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계시록 1장-3장 강해

54강, 계시록2장12절-17절, 창조목적학교 구조 속의 버가모 교회

변명섭 2021. 1. 31. 17:17

요한계시록강해 54강, 창조목적학교 구조 속의 버가모 교회

(계2;12-17)

오늘은 버가모 교회에 관한 이야기인데 성서를 열어서 예수님께서 버가모 교회에 무슨 말씀을 하셨는지 같이 한번 읽어보겠습니다, 요한계시록2장12절에서17절의 말씀입니다,

12버가모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좌우에 날선 검을 가지신 이가 이르시되 13네가 어디에 사는지를 내가 아노니 거기는 사탄의 권좌가 있는 데라 네가 내 이름을 굳게 잡아서 내 충성된 증인 안디바가 너희 가운데 곧 사탄이 사는 곳에서 죽임을 당할 때에도 나를 믿는 믿음을 저버리지 아니하였도다14그러나 네게 두어 가지 책망할 것이 있나니 거기 네게 발람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도다 발람이 발락을 가르쳐 이스라엘 자손 앞에 걸림돌을 놓아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였고 또 행음하게 하였느니라 15이와 같이 네게도 니골라 당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도다

16그러므로 회개하라 그리하지 아니하면 내가 네게 속히 가서 내 입의 검으로 그들과 싸우리라

17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감추었던 만나를 주고 또 흰 돌을 줄 터인데 그 돌 위에 새 이름을 기록한 것이 있나니 받는 자 밖에는 그 이름을 알 사람이 없느니라 아멘,

오늘 주시는 말씀은 상당히 깊은 의미가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 말씀을 하나하나 해석을 하며 정돈을 해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버가모 교회를 들여다보기 전에 중요한 신학적인 이슈들이 있습니다,

그 이슈가 뭐냐면 이 세상신학이라는 이슈입니다 우리가 공부했습니다,

이 세상은 7천년 신학이다 이렇게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걸 다른 말로 표현하면 창조목적학교신학이라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지난 시간에도 여러 번 창조목적학교라고 그러면 학교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느냐 항상 이 부분을 묵상하시면서 성경말씀을 풀어나가시기를 바랍니다, 그러면 교장선생님이 예수님이고 또 교감은 사탄이고 또 학교교훈은 창조목적을 공부하자 또 창조목적을 실천하자 창조목적을 전하자 이것이 학교교훈으로 되어 있습니다,

학생은 누구냐면 하나님의 자녀들입니다 교사는 두 종류의 교사가 있습니다, 좋은 교사는 좋은 천사들이다 그랬습니다, 나쁜 교사들도 있습니다, 나쁜 천사들과 사탄의 자녀들입니다 학과목은 뭐냐면 절대필수과목이 4가지가 있습니다,

창조목적론. 삼위일체론. 기독론. 성령론 이렇게4가지 절대필수과목이 있고 필수과목이 있습니다,

필수과목은 구원론. 성결론. 교회론. 전도론. 선교론. 종말론 이렇게 우리가 구분되고 선택과목이 있습니다,

선택과목은 카운슬링. 기독교교육론. 교회성장론. 지도자론 등등 이런 것은 선택과목들입니다 학년시스템이 어떻게 되어 있느냐면 7천년 이세상학교서 우리가 천년씩 잘랐습니다, 그래서 아담타락에서부터 노아까지 천년을 유치원 그리고는 노아부터 아브라함까지 천년을 초등학교 그다음에 아브라함부터 다윗까지 천년을 중등학교 다윗에서 예수님초림까지 천년을 고등학교 그리고 신약에 들어와서 예수님초림부터 동서 교회분리(1054년)까지을 초급대학 그리고 동서 교회분리에서 예수님의 재림까지가 4년제 대학교 그리고 예수님의 재림부터천년왕국 심판 때 까지을 대학원 이렇게 우리가 한번 만들어 봤습니다, 그다음에 학점제도는 어떻데 되어 있느냐면 A⁺.A⁻.B⁺.B⁻이렇게 주욱 나가는 학점제도가 있습니다,

이 학점에 맞추어서 우리가 하늘나라에 올라가면 나의 포지션이 결정이 되는 겁니다,

그러면 우리가 언제 학교를 졸업하느냐면 우리가 이 세상에서 죽었을 때 학교를 졸업하는 겁니다,

그리고 학교는 언제 폐교하느냐면 7천년 끝났을 때 다시 말하면 심판 때 끝나는 겁니다,

학교폐교가 되면서 그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나느냐면 교감선생과 나쁜 교사들을 이제는 그들의 일이 끝났으니까 불 못에 던져버리는 겁니다, 그리고 학생들은 저 세상으로 올라가는 겁니다,

이런 조직 안에서 아시아의 일곱 교회는 어디에 속하느냐면 예수님의 초림부터 재림까지2천년 기간을 교회시대라 그럽니다, 교회시대의 교회모습을 일곱 가지로 보여주신 겁니다,

