고 약속하였냐면 면류관을 주겠다는 겁니다,
저세상에 올라가서 아주 높여 주겠다는 겁니다, 창조목적대로 잘 하는 사람은 두 번째로 적당히 순종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천국에 올라가면 그냥 평민계급 속에 있는 사람들 같습니다, 세 번째로 일곱 교회 안에 들여다보면 어떤 분들이 있느냐면 불순종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어떻게 하느냐면 꾸중을 합니다, 또는 계급이 낮습니다,
아주 낮은 계급으로 학점이C학점C⁻ D⁺이 정도 학점들인 겁니다,
그러니까 우리 예수님은 공의의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이분은 학생들을 학점 화시킵니다, 그래가지고 저세상에 올라가서 위치를 너는 어디에 앉으라, 뭐해라 계층을 설정해 줍니다, 공의의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그러니까 그게 기준이 어디에 있느냐면 이 세상에 살 때 창조목적학교에서 어떻게 반응을 하고 살았느냐 여기에 맞추어서 저세상에 올라가서 계층을 설정해주시는 겁니다, 네 번째의 반응이 중요한 겁니다, 일곱 교회에 보면 네 번째 반응하는 자들이 있습니다, 창조목적에 아주 강력하게 불순종하는 그룹이 또 있습니다, 그냥 불손종이 아니고 하나님의 자녀들인데 이런 사람들은 어떻게 하나님이 다루느냐면 일곱 교회 속에서 보면 이 사람들은 구원을 빼앗아 가버렸습니다, 그러니까 가장 중요한 게 무엇입니까 창조목적입니다
교회라는 단어 있잖아요, 일곱 교회라는 것은 두 가지의 의미가 담겨져 있습니다, 교회라는 단어가 일곱 교회 안에 들여다보면 첫 번째는 뭐냐면 예를 들어서 에베소교회에 편지하노니 그럴 때 그 당시는 교회 건물도 없었습니다, 에베소교회라는 그 교회 이름이 있었습니다, 조그만 가정교회도 될 수 있고 다시 말하면 10명이 모였던100명이 모였던 교회라는 하나의 단체입니다, 또는 조직입니다 그것을 오늘날로 표현하면 교회라는 것은 단일교회도 되고 또는 교회모임인 총회도 되고 또는 교단도 되고 또는 한국교회 전체도 되고 이런 의미에서 교회공동체입니다 그룹. 모임 이럴 때 에베소교회에 편지하노니 이렇게 말할 때는 에베소에 있는 어떤 한 교회만이 아니고 여러 교회들을 이야기하는 겁니다, 그 안에 여러 교회들이 있었습니다,
그룹 단체를 의미할 때 쓰는 말이었고 그렇기 때문에 계시록2장7절에 보면 귀 있는 자는 성령께서 교회들에게 말씀하시는 것을 들을지어다,
이런 표현을 했습니다, 그러면 처음 시작을 계시록2장1절에서는 에베소교회에게 단수를 썼는데 7절에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복수를 쓰니까 에베소도시에 교회가 여러 개가 있구나, 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교회라는 의미는 보이는 하나의 조직이라고도 보지만 또 한 가지 다른 의미는 크리스천 한분 한분을 교회라고 성서에서는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에베소교회에 주신 메시지 두아디라교회에 주신 메시지 사데 교회에 주신 메시지 이 모든 교회에 주신 메시지들은 이 안에는 최소한 공동체에도 말씀하시고 또는 개인에게도 말씀하시고 또 다른 말로 하면 에베소교회를 오늘 공부할 터인데 에베소교회스타일 같은 공동체가 있는가하면 에베소교회스타일의 개인도 있다는 겁니다, 이렇게 보시면 되겠습니다,
특히 교회시대의 교육조교들은 누굽니까, 일곱 교회들을 주신 목적이 무엇입니까, 조교들을 허락하신 목적이 무엇입니까, 조교들의 존재목적이 무엇입니까, 이분들이 실제로 무대에서 뛰는 겁니다, 그래서 학생들인 우리가 보고서 뭘 보느냐면 이분들이 네 가지 반응을 보여주는 분들입니다,
이분들이 순종잘 할 때는 면류관 준다, 그러고 아주 못할 때는 너는 구원을 빼앗아 가겠다, 그러고 이런 모든 것을 조교들의 행동들을 통해서 우리에게 보여주는 겁니다, 그러니까 조교들의 존재목적이 뭐냐면 하나님의 자녀들에게 창조목적과 그중요성을 절대성을 가르쳐주어서 순종케 하는 것뿐 아니라 이것을 널리 전파하도록 이끌어주는 도와주는 보조역할을 하는 존재들입니다, 눈높이교육을 시켜주는 겁니다, 그러면 에베소교회조교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들여다봅시다, 에베소교회자체가 조교그룹들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니까 조교그룹들이 최소한 교회시대에 지금 우리나라에도 네 가지의 조교그룹들이 있는 겁니다, 에베소교회조교그룹 그다음에 서머나 교회조교그룹 두아디라 교회조교그룹 이런 식으로 주욱 있는데 오늘은 에베소교회조교그룹들을 한번 들여다봅시다, 이분들이 하는 행동들을 보고는 우리가 배우는 겁니다, 그래서 이분들의 행동 때문에 어떤 반응을 하는가에 맞추어서 예수님께서 어떻게 반응하시는가를 우리가 보는 겁니다,