다른 말로 표현하면 초급대학과 대학교2천년 기간을 우리에게 일곱 아시아교회를 통해서 보여주시는 겁니다,

교회가 어떤 모습이 될 것을 그래서 소위 세대주의 사람들은 그것을 일곱 세대로 나누어서 이야기했고 또 비세대주의 사람들은 어느 시대나2천년 동안 어느 나라나 일곱 가지 교회들이 존재할 것을 해석을 그렇게 했다는 것을 우리가 보았습니다, 우리는 그것을 두 개를 다 융합을 하는 해석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일곱 교회를 말씀을 하시는데 그 당시 터키지방에 소아사아지방에 일곱 도시를 지칭을 하시면서 일곱 교회를 이야기하는 겁니다, 그러면 일곱 도시들입니다 에베소. 서머나. 버가모 이렇게 도시를 이야기하는데 신기한 게 도시는 무엇을 상징하느냐면 이 도시 안에 뭐가 있느냐면 꼭3대 이방종교들의 성전들이 있었습니다,

일곱 도시가 다 똑같이 도시마다 어떤 성전들이 있었냐면 처음에는 바벨론종교의 신들을 섬기는 성전들이 있었습니다, 그다음에 두 번째는 로마황제를 섬기는 성전들이 있었습니다, 세 번째는 유대교 성전들이 그 안에 다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곱 도시라는 도시가 무엇을 상징하느냐면 아시아의 일곱 도시라는 것은 지금 전 세계에 일곱 개의 도시들이 있다고도 볼 수도 있습니다, 에베소교회하면 전 세계에 에베소교회가 있습니다,

일곱 도시를 어떻게 보느냐면 이 세상으로 보는 겁니다, 그래서 에베소라 하면 이 세상이 에베소처럼 생긴 도시로 보는 겁니다, 또는 서머나 하면 이 세상을 서머나처럼 생긴 도시로 보는 겁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이 도시에 세 가지의 종교들이 그 세력들이 지배하고 있는 겁니다,

그러니까 이 세상이 에베소스타일 다가 이 세상이고 그기에 세 종류의 신들을 섬기는 사람들로 꽉 차있다는 겁니다,

다시 말하면 사탄을 섬기는 신들로 꽉 차있다는 겁니다,

왜냐면 고린도후서4장4절에 사탄은 이 세상의 신들이라고 그랬습니다,

그래서 이런 도시 안에 예를 들어서 이 세상 전체를 에베소로 일단락 보시고 그 안에 하나님의 조그만 교회가 하나있는 겁니다, 또는 두 개가 있고 세 개가 있고 그 이름을 에베소교회 또 조그만 에베소교회 그러니까 큰 사탄의 조직 안에 교회가 존재하는데 소수고 비주류인 겁니다, 그러니까 교회라는 것은 힘없는 소수입니다 그런데 그 교회 안에 다른 종류의 하나님의 자녀들이 숨겨져 있다는 겁니다, 다시 말하면 창조목적에 열심히 순종하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중간 정도인 사람도 있고 아주 안하는 사람도 있고 또는 아예 무시하는 사람도 있고 교회 안에 우선 생각을 이렇게 정리하시길 바랍니다, 그런데 지구 전체가 에베소교회스타일로도 있지만 또 서머나 교회스타일로도 존재하고 일곱 가지 모습으로 존재한다는 겁니다, 이 지구가 그러면서 그것이 각 나라에도 또 적용이 되는 겁니다,

우리 한국전체를 에베소스타일로 보면 우리한국에 주로 지배하는 세력이 사탄의 세력인 겁니다,

그 안에 에베소교회들이 있는데 이 에베소교회 안에 또 다른 종류의 사람들이 있다는 겁니다,

그래서 우리가 에베소교회만 따로 보면 에베소교회를 두 레벨로 보면 지구전체를 에베소교회로 보시고 또 각 나라마다 에베소교회들이 있는 겁니다, 그런데 우리나라를 보면 우리나라 안에 에베소교회가 있는데 우리나라 안에 있는 에베소교회는 소수들입니다 왜냐면 다수는 비신자들입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안에 교회가 에베소교회인데 그 안에도 다양한 하나님의 자녀들이 있다는 겁니다, 여기 보면 에베소교회의 특징이 뭐였냐면 항상 이 교회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이 어디에 나타나느냐면 또 이교회가 개선되어야 할 부분 또 이교회가 가지고 있는 하나님이 주신 특별한 선물이 어디에 있느냐면 각 교회마다 던지시는 예수님의정체성 속에 있습니다, 예수님의정체성 나는 누구다 그것에 우리가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예수님의 정체성이 에베소교회에는 무엇이라고 그러느냐면 일곱 사자들의 천사들과 또 일곱 영으로 그 교회를 다니시는 분들입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예수님이 이 교회에 주인이 되신다는 겁니다,

또는 에베소교회의 머리가 되신다는 겁니다, 그리고 주권자가 되시는 예수님을 이야기하는 겁니다,

그러니까 에베소교회에 특별히 주시는 메시지가 뭐냐면 에베소교인들아 내가 에베소교회에 머리고 주인이고 주권자라는 겁니다, 그런데 왜 이런 말씀을 하느냐면 교회 안에 예수님을 이렇게 취급하는 분들도 있지만 이렇게 취급하지 않는 분들도 있다는 것을 예시해주는 겁니다, 그러니까 이 교회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 뭐냐면 신학이 강하고 성경지식도 많고 또 전통도 있고 신학도 보수신학이고 복음주의고 소위 괜찮은 교회입니다

그리고 예수님의 주권이나 이분이 주인 되심에 강한 믿음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모여 있는 교회가 에베소교회입니다

그런데 이 교회 사람들이 무슨 문제가 있느냐면 자기네가 신학도 강하고 전통도 있고 보수고 이런데 뭐가 있느냐면 이분들은 수직계명에 약한 겁니다, 말로는 예수님이 주권자다 예수님이 우리의 머리다 주인이다 하지만 실제로 그렇게 생각하지 않고 이 교회는 어디에 강하냐면 수평계명에 강한 겁니다,

다시 말하면 우리 서로사랑하자 우리가 서로 화평하자 그래서 아주 평화스럽고 여기에 강조하면서 목회자들도 또 장로님들도 권사님들도 우리끼리 서로사랑하고 우리교회성장하면서 우리가 재미있게 지내자라는 여기에 관심이 더 많지 예수님의 주인 되심과 머리되심과 주권자 되심에 말로는 하지만 이것이 약한 겁니다,

그러니까 교회자체를 교단자체를 자기네전통자체를 더 중요시생각하고 그것을 자랑하고 우상화하는 이런 교회가 에베소교회모습입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이 교회보고 촛대를 옮기시겠다, 그러시는 겁니다,

왜냐면 수직계명은 예수님이 가장 관심을 두는 삼위하나님의 자존심입니다

삼위하나님의 자존심을 건드리는 교회입니다 규모도 크고 신학교도 좋고 사람들도 서로 사랑하고 다 좋은데 인본주의색깔이 있으면서도 말로는 니골라 당을 미워했습니다, 다시 말하면 절충하는 사람들 다원주의도 미워하고 편의주의도 미워하고 상당히 인간적인 측면을 미워하면서 하나님중심이라고 하지만 안에 들어가 보면 하나님중심이 아니고 교회조직 전통 자기네신학 이런데 더 자랑하고 중심인 겁니다, 그래서 촛대를 옮기시겠다고 그래놓고는 이기는 자는 하면서 낙원에서 생명나무과실을 먹게 된다는 겁니다, 그런데 이기는 자는 그 말이 있을 때는 거꾸로 지는 자도 있다는 것을 항상 우리가 생각을 해야 됩니다, 지는 자라는 것은 심하게 수직계명을 불순종하는 그래서 보면 너무나 심하게 자기교단자랑하고 교회자랑하고 신학 자랑하고 이러면서 다른 사람보다는 우리가 최고다 그러면서 그것에 꽉 메여있는 사람들 전 세계에 가면 이런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낙원에 가서 이런 사람들은 생명과실을 먹지 못할 것을 시사하는 겁니다,

그래서 구원이 없을 것을 가장 하나님의 관심거리가 수직계명입니다

하나님의 자존심을 건드리는 일을 하는 이런 종교인들이 있다는 것을 에베소교회를 통해서 보여주시는 겁니다,

열심히 하고 다 괜찮은데 이런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이것이 전 세계교회들에게 다 있다는 겁니다,

일곱 교회 중에서 에베소교회를 세대주의자들은1세기교회로 보는 겁니다,

주후30년부터100년까지 교회입니다 그런데 그 당시에 이런 교회들이 있었지만 융합적인 사고방식은 또 이것이 전 세계적으로 그다음에 교회시대 전반에 걸쳐서 있을 것을 우리는 보는 겁니다, 똑같이 서머나 교회를 봐도 똑같은 겁니다,

서머나 교회 안에도 그 도시에도 세 가지의 우상으로 꽉 차있는 그러한 성전들이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전 세계를 서머나 교회로 보는 겁니다, 그러면서 각 나라마다 서머나 교회들도 존재한다는 겁니다,

이 교회를 어떻게 보느냐면 이분들은 같은 환경인데도 수직계명에 철저하게 순종하며 이방사람들의 가르침과 타협하지 않는 이분들의 가르침을 허용하지 않는 수용하지 않는 이런 교회를 에베소교회는 전통과 신학을 자랑하지만 서머나 교회는 전통과 이런 것이 별로 없습니다, 그러니까 자랑할 것도 없습니다,