그러면서 우리가 배우는 겁니다, 에베소교회에 특징이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에베소조교의 특징들이 있습니다, 첫 번째 특징이 뭐냐면 에베소교회는 일곱 교회 중에서 으뜸가는 교회였습니다,
으뜸가는 교회 그래서 일곱 교회 중에서 제일 앞에 거론하는 겁니다,
어떻게 으뜸가는 가면 첫째로 다른 교회와 비교해서 역사적으로 으뜸가는 겁니다, 여기에는 바울이3년 간 있었던 도시입니다 그래서 이 교회를 개척한 겁니다, 기독교역사에서 첫 신학교인 두란노서원이 있었습니다,
그뿐 아니라 나중에 약400년 후에 에베소공의회가 열렸던 교회입니다
다시 말하면 그 당시에 중동과 남유럽지방에 교계에서 가장 이름이 났던 권위가 있었던 교회입니다 그래서431년에 4대 공의회 중에 세 번째 공의회인 에베소공의회가 열렸던 역사적으로 대단히 으뜸가는 자랑스러운 교회가 에베소교회입니다 나머지 여섯 교회는 그런 게 없습니다,
두 번째로 왜 이렇게 으뜸갔느냐면 위치적으로 으뜸갔습니다,
왜냐면 로마제국에서 세 번째로 큰 도시였습니다, 그리고 이 도시에는 유명한 아테미 신전이 있는 그러니까 로마제국의 국교인 바벨론종교의 아테미 신전이 있는 도시가 에베소입니다, 세 번째로 으뜸가는 것은 사역 적으로 으뜸갔습니다, 이 교회가 로마제국복음화를 하는 선교센터였습니다,
약100여명의 학생들을 두란노서원에서 가르쳐서 졸업시켰는데 그 중에30여명이 바울이 로마에 가기 전에 미리 파송을 해서 로마시내에 가정교회들을 개척시켰던 교회가 에베소교회입니다 그러니까 상당히 자랑스러운 교회입니다 네 번째로 신학적으로 사도바울의 기본신학이 에베소교회에서 시작이 되었습니다, 두란노서원을 통해서 그래서 이 신학이 전 로마제국에 퍼진 겁니다, 그러니까 이 교회가 이런 측면에서도 으뜸가는 교회입니다
다섯 번째로 으뜸가는 교회는 뭐냐면 전통적으로도 으뜸이 갑니다,
왜냐면 바울이 이 교회를 개척하시고는 바울도 이 교회에 담임목사님역할을 하시고 바울이 그 후에 자기가 가장 사랑하는 영적아들인 디모데를 여기에 담임목사님으로 하시고 그 후에 디모데와 같이 브리스길와 아굴라도 이 교회에서 섬기게 하시고 그리고 나중에는 사도요한이 이 교회에 담임목사님하시고 그때 사도요한이 예수님의 어머니 마리아를 모시고 같이 이 교회에서 주님을 섬겼던 그러한 유명한 교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통이 있는 교회입니다 그러니까 1세기 때 기독교의 최고 유명 인사들이 이 교회에 담임목사님을 하시고 권위가 있었던 그러한 교회입니다, 그러니까 에베소교회는 나머지 여섯 교회와 비교했을 때 이 교회는 으뜸이 아닐 수가 없는 겁니다,
그래서 이 교회의 특징이 첫 번째 으뜸가는 교회라는 겁니다,
두 번째 특징이 뭐냐면 이 교회는 칭찬과 꾸중을 동시에 받은 교회입니다
이게 두 가지 특징입니다 그러면 칭찬과 꾸중을 동시에 받았다고 하는데 이 교회가 받았던 칭찬은 무엇인가 그러면2절에 칭찬하는 내용이 종합적으로 나옵니다, 네 행위와 수고와 네 인내를 안다고 그랬습니다,
이 말해놓고는 그다음부터 구체적으로 행위는 뭐고 수고는 뭐고 인내는 뭔가를 예수님께서 주욱 말씀하시는 겁니다, 그러면 첫째 행위에서 나오는 칭찬은 악한 자들을 용납하지 않는 교회입니다, 이 말이 뭐냐면 이 교회는 상당히 의로운 교회입니다 교회장로님들이나 목사님들이나 권사님들이나 교안들이 의롭습니다, 다시 말하면 불의를 미워하는 교회입니다
그리고는 정의로운 교회입니다 또는 악한 것과 타협을 하지 않는 아주 특별한 교회입니다 그래서 칭찬해주는 겁니다, 너희들 이런 부분에서는 으뜸이다
두 번째로 칭찬하는 게 뭐냐면 2절에 자칭사도들을 시험하여 그들이 거짓말쟁이임을 찾아낸 교회라는 겁니다, 그러니까 이 교회는 밤낮없이 눈을 뜨고는 주변에 사도라고 하면서 다니는 사람들을 점검하는 겁니다,
이분이 진짠가 가짠가 그래가지고 나중에 보니까 가짜들입니다
이런 것에 특별히 달란트가 있는 교회입니다 나머지 여섯 교회는 이런 말이 없습니다, 그런데 이 교회는 아주 그런데 밝은 교회입니다
다시 말하면 이단감별사교회입니다 이단 척결을 앞장서서하는 교회입니다,
오늘날 우리나라를 비교하시면서 이런 것이 있나 없나 보시길 바랍니다,
세 번째 칭찬이 뭐냐면 예수님의 이름을 위하여 수고하는데 지치지 않고 수고한다, 그랬습니다, 예수님의 이름을 위해서 수고를 많이 하는데 지치지 않는다는 겁니다, 다시 말하면 이 교회는 기독론이 강한 교회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니까 예수님을 열심히 전하고 기독론이 강하고 왜냐면 이 편지는 주후95년에 쓴 편지입니다, 95년 전에 에베소서를 썼을 때 에베소서는 주후60년에서62년입니다 60년에 에베소서를 썼다면95년이면35년 전입니다