그러면서 이분들 교인들도 보면 학벌도 별로고 에베소교회교인들은 학벌도 좋고 소위 귀족교회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서머나 교회는 그런 것이 없는 교회로 우리가 보면 되겠습니다,

그러면서 이분들은 수직계명에 아주 우선시하는 교회의 하나의 모델로 보시면 그것 때문에 이분들이 환란을 받고 궁핍 고난 시련 감옥 순교까지 받는 그런 교회인데 그런데 이분들이 누구에게 이런 어려움을 당하느냐면 믿지 않는 이방사람들에게 핍박 시련 순교까지 받는데 다른 나머지교회들이 빌라델비아교회만 빼놓고 크리스천들도 이분들을 싫어하는 겁니다, 나머지 교회들도 너무 심하다 외골수다 너무 보수다 크리스천들도 이분들을 싫어하는 겁니다,

그래서 이분들에게 뭐라고 그러느냐면 너희들이 이렇게 까지 어려움을 당할 텐데 이기는 자는 그랬습니다,

그러면 이기는 자는 뭘 해서 이기는 겁니까, 이런 어려운 가운데서도 수직계명을 타협 없이 잘 지키는 사람들은 면류관은 말할 것도 없고 둘째 사망으로부터 해를 받지 아니한다,

는 이 말이 중요한 말입니다 둘째 사망이라는 것은 불 못에 들어가는 사망 을 둘째 사망이라고 계시록에 되어 있습니다, 그러니까 불 못에 절대로 안 들어간다는 겁니다, 이런 사람들은 안 들어가는 것은 당연하지만 불 못에 둘째사망의 해를 절대로 받지 않는다는 겁니다, 다시 말하면 영생이 보증이 되어 있다는 겁니다,

이런 사람은 그러면 이걸 뒤집어서 보면 아하! 이 교회 안에도 둘째사망의 해를 받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해주고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서머나 교회 안에 보면 구원이 없는 사람들도 있을 수 있다는 겁니다,

둘째사망의 해를 받는 사람이 이 말이 뭐냐면 제가 이렇게 볼 때 이런 핍박을 받는 교회 안에 기독교인들 중에서 핍박 때문에 믿음을 포기하는 사람들이 분명히 있을 것을 보여주는 겁니다,

그래서 이 핍박 때문에 믿음을 포기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이 안에도 서머나 교회 안에도 둘째사망을 맞이하는 사람들이 분명히 있을 것을 보여주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서머나 교회 같은 교회는 우리가 알다시피 지금 이슬람에 있는 하나님의 백성들 공산권에 있는 하나님의 백성들 힌두 권에 있는 하나님의 백성들 이분들을 저희들이 섬겨야 되는 이유는 이분들의 믿음을 절대로 포기하지 않도록 도와주어야 되는 겁니다,

핍박으로 믿음이 포기될 수가 있는 겁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 서머나 교회에 말씀하시는 겁니다,

내 행위를 안다 내 환란을 안다 궁핍을 안다 안다고 계속해서 말씀하시는 겁니다,

그런데 서머나 교회에 주시는 예수님의 정체성을 보면 우리가 알 수가 있습니다,

예수님이 서머나 교회에다가 이랬습니다, 나는 처음이고 마지막이다 죽었으나 살아 있다 이 말씀을 하셨습니다,

이 말씀은 무엇입니까 애들아 내가 너희들이 이렇게 어렵지만 역사의 주인이 나다는 것을 잊지 말라 역사의 주인이 나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NK사역에도 강조해야 될 것이 뭐냐면 역사의 주인이 예수님이다

그다음에 이분은 죽으셨다가 살아나셨다 다시 말하면 십자가에서 구원론과 부활론을 잘 가르쳐주어야 되는 겁니다,

소망을 가지고 그리고 어려운 가운데 있는 사람은 예수님정체성 중에서 지금 어려운 것도 예수님의 장중에서 계획하시고 중국공산당 이슬람 북한의 못된 놈들 다 누구 손에 있다는 것을 가르쳐주어야 됩니까,

예수님의 손에 있다 예수님의 장중에서 이분들이 이런 짓을 한다는 것을 가르쳐주어야 되는 겁니다,

그리고는 예수님이 알고 계신다, 환란을 알고 계시고 궁핍을 알고 계시고 이것을 가르쳐주어야 됩니다,

버가모 교회를 우리가 이런 상황에서 볼 때 버가모 교회 같은 스타일이 전 세계에 다 있고 오늘날 우리나라에도 있다는 겁니다, 그리고 과거2천년 동안 이런 교회들이 있어왔다는 겁니다,

각 나라마다 버가모 교회에 대해서 첫 번째 버가모의 위치가 어디냐면 에베소에서는 북쪽으로150km정도 떨어졌다고 그럽니다, 에베소와 서머나와 거리가50km떨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보면 서머나에서 북쪽으로100km떨어져 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일곱 교회 중에 가장 북단에 있는 교회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공부할 때 숫자로 7 꼭대기가 버가모 교회입니다,

여기서부터 나머지 교회는 밑으로 내려옵니다, 그래서 버가모 도시가 문헌들을 보면 일곱 도시 중에서3대 도시 중에 하나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에베소와 서머나와 버가모가3대 도시인데 그 중에 하나라고 하면서 인구도 그 당시에 약20만 명된다는 이야기들이 적혀있는데 그것을 참고로 하시고 버가모라는 이름에 특별한 의미가 깔려 있습니다,

복합어로 되어 있는데 페러고스(Pergos)와 가모스(Gamos)라는 두 단어가 합해진 겁니다,

페러고스라는 뜻은 탑(Tower)국가 또는 권세라는 뜻으로 파워를 의미가 페러고스(Pergos)라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가모스(Gamos)라는 의미는 결혼이라는 의미입니다,

이 두 단어를 합해서 보면 무슨 의미가 있느냐면 교회가 이 세상권력 또는 이 세상종교와 결혼을 한 도시라고 보면 됩니다, 에베소교회보다 굉장히 심한 교회입니다, 그러니까 이 세상3대 신전들이 있었잖아요 그놈들과 결혼한 그러한 교회의 상징을 버가모 교회로 보는 겁니다, 버가모 교회는 지도자들을 비롯해서 교인들의 대부분이 3대종교의 영향을 아주 깊이 받으면서 그분들의 가르침에 의해서 신앙생활을 하는 교회입니다 성서의 가르침도 받는다고 하지만 세상의 가르침에 영향을 받는 겁니다, 그래서 그것을 발람의 가르침에 영향을 받았다 또는 발람의 가르침에 영향을 주는 것이 니골라 당입니다 니골라 당의 가르침에 영향을 받는 겁니다, 발람의 가르침에 영향을 받았다 니골라 당의 가르침에 영향을 받았다는 것은 발람이야기는 민수기22장에서25장입니다 거기 보면 주욱 나옵니다,

소위 선지자라고 하는 사람인데 이게 가짜선지자인 겁니다,

이게 발락이라는 모압의 왕의 사주를 받아가지고 하나님의 백성들을 잘못 가르치는 겁니다,

그것을 발람이라고 그러는 겁니다, 우상섬기도록 허락하고 세상과 타협하도록 가르치는 그러한 교계의 거짓목사들 신학자들 또는 감독들 또는 신부들 교부들 교구장들 추기경들 교황 총회장들 신부들 이런 모든 지도자들을 발람이라는 겁니다, 세속화되어서 세상 사람들과 타협을 하면서 교인들에게 신앙생활하면서 가르치는 겁니다,

그러니까 세상과 절충하는 겁니다, 절충주의 또는 혼합주의 편의주의 인본주의 그것이 심해지니까 다원주의로 이렇게 하나님의 사람들을 이쪽으로 몰고 들어가는 이런 교회의 대표적인 교회를 버가모 교회라고 세상과 결혼한 교회라고 보는 겁니다, 예수님께서 이런 버가모 교회를 디자인 하셨습니다,

그러니까 일곱 교회 중에 세 번째 교회로 나타나는 것으로 디자인 하신 겁니다,

그런데 이교회 안에 소수의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인가 하면 이 교회 안에서 이 지도자들이 이런 식으로 가르치는데 이교회 안에서 이것이 아니다하고 답답해하고 속상해하는 소수의 평신도들이 있습니다, 무엇인지 모르지만 답답해하는 사람들이 이게 아닌데 이게 아닌데 하면서 이런 교회들이1세기부터 지금까지 각 나라에 다 있어왔고 지금도 있다는 겁니다, 그것을 예수님이 그렇게 디자인하셨다는 겁니다,

그런데 이 사람들은 그게 아니다. 아니다 하면서 이분들은 타협을 하지 않는 다는 겁니다,

그래서 이 사람들이 대표적으로 이방종교의 사람들에게도 핍박받지만 교회 안에서도 핍박을 받는 사람들입니다

그 대표적인 사람이 안디바입니다 안디바 그런데 그 안디바라는 이름을 보면 신기한 게 우리가 성서를 보면 너무나 의아스러운 게 있습니다, 안디바는 안티파스(Antipas)라 그럽니다,

안티파스(Antipas)라는 이름을 보면 안티(Anti)라는 게 무엇입니까

어게인스트(against) 반대하는 파스(pas)라는 말의 어원들을 보면 사람들이라는 뜻이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사람들의 가치관을 반대하는 분 이런 뜻이 안티파스(Antipas)입니다 안티파스(Antipas)라는 사람들이 있어가지고 대표적인 이 사람이 순교당하는 겁니다, 그러니까 이런 교회 안에 안디바같은 사람들이 있어서 순교당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겁니다, 그것뿐 아니라 이 사람과 같은 수준의 평신도들이 그 안에 숨겨져 있다는 겁니다,