35년 전에 이미 예수님께서 바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에베소서6장12절에서17절에 너희들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 그러니까 이교회교인들 특히 리드들은 이 말씀을 항상 기억하는 겁니다, 전신갑주를 입으라고 하는 편지는 에베소교회 밖에 없습니다, 그러니까 에베소교회지도자들은 항상 전신갑주의 내용들을 보면 항상 진리의 띠 기독론입니다 이분들이 기독론에 강했습니다, 그러니까 예수님을 열심히 전했던 분들입니다
이 교회를 보면 정의롭고 악과 타협하지 않고 이단감별사역할을 하며 예수그리스도의 기독론이 강한 교회입니다 그다음에 네 번째로 칭찬받은 것이 뭐냐면 니골라 당의 행위를 미워하는 교회입니다, 그러면서 예수님도 나도 그걸 미워한다고 그랬습니다, 니골라 파가 뭐냐면 니골라라는 사람은 사도행전6장에 보면 예루살렘교회에 일곱 집사님들이 등장합니다,
그 중에 대표적이 두 집사님이 누굽니까 스데반 집사님과 빌립 집사님입니다 이분들이 디아스포라입니다, 일곱 집사님들 중에 사도행전6장5절에 보면 제일 마지막으로 나오는 한분을 설명하기를 안디옥출신이다 그랬습니다,
안디옥출신 니골라라는 사람이 나옵니다, 그런데 이 니골라가 자기 스스로 신학을 만들어가지고 자기의 신학이론을 가지고 파당을 만든 사람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니골라 파들 그러는 겁니다, 그런데 어떤 문헌을 보니까 버가모 교회에 나오는 발람의 교리2장14절입니다, 또는 2장20절에 두아디라교회에 이세벨의 교리 이 교리들이 다 나골라 파의 교리에서 만들어진 분파된 교리들이다 이렇게 보는 학자들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어떤 게 주 교리입니까, 니골라 교리입니다 니골라 교리의 새끼교리들이다 이렇게 보면 되겠습니다, 니골라 당의 교리들이 무엇인가 보면 인본주의교리고 타협주의교리고 다시 말하면 타종교에서 가르치는 것을 우리가 어느 정도 수용을 하면서 잘 배합해서 우리가 신앙생활을 하자는 그런 교리가 중심 교리입니다
너무 우리만 주장하지 말고 타종교의교리들도 타 종교의 가르침도 조금 섞어서 우리 것으로 만들면서 하자 다시 말하면 절충주의입니다, 혼합주의입니다, 거기다가 성적으로도 자유를 가지면서 하자는 성적자유주의입니다,
이런 식으로 가르치는 그런 주의가 니골라 주의인 겁니다,
그러니까 에베소교회가 이걸 싫어하는 겁니다, 버가모 교회나 두아디라교회는 이것을 받아 주었지만 에베소교회는 이것을 싫어하는 겁니다,
그러니까 요즘말로 하면 에베소교회는 어떤 교회냐면 극 보수교회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파복음주의 교회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교회들이 우리 주변에 많습니다, 으뜸가는 교회고 그리고 우파복음주의교회입니다
예수님 잘 섬기면서 잘 전하는 그러한 교회입니다 그러면 제가 이걸 가지고 묵상 가운데 주님 왜 이 교회가 이런 교회로 보수쪽에서도 극 보수 쪽으로 가는 교회로 등장을 시킵니까, 왜 이렇게 보수화 쪽으로 가는 교회가 되었을까요, 그런데 주님이 저에게 아이디어를 주시는 겁니다,
에베소교회가 보수지향주의 교회인데 나중에 꾸지람을 받는 부분도 있는 겁니다, 왜 이럴까요, 왜 보수일까요, 그런데 주님이 이런 아이디어를 주시는 겁니다, 바울이 에베소장로들에게 밀레도 고별설교를 하실 때가 있었습니다,
사도행전20장17절부터 주후57년에 바울이3차 여행을 끝내고 밀레도에서 고별설교를 하고는 이분이 예루살렘으로 가는 겁니다,
바울이 고별설교에서 주로 자기의 사역을 어떻게 했다는 것을 간증 식으로 주욱 하시다가 이분이 시도행전20장29절30절에 설교도중에 이런 말씀을 예언을 하십니다, 뭐라고 예언을 하느냐면 또 내가 이것을 아노니 그러니까 이분이 예수님께 듣고는 비전을 보신 겁니다, 앞으로 에베소교회가 어떻게 될 것을 내가 떠난 후에 흉악한 이리가 너희가운데 들어와서 양떼를 아끼지 아니하며 이렇게 보수교회인데 흉악한 이리들이 주후57년 이야기입니다,
흉악한 이리들이 들어와 가지고 아끼지 않고 30절에 너희가운데서 장로들 가운데서 몇몇 장로들이 일어나가지고 왜곡된 것을 말하면서 자기 제자들을 만들어가지고 자기패거리를 만든다는 겁니다, 자기들을 쫓게 할 거라는 겁니다, 그러니까 장로들 중에서 몇 사람이 왜곡된 신학을 받아가지고 교회를 어지럽게 할 거라는 겁니다, 왜곡되다 는 헬라어를 보면 디아스트렙호(diastrepho)라는데 뜻이 뭐냐면 잘못 해석하는 것 어그러진 말을 하는 것 굽은 말을 하는 것 그것을 우리 성경에는 왜곡하는 것이라 그랬습니다,
다시 말하면 진짜의미를 하나님의 진짜의미를 살짝 왜곡해가지고 교리를 만들어 가지고 자기 그룹을 만들어서 교회 안에서 가르치고 교회 밖에서 가르치는 장로님들이 나온다는 것을 바울이 예언하는 겁니다,
그러니까 이교회가 그때부터 장로님들이 모여서 회의만 하면 무슨 생각을 하느냐면 이 안에서 분명히 이상한 이단이 나올 텐데 그러니까 이교회가 그때부터 이단 알레르기반응을 분명히 보였을 겁니다,
어느 장로가 혹시 저분이 이단이 아닐까 하면서 제 생각입니다 그때부터 이단 알레르기반응이 있었기 때문에 이렇게 공의로운 교회 불의를 미워하는 교회 기독론이 강한 교회가 되지 않았나, 저는 이렇게 보는 겁니다,
다시 말하면 배타심이 있는 교회가 된 겁니다, 왜냐면 우리는 양떼를 보호해야 된다, 우리교회에 들어온 양떼들을 보호해야 된다, 잡놈들이 들어와서 잡소리하지 못하게 또 딴 교회에 가서 참여도 못하게 하고 딴 교회에서 가르치는 말씀에 듣지도 못하게 하고 우리가 가르치는 것만 해라 이렇게 배타적인 교회로 되지 않았나, 라고 보고 있습니다, 이런 칭찬가운데 꾸중하나가 나옵니다, 이렇게 건전한 교회인데 꾸중이 나오는 겁니다,
그 꾸중은 딱 한 가지입니다 칭찬은 네 가지 정도 했는데 꾸중은 한 가지입니다 이게 뭐냐면 우리가 잘 알다시피 첫사랑을 버렸다는 겁니다,
버렸다는 것을 헬라어로 보니까 압히에미(ajfivhmi)로 뜻은 버려버렸다 또는 저버렸다, 내어 보냈다 그리고 중요시 여기지 않았다 또는 소중히 여기지 않았다 이렇게 우리가 해석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면 첫사랑은 뭐냐면 제가 항상 강조하지만 수직계명입니다, 하나님을 누구보다도 먼저 사랑하는 겁니다, 우상섬기지 않고 마태복음22장37절38절에 이 수직계명이 이것이 가장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라고 그랬습니다, 그다음에 수평계명을 두 번째 되는 계명이라고 그랬습니다, 이 수직계명이 가장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니까 이 외는 딴 게 없는 겁니다, 가장 중요한 겁니다, 그런데 지금 에베소교회가 이런 장점들이 있는데 이 교회가 지금 가지고 있는 문제가 뭐냐면 첫 계명을 저버렸다는 겁니다, 다시 말하면 이것에 그렇게 관심을 두지 않고 소중히 여기지 않고 중요시여기지 않았다는 겁니다, 그래서 제가 고민을 했습니다,
주님 왜 이런 특별한교회가 이렇게 하지 않았나, 왜 바울이 특별히 으뜸교회로 만들고 주님도 으뜸교회로 만들어 놓았는데 왜 가장 중요한 수직계명에는 관심이 약해졌나, 이게 또 무엇입니까 주님 제가 고민했습니다,
제가 고민한 답을 여러분들과 같이 나누려고 그럽니다,
첫째 주후53년에서55년에 두란노서원입니다 두란노서원에서 바울이 열심히 강의를 했는데 두란노서원에서 강의한 이야기가 사도행전19장8절에서10절입니다, 그 내용을 들여다보면 그기에 바울이 수직계명의 중요성에 대해서 가르치지 않았습니다, 성경을 봐도 이 부분이 약합니다,
모든 신약의 메시지들을 보면 구약에서는 다윗부터시작해서 선지자시대에 이것이 강했습니다, 수직계명을 어기면 혼쭐나는 이야기입니다,
그러면서 이렇게 와가지고는 수직계명에 대한 구체적인 말씀을 바울이 잘 하지를 않았습니다, 그런데 그 중에 한 것이 고린도전서로 나중에 보겠지만 그다음에 두란노서원에서 사역을 한 것이 이분이 같은 사도해전19장11절에서20절에 보면 귀신 쫓아내는 사역을 했습니다, 귀신을 쫓아내면서도 그런 축사사역을 하셨지 수직계명에 대한 메시지는 전하지 않았습니다,
똑같이 세 번째로 아데미신전에서 은장색으로 아데미의 신상을 모형을 만들어 장사를 하는 분들에 대해서 호통을 치다가 이분이 나중에 소동이 일어나가지고 에베소를 떠나는 장면입니다 그때도 아데미 신이 우상이라는 말은 하지만 진짜 신이 아니라는 말은 하지만 에베소교인들에 수직계명을 강조하는 구체적인 말씀은 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신약교회들이 사도바울의 편지들을 보면 수직계명의 중요성을 구체적으로 이게 최고로 중요하다는 말을 안 하셨습니다, 그러니까 오늘날 크리스천들이 이 부분에 대해서 약한 겁니다, 특히 에베소교회 장로들에게 했던 57년에 밀레도설교에서도 이 부분이 없습니다, 이때 마지막 고별설교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해주었으면 좋은데 그냥 이렇게 이런 게 있으니까 조심해라 이 정도로 나중에 간다고 그러니까 전부다 눈물을 흘리지만 눈물 흘리는 것은 어떻게 보면 하나의 인간적인 연민 때문이지 수직계명 잘 지켜라 이것 아니면 너희들 혼쭐 난다, 이렇게 말하지 않았습니다, 오늘날 교회도 이런 부분이 있습니까,