그러면서 그러는 겁니다, 이 사람들은 어떻게 되어서 이런 생각을 가지게 되었을까 이 소수의 사람들은 이런 교회 안에서 이 사람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잘 먹었다 그랬습니다, 그래서 버가모 교회는 예수님의정체성이 뭐냐면 양날달린 검입니다 양날달린 검을 가지신 예수님이 말씀하시기를 그러니까 이교회 안에 양날달인 검을 전혀 안 먹은 사람들이 대부분이고 그것을 또 잘 먹은 사람이 있다는 겁니다, 버가모 교회 안에 안디바나 몇몇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말씀이 양날달린 검이라는 성경구절이 몇 군데 나옵니다,

에베소서6장17절 히브리서4장12절 거기다가 하나님의 말씀은 영의 양식이라는 성경구절이 몇 군데 나오는데 대표적으로 에스겔서3장1절에 영의 양식이다 먹어라 그런 말이 나옵니다,

이 하나님의 양식을 이분들이 버가모 교회에서는 먹지를 못했지만 딴 곳에서 많이 잡수신 분들입니다

그러니까 이 말씀을 잡수셨기 때문에 분명히 오늘 성경에 보면 먹는다, 그랬습니다,

그러면 이 먹는다는 말과 듣는다, 읽는다는 말은 다릅니다,그래서 우리가 항상 이야기 합니다, 제가 빵 예화를 들었습니다, 빵이 있는데 영의양식이 있는데 이것을 그냥 보기만 한다,

빵을 첫 번째 보기만 하는 겁니다, 이것은 읽는 것과 듣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읽고 듣기만 해가지고는 이게 내 것이 아닙니다,

두 번째는 무엇입니까 만지는 겁니다, 빵을 만지는 겁니다, 만지는 것은 쓰는 겁니다, 하나님말씀을 쓰는 것을 만진다,

그랬습니다, 그렇지만 아직 내 것이 아닙니다, 입에 넣는 것은 무엇입니까, 입에 넣고서 맛을 보는 겁니다,

그것을 공부하는 겁니다, 성경말씀을 공부하는 겁니다, 그다음에 이것을 목에 넘기는 겁니다, 그것을 암기한다는 겁니다, 이것만 가지고 안 되는 겁니다, 그다음에 위에다가 담는 겁니다, 위에다가 담아서 소화를 하는 겁니다,

이것을 묵상한다는 겁니다, 하나님말씀을 묵상하는 겁니다,

묵상만 해가지고 되는 게 아닙니다, 이것이 나머지는 영양이 퍼져야 되는 겁니다, 에너지가 퍼져야 되는 겁니다,

이것이 순종하는 겁니다, 그러므로써 내가 성장하는 겁니다, 성장하면서 순종하는 겁니다,

그래서 오늘 예수님께서 양날달린 검을 내가 너희들에게 먹게 하겠다, 그랬습니다,

다시 말하면 읽고 듣고 쓰기만해서 되는 것도 아니고 하나님말씀을 공부도 해야 되지만 암기까지 해야 되지만 묵상하고 이것을 순종까지 갈 때 이런 안디바 같은 사람이 나온다는 겁니다, 이 교회 안에 이런 사람들이 있다는 겁니다,

그러면 우리 질문이 이분들이 어떤 하나님의 양식을 먹었느냐 입니다, 음식도 순서가 있습니다,

어떤 하나님의 양식을 먹은 자들인가 우리교회는 이것을 아주 중요하게 생각하거든요 어떤 양식을 제일먼저 먹어야 합니까, 그러면 절대 필수과목을 먼저 먹어야 됩니다, 순서가 있습니다, 아무거나 먼저 먹는 것이 아닙니다,

가장 중요한 절대필수과목을 먼저 먹어야 합니다, 창조목적론 삼위일체론 기독론 성령론 이것을 철저하게 공부해야 합니다, 또 우리가 이것을 이 나라 저 나라 NK에 다니면서 가르칠 때 이 부분을 우선적으로 가르쳐주어야 됩니다,

우리교회선교전략이 이것저것 가르치는 게 아닙니다, 가장 중요한 핵심 메뉴를 먼저 가르쳐야 됩니다,

필수과목은 무엇입니까 구원론 성결론 교회론 전도론 선교론 종말론 제가 선교지에 다니면서 강의할 때도 여기에 맞추어서 합니다, 저는 그것을 다 머릿속에 계산하면서 정리하면서 하나하나 순서대로 합니다,

그러면 이 교회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렇게 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분들이 지금 어떤 문제가 생겼느냐면 첫 번째 영적성장을 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영적유아로 항상 머물려 있습니다, 영적 어린아이로 머물려 있는 겁니다,

하나님의 자녀들이지만 이 교회에 대부분의 교인들이 소위 지도자들이라는 사람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두 번째로 이분들이 영적으로 아주 나약해져 있는 겁니다, 세 번째로 이분들이 영적시각이 소경이거나 근시안이거나 색맹이거나 애꾸이거나 난시거나 이래서 영적분별력을 상실하고 있습니다,

네 번째로 이분들은 영적에너지가 부족합니다, 음식을 먹지 않기 때문에 그렇기 때문에 영적으로 근육도 약하고 면역력도 약하고 전투력도 약한 겁니다, 거기에 다섯 번째로 이분들은 그렇기 때문에 예수님께서 뭐라고 그러느냐면 내가 이 양날달린 검으로 너희들을 싸워서 무찌르겠다는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다시 말하면 이분들 중에서 죽임당하는 사람이 있을 것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죽여 버리는 겁니다,

이 말은 버가모 교회 안에 이분들 중에 구원이 상실되는 사람도 있겠다고 볼 수 있습니다,

버가모 교회는 에베소교회와 이런 부분에서 또 다른 겁니다, 버가모 교회는 이기는 자는 그랬습니다,

다시 말하면 이기는 자에 초점을 맞추면 버가모 교회 안에 이기는 자들은 이 말은 어떻게 우리가 해석을 해야 하느냐면 말씀을 이렇게 먹으면서 에너지를 발산하고 시각이 떠지고 그래서 우상을 섬기지 않고 이 세상을 보는 분별력이 생기고 이런 사람들 그 교회 안에 이런 이기는 자들이 있는데 이기는 자들에게 더 큰 선물을 주겠다고 약속을 하시는 겁니다,

오늘 예수님이 하시는 말씀이 이 말씀은 말씀으로 충만해져가지고 말씀을 먹고 에너지가 생겨서 그걸 가지고서 주님의 영광을 위해서 사용하는 사람들 이런 사람들에게는 주님께서 이 교회에 약속하는 게 있습니다,

약속하는 게 무엇인지 아세요, 이기는 자에게는 그러면서 2장17절에 감추었던 만나를 먹게 하겠다는 겁니다,

이게 기가 막힌 약속입니다, 먹는다는 단어가 무엇이었습니까, 듣기만 해서는 안 됩니다 보기만 해서도 아닙니다,

쓰기만 해서도 안 되고 공부만 해서도 안 되고 먹는다는 것은 메모리하고 깊이 묵상해서 네 속에 집어넣는 겁니다,

그래서 에너지가 생겨서 그 에너지를 발산하도록 면역력을 많이 생기도록 잠 놈들이 들어와서 나를 넘어뜨리지 않는 겁니다, 병들지 않게 만드는 이것이 다 먹는다는데 들어가 있습니다, 그런데 무엇을 약속하였냐면 감추었던 만나를 주겠다는 겁니다, 그동안에 이분들이 만나를 먹어왔는데 이번에는 감 추인 만나입니다, 히든(hidden) 만나를 주겠다는 겁니다,

감 추인 만나가 무엇입니까 제가 볼 때 감 추인 만나가 절대 필수과목들을 말씀하시는 것 같습니다,

이것을 더 심도 있게 깊게 주겠다는 겁니다, 이걸 공부하면서 감 추인 신비들이4대 신비들이 있는 겁니다,

4대 신비를 주실 때 예수님이 바울에게 그랬습니다, 히든(hidden) 다시 말하면 내가 이것을 창세전에 만들어놓고는 예수님의 십자가사건을 이 신비를 감추어놓았다가 이제야 너희들에게 뚜껑을 열어서 보여 주겠다는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신비. 그리스도의 신비. 천국의 신비. 불법의 신비 이 신비들을 하나님이 너희들에게 먹여주겠다는 겁니다,

그러니까 영적으로 깊이 들어가서 지금 우리교회성도님들은 버가모 교회는 아니지만 버가모 교회에 있다가 이쪽으로 옮겨온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지금 여기에 와서 뭘 잡수십니까,

감 추인 만나를 지금 먹고 있는 겁니다, 감추어놓았기 때문에 특별한 사람만 그것을 보고 소화하는 겁니다,

그렇지 않는 사람은 그게 무슨 소리인지 모릅니다, 보이지도 않는 겁니다, 관심도 없고 식욕도 없고 이렇게 약속을 했는데 두 번째 약속이 그곳에 있습니다, 두 번째 약속이 뭐냐면 휜 돌을 주시겠다는 겁니다, 도대체 휜 돌이 무엇입니까,

여기에 대해서 별난 해석들이 다 있는데 한 해석을 보면 뭐냐면 유대인들을 전통 속에서 결혼식장에 입장할 때 입장권이 휜 돌이라는 겁니다, 그러니까 이 사람들은 휜 돌을 결혼식에 들어가는 입장권으로 사용한다는 겁니다,