없습니까, 있습니다, 그 후에 바울이60년에서62년에 에베소서를 썼거든요
에베소서를6장까지 자세히 읽어보면 가끔 가다가 하나님을 사랑한다,
에베소서에도 예수님을 사랑한다는 이야기가 한두 번 나오지만 수직계명에 으뜸 되는 교회라는 말을 구체적으로 하지를 않았습니다,
그러니까 왜 바울이 구체적으로 하지를 않았을까 라고 질문을 던져보면 제가 바울의 입장에서 보면 그러는 겁니다, 이분들이 이것까지 담을 수 있는 그릇이 아직 안된다고 보는 겁니다, 그러니까 바울이 에베소교회에도 그랬지만 말씀하시는 게 부부끼리 서로사랑해라 아이들 가족문제 직장문제 이런 수평적인 이야기를 주로 많이 했습니다, 그리고 서로 사랑해라 서로사랑해라
수평계명을 더 강조했지 수직계명에 대해서 별로 강조를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면서 서로하나 되라 서로사랑해라 그러면서 수직계명이야기가 전신갑주로써 결론을 내리지만 그게 수직계명이라는 말을 철저하게 가르치지 않았습니다, 그러니까 이분들이 수직계명이라는 말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형제를 사랑하고 가족을 사랑하고 열심히 사는 게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라고 생각을 한 겁니다, 그리고 이단 척결한 것도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고 또 예수 잘 안 믿는 사람들을 호통 치는 이런 것이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겁니다, 그러니까 보수를 지키는 것이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으로 가르치는 겁니다, 이렇게 첫 사랑을 저버린 결과가 어떻게 되었을까요,
이 교회가 보수신학을 가졌던 교회였는데도 첫째 기독론이 강했고 불의를 미워했고 악과 타협하지 않았고 이단을 척결하는데 앞장섰고 전신갑주의 옷을 입었고 니골라 당의 행위를 미워하고 그런데 왜 이 사람들을 보고 너희들 첫 사랑을 저버렸다, 이렇게 혼을 내실까요, 그걸 보니까 아하! 이교회가 예수님보다 누구를 더 사랑했냐면 자기네 전통을 더 사랑한 겁니다,
예수님보다 자기네 역사를 더 사랑한 겁니다, 자기네 사역을 더 사랑하고 자기네가 받았던 신학을 더 사랑하고 교리를 더 사랑하고 자기네가 지은 건물을 더 사랑하고 자기네교단을 더 사랑하고 교인사이즈를 더 사랑하고 건물사이즈를 더 사랑하고 헌금사이즈를 더 사랑하고 선교 많이 한다고 선교사이즈를 더 사랑하는 이런 교회가 된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분들은 어디에 눈이 가 있느냐면 시각이 어디에 가 있습니까, 이 세상에 가 있어서 이 세상 사람들에게 칭찬을 받으려고 하는 그 속에 자기 영광이 깔려있는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보다 예수님을 이용해가지고 믿음을 이용해서 신학을 이용해가지고 밑에 깔려있는 게 뭐냐면 자기가 더 들어나게 이렇게 된 교회입니다
그래서 바울이 에베소교회에다가 하신 말씀이 있습니다,
애들아 너희들 우상은 섬기지 않지만 탐욕이 우상이란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에베소서5장5절에 탐욕이라는 게 무엇입니까 욕심을 자꾸 내는 겁니다,
이렇게 큰 교회가 되었고 이렇게 모든 걸 다 가졌고 헌금도 엄청나게 나오고 교회건물도 크고 교단도 유명한 교단이고 한데 새벽기도마다 기도하는 게 뭐냐면 교회성장을 위해서 주님께 기도합니다, 교인 더 주십시오,
더 주십시오, 이런 기도를 지금 우리나라도 하고 있는 겁니다,
교회성장교회성장 그게 무엇입니까, 그게 우상인 겁니다,
그런데 이런 걸 왜 합니까, 이것은 하나님의 디자인입니다 왜냐면 에베소교회가 그런 교회라는 것을 보여주는 겁니다, 오늘날 전 세계에 이런 에베소교회들이 엄청나게 많은 겁니다, 이런 큰 교회들이 가질 것 다 가지고 교회버스도 있고 주일날 되면 버스로 온 동내에 다니면서 교인들을 실어다 나르고 주변에 보면 상가에 있는 조그만 교회들 지하실에 있는 교회들 교인이10명20명으로 목사님사례비도 못 받는 교회들이 깔려 있는데 그것을 쳐다보지를 못하는 겁니다, 그러면서 할렐루야 아멘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다,
이 욕심 이게 우상이라는 겁니다, 이런 교회들이 에베소교회라는 겁니다,
이런 교회들이1세기 때부터 지금 까지 있어 왔습니다, 왜 있어왔습니까
예수님의 디자인입니다 우리는 이것을 볼 줄 알아야 되는 겁니다,
그 시각을 가져야 되는 겁니다, 그런 교회들을 이렇게 보고 비난하거나 미워하거나 그러면 안 되는 겁니다, 아하! 이것은 하나님의 디자인이구나,
그래서 그런 교회들을 보고는 할렐루야 하나님의 디자인이 군요,
이렇게 전천후시각을 가져야 되는 겁니다, 이렇게 칭찬4개를 아무리 받아도 꾸중 받은 1개 때문에 이 교회가 심각한 문제에 빠져버린 겁니다,
그러면서 1개의 꾸중이 단순한 꾸중이 아닌 겁니다, 심각한 꾸중입니다
오늘날 이런 교회들을 한번 들여다보면서 제 말씀을 듣기를 원합니다,
회개를 명령했습니다, 네가 어디에서 떨어졌는지 기억을 하라는 겁니다,
그러니까 이 안에서 어디에서 떨어졌는지 기억하는 권사님들도 그 안에 있습니다, 장로님들도 있고 그 안에 목사님들도 계시고 그렇지만 그 안에서 헤어나지를 못하는 겁니다, 우선 기억을 해야 합니다, 왜 우리가 이렇게 되었는가, 그래서 회개를 한 다음에 처음 일들을 행하라는 겁니다,
수직계명에 필요한 일들 다시 말하면 칭찬받은 일들 이 일들을 중심으로 해서 그 일들을 하는 초점이 예수그리스도에 있고 내가 교단자랑이니 뭐니 뭐니 학벌자랑이니 이런 것은 버려버리고 처음 일 다시 말하면 수직계명을 중심으로 한 일에만 초점을 맞추라는 겁니다, 처음 일들을 그래서 복수로 써놓았습니다, 수직계명을 하는데도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다는 겁니다,
그러면서 예수님이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내가 속히 이런 교회에 와서 촛대를 옮기리라 그랬습니다, 미래형을 써놓았습니다, 그런데 오래 기다리시는 것이 아니고 이 교회에 예수님이 오셔가지고 촛대를 옮겨버리겠다는 겁니다,
촛대라는 것이 무엇입니까, 계시록1장20절에 촛대는 교회라 그랬습니다,
그러니까 교회는 교회라는 단체도 의미하고 그 안에 교인들도 의미합니다,
촛대를 옮겨버리겠다면 우리가 쉽게 생각할 때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이 교회교인들을 타교회로 옮기겠다는 이런 의미보다는 교회자체를 옮기겠다는 겁니다, 그 안에 있는 사람들만 옮기겠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그러면 이게 굉장히 무서운 말입니다 교회를 옮기겠다는 것은 어디로 옮기는 겁니까, 옮긴다는 것은 제가 볼 때 지옥으로 옮긴다는 겁니다,
왜냐면 예수님께서 하시는 말씀이7절에 보면 이기는 자는 다시 말하면 회개하는 자는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열매를 주어서 먹게 하리라
생명나무 열매를 먹는다, 이 말씀은 구원받아서 낙원에 올라가서 생명나무 열매를 먹는 것이 아닙니까, 그런데 이기는 자는 이렇게 하겠다는 겁니다,
다시 말하면 이걸 회개하는 자는 수직계명을 지키지 않는 것에 대해서 회개하는 자는 교단자랑하고 교회사이즈자랑하고 유명한 인사가 되고 돈도 많이 나오고 하여튼 이래가지고 날뛰는 이런 사람들이 회개하지 않으면 생명나무열매를 먹지 못한다는 겁니다, 이 말을 다른 말로 표현하면 어떻게 됩니까,
낙원에 올라가지 못한다는 겁니다, 아담도 타락 전에 생명나무열매를 먹었잖아요, 생명나무열매를 먹는다는 것은 낙원에 올라가서 영생을 가진다는 예수님의 말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회개하지 않으면 우상을 섬겼기 때문에 탐욕으로 이렇게 된다는 겁니다, 이것을 오늘 에베소교회를 통해서 우리에게 보여주시는 겁니다, 왜냐면 창조목적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 이수직계명입니다 지금 교회존재목적이 무엇입니까, 창조목적을 교육시키기 위해서 하는데 창조목적에 직접위반행위를 하는 겁니다, 그것도 4가지 반응이 있다고 그랬습니다, 창조목적을 잘 지키는 사람. 적당히 지키는 사람. 부정한 사람. 아주 극단적으로 부정하는 사람은 어디로 집어넣는다고 그랬습니까,
예전에 신성종 목사님이라고 충현교회 담임목사님도 하신 분인데 낙원에 올라간 간증을 하셨는데 이분이 낙원에 올라가셨는데 자기와 같이 주님을 섬겼던 선배목사님들이 지옥에 있는 사람들이 많더라는 겁니다,
자기도 천국에 들어가기가 힘들다는 겁니다, 왜냐면 이 세상에서 영광을 많이 받았다는 겁니다, 지금 에베소교회의 모습입니다, 그러니까 목사라고 그래서 다가 아닌 겁니다, 실제로 또 많은 간증들을 보면 천국에 가보니까 로마가톨릭교황도 지옥에 있고 유명한 추기경들도 개신교목사님들도 지옥에 있는 많이 있더라는 겁니다, 그러니까 이슈가 무엇입니까 탐욕으로 수직계명에 집중하지 못하고 말로는 하지만 본인이 영광을 받았기에 그쪽으로 가버리는 겁니다, 그러니까 저도 이렇게 강단에 서는 사람으로서 제가 이 부분을 알기 때문에 굉장히 조심하는 겁니다, 그리고 항상 제가 이 부분에 신경을 씁니다, 내가 영광 받으면 안 돼 그래서 될 수 있으면 이름 안 알리려고 그러고 모든 걸 조심하는 겁니다, 왜냐면 열심히 주님을 이렇게 섬겼다가 나중에 예수님이 황 목사 너는 낙원에 못가고 저 동네에 간다,
그러면 이게 기가 막힌 이야기 아닙니까, 그럴 가능성이 다 있는 겁니다,
그러니까 항상 깨어있어야 되는 겁니다, 에베소교회 속에서 보면 나타나는 겁니다, 특히 보수라고 자청하는 이 에베소교회 안에 이런 지도자들이 있고 이런 교인들이 있다는 겁니다, 목사님들만 아니고 교인들도 마찬가지고 그러면 어떤 분들은 그럽니다, 성서에 그런 게 있습니까, 한번 하나님의 자녀가 되면 무효가 안 되는데 그런 게 있습니까, 하면 제가 수천 번 이야기했습니다, 우상을 섬기는 자들에게 또 심하게 섬기는 자들입니다 모세이야기입니다 금송아지이야기입니다 출애굽기32장32절33절에 200만 명의 유대인들 중에서 하나님의 자녀들 중에서 하나님이3천명을 죽여 버렸습니다,
이 말은 여호와께서 예수님께서 생명책에 이름을 지워버리겠다는 겁니다,
우상을 구체적으로 섬겼던 앞장서서 섬겼던 3천명을 죽여 버린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러면서 이 사건을 바울이 그대로 고린도교회에 이야기합니다,
왜냐면 고린도교회 안에도 그런 사람들이 있었던 겁니다,
그래서 고린도전서10장1절에서부터15절에 모세의 이 사건을 다시 이야기하는 겁니다, 그러면서 바울이 하시는 말씀이 고린도교회교인들아 너희 안에도 지금 이런 사람들이 있다는 겁니다, 그래서 모세에게 말씀하신 것을 거울로 너희들이 봐라 안 그러면 멸망한다는 겁니다, 교회는 다니지만 지옥 간다는 겁니다, 왜냐면 수직계명에 어긋나는 행동을 했기 때문에 바울도 똑같은 이 신앙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모세도 마찬가지고 그래서 바울이 한 말이 있습니다, 고린도전서9장27절에 바울도 유명세를 타고 열심히 선교를 하니까 이분이 하시는 말씀이 애들아 내가 이렇게 열심히 복음을 전하다가 내가 이렇게 유명인사로 뜨다보면 내가 예수님의 영광을 빼앗아버리기 때문에 내가 복음을 전한 후에 내 자신이 버림을 당할까봐 조심스럽다는 겁니다,
로마서9장3절에도 바울이 내가 버림을 당하더라도 내 민족을 복음화 시켜주십시오, 이런 말도 있습니다, 오늘 이렇게 에베소교회의 모든 사건들과 그 속에 숨겨져 있는 조교역할을 하는 이런 모습들을 봤는데 오늘날 살고 있는 이 세대에 우리가 에베소교회 같은 일곱 교회를 우리가 하나하나 공부하겠지만 에베소교회 같은 교회들이 있어야 됩니까, 없어야 됩니까,
있어야 되는 겁니다, 그리고 분명히 그 안에서 이분들이 복음주의자들이고 이분들이 열심이고 이분들이 정죄도 많이 하고 이분들이 상당히 율법주의면서 예수님을 사랑한다고 하지만 이 속에 깔려 있는 게 뭐냐면 자기 교회에 어떤 성장을 위해서 또 자기 교회의 어떤 욕심 때문에 이렇게 뒤에 깔려있는 이중적인 동기가 있다는 것을 우리가 보아야 되는 데 이런 걸 볼 수 있는 시각을 우리가가지고 있어야 됩니다, 그런데 중요한 게 뭐냐면 우리는 전천후시각을 가지고 있어서 이런 것을 보고 내가 비난하거나 미워하거나 그러면 안 됩니다, 이런 것은 있어야 되는구나, 그러니까 이런 사람들이 있구나, 분명히 에베소교회에 말씀하셨구나, 그러니까 당연히 있어야 되는구나,
그러면 이 교회 안에 내가 없는 것만 하여도 이것은 참으로 은혜구나
그리고 이분들을 위해서 내가 기도해주어서 이 안에 있는 주님의 자녀들 중에서 은총을 받아가지고 여기서 나올 사람들이 분명히 있을 터인데 나오도록 내가 돕는 일을 해야 되겠구나 그러면서 내가 이 교회에 욕을 하지 말아야 되겠구나, 왜냐면 당연히 이런 교회가 있다고 예수님이 우리에게 거울로 보여주었기 때문에 그러니까 우리는 항상 조심하셔야 됩니다,
성숙한 사람은 절대로 그것을 직선적으로 욕을 하거나 비난하거나 비평하면 안 됩니다, 큰 그림 속에서 이런 것이 있구나, 일곱 가지 스타일의 교회들이 존재하는구나, 문제는 뭐냐면 일곱 가지 스타일의 교회들이 무엇을 가르치려고 조교역할을 하는가, 창조목적을 훈련시키기 위해서 그런데 보니까 이 속에4가지의 하나님의 자녀들이 창조목적에 반응을 하는 모습을 일곱 교회를 통해서 우리에게 보여주시는 겁니다, 그러니까 아하! 이렇구나,
우리가 애꾸눈을 가지고는 이걸 못 보는 겁니다, 근시안을 가지고는 이걸 못 보는 겁니다, 원시안을 가지고도 이걸 못 보는 겁니다, 색맹 안을 가지고도 못 보는 겁니다, 난시로도 못 보는 겁니다, 우리는 무슨 시각을 가져야 됩니까, 전천후시각 그래서 지금 오늘 공부하는 목적이 뭐냐면 주님 우리에게 전천후시각을 주십시오, 그래서 우리가 이 말씀공부를 깊이 하는 겁니다,
열심히 노트정리를 하는 겁니다, 열심히 셀 모임에서 공부하는 겁니다,
이렇게 배운 것을 우리가 시각을 가지면 가질수록 내 민족에게 내 주변사람들에게 또는 해외 나가서도 타민족에게 가르치잖아요, 이럴 때 우리주님께서 나를 높이시게끔 되어 있는 겁니다, 그리고 이 세상에 사는 동안에도 내가 생각만 해도 주님이 나를 사랑하시니까 자기 뜻을 아는 백성들이니까
자녀들도 사랑해주시고 자녀들에게 엄청난 복을 내가 기도한 그이상의 복들을 내려주시고 기도하지 않았는데도 주님이 복을 막 내려주시면서 이런데 집중하는 사람은 기도도 안 했는데 우리 아이들에게 막 주시는 겁니다,
기도는 내 욕심이 담겨 있습니다, 기도할 필요가 없습니다,
기도는 왜 하라고 그럽니까, 내 생각을 예수님 앞에 집중하라고 그래서 기도하라고 그러는 겁니다, 기도 안해도 예수님께서 그랬잖아요, 아버지께서 다 아신다고 전지하신 분이신데 그러니까 기도하는 목적이 무엇입니까,
나의 소원을 이루기 위해서 기도하는 게 아닙니다, 기도는 무엇입니까
예수님의 뜻에 집중하라고 나의 주파수를 맞추는 것이 기도입니다
그러니까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 이루어지도록 기도하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항상 갈보리십자가에 있는 예수님을 바라보는 연습을 하셔야 됩니다, 항상 예수님을 바라보는 시각을 전천후시각을 만들고 그러면서 모든 것을 예수님께 맡기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전천후시각을 가진 사람들은 이렇게 하면 또 전천후시각으로 우리를 변화시켜주는 겁니다, 항상 은총을 베풀어달라고 우리가주님 앞에 간구하고 찬양을 드리는 겁니다, 이런 사람들은 내가 사랑을 주변사람들에게 베풀 수 있습니다, 주변사람들을 인정해주고 격려해주고 그러다가 내 여정이 끝나면 주님 앞에 올라가서 주님 제가 왔습니다, 한 마디 할 때 이분이 저를 보고 웃으실 겁니다, 저는 그 모습이 항상 생각합니다, 저를 만났을 때 주님이 씨익 웃으실 때 그 웃으시는 주님의 그 모습이 항상 연상이 되는 겁니다,
제가 받은 이 소원이 우리 모두에게도 같은 소원이 되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아멘
기도드리겠습니다,
오늘 예수님 2천 년 전에 요한을 통해서 보여주신 에베소교회의 모습들이 지금 창조목적학교에4년제 대학교의 졸업반 우리들에게 더욱 심도 있게 고차원적으로 체계 있게 가르쳐주심을 감사합니다, 이제 우리가 이것을 배워서 우리의 시각이 전천후시각이 되도록 도와주시고 항상 갈보리십자가에 주님을 바라보며 우리의 시각이 예수님의 시각으로 변하는 복을 허락해주시옵소서 그렇게 주심으로 해서 우리가 이 세대에 모든 돌아가는 복잡한 일들을 소화할 수 있는 능력을 주시고 이것을 예수님의 시각으로 보는 그러한 복 된 자들 되고 지혜로운 자들이 자도록 복을 내려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창조목적학교 구조 속의 에베소 교회(계2:1-7)
1, 교회시대란 무엇이며 이것이 창조목적학교 구조에서 어디에 속합니까? 학년 구조로 설명해 봅시다,
2, 교회시대(아시아 일곱 교회)의 창조목적학교의 학생은 누구이며 교훈은 무엇이며 교육조교들은 누구입니까?
3, 교회의 뜻을 어떻게 해석하며 아시아 일곱 교회의 존재목적이 무엇이며 아시아 일곱 교회의 교육조교들의 4가지 반응들이 무엇인지 이야기해봅시다
4, 에베소교회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5, 에베소교화가 받은 칭찬은 무엇입니까?
6, 왜 이 교회가 강한 보수성향의 신학을 가지게 되었습니까?
7, 에베소교회가 받은 꾸중이 무엇입니까? 왜 이런 꾸중을 받게 되었습니까?
8, 꾸중에 대한 불순종 결과가 무엇입니까?
9, 구원이 무효 될 수 있습니까? 성서적 해답이 무엇입니까?
10, 오늘날 우리나라를 위시한 세계 각국과 족속에 에베소교회가 존재하고 있는데 우리는 이것을 어떻게 어떤 시각으로 보아야 합니까?
황용현 목사님 설교내용영상으로 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yg69YQXaJK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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