결혼식에 들어간다는 말이 무엇입니까 7년 환란이 끝날 때 공중결혼식이 있습니다,

우리 같은 사람은 어떻게 됩니까, 우리 같은 사람은 들림 받아서 결혼식에 들어가는 입장권을 받는다는 겁니다,

숨겨놓은 감 추인 만나를 먹게 하는 것만 아니고 이런 사람은 들림 받아서 결혼식에 들어간다는 겁니다,

그러면 과거2천년 동안 여기에 이 카테고리에 들어갔던 사람은 어떻게 되었을까요,

그분들은 죽어서 지금 어디에 있습니까, 낙원에 있습니다,

낙원에 있지만 이분들은 예수님과 정식으로 결혼식을 한 신부들이 아닙니다,

그러니까 이분들은 예수님이 공중에서 내려올 때 이분들이 따라 내려오게 되어 있습니다,

과거 교회시대에 죽었던 사람들이 그러니까 바울선생님도 아마 오실 겁니다,

우리가 그때 가서 이분을 만날게 될 것 같습니다,

제 소원입니다 베드로선생님 아브라함선생님 이런 분들도 예수님과 같이 내려와서 결혼식장에서 그분들도 다 휜 돌을 들고 내려올 겁니다, 여러분들 각자가 휜 돌을 가지고 계십니까,

그리고는 7년 환란을 겪으면서 나중에 순교당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 말씀을 보면서 제가생각을 조금 바꾸는 겁니다, 순교당하는 사람들도 순교 당하고는 나중에 7년 환란이 끝날 때쯤 이분들이 부활하셔가지고 결혼예식장에 올라 갈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분들도 휜 돌을 가지고 모든 신부들은 다 결혼식에 참여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분들이 참여해서 지상으로 예수님과 같이 내려오잖아요,

지상 재림입니다, 그러면서 이분들이 천년왕국 때 어떤 사람들이 됩니까,

왕 같은 제사장들이 됩니다, 그래서 세 번째 약속을 보면 휜 돌에 새로운 이름을 새겨주겠다 그랬습니다,

휜 돌을 들고 왔는데 결혼식 끝나고는 휜 돌 위에다가 새로운 이름을 새겨 주겠다는 겁니다, 새 이름이 무엇입니까,

새 이름은 성서에서 보면 왕 이름입니다, 이사야서62장2절 65장15절 이사야서62장이나65장에 보면 천년왕국 때 새 이름들입니다, 승리자이름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계시록에 보면 21장24절에 새 예루살렘에 들어간 사람들을 보니까 다 왕 같은 사람들입니다, 왕들입니다 다시 말하면 새 이름은 뭐냐면 거기다가 내 이름도 받고 여러분들 이름도 받았는데 그런데 우주의 별들을 하나만 받은 사람도 있고 수천 개 수만 개 수십만 개를 가지고 있는 사람도 있고 그것에 새 이름들이 다 새겨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버가모 교회 안에 소수의 말씀에 갈급해서 말씀을 열심히 묵상하고 말씀을 열심히 들여다보는 사람들이 그 교회를 떠나게 해서 딴 교회에 가서 말씀을 받는 분들이 있는가하면 우리교회는 버가모 교회보다는 빌레델비아 교회로 보면 되겠습니다, 버가모나 에베소나 또는 다른 교회출신들이 모인 그런 교회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니까 버가모 교회에 있는 분들은 버가모 세상과 결혼한 사람들이 모인 교회인데 그런데 그 중에 아주 심하게 결혼한 사람들은 구원이 없을 것 까지도 보시면서 그 안에 열심히 말씀으로 양날달린 검을 잡수신 분들은 세 가지 약속을 받는 분들입니다 첫째 숨겨진 만나를 주겠다는 겁니다,

신비로운 것을 깨닫게 해주겠고 두 번째로 휜 돌을 주어서 들림 받는 반열에 집어넣어서 예수님의 신부가 되게 하겠다는 겁니다, 세 번째는 왕 노릇을 하는 천년왕국과 영원세계에서 그런 사람들로 만들어주겠다는 겁니다,

버가모 교회를 통해서 이렇게 말씀하시는 겁니다,

그러니까 여기 서 있는 그런 것을 깨달은 황 목사는 우리 교회교인들을 어떻게 섬겨야 되는 비전이 있는지 여러분들 눈에 보입니까, 제가 무슨 생각을 가지고 여러분들을 섬기고 있는지 제가 무슨 생각을 가지고 이 나이에 선교 지를 이렇게 열심히 다니는지 아시겠습니까,왜 이렇게 열심히 공부하라고 하는지 아시겠습니까, 이 감 추인 보화를 감 추인 이 만나를 더 먹게 하기위해서 휜 돌을 가지게 하기위해서 그기에 왕의 타이틀을 새기게 하기위해서입니다,

그기에 동의하신 사람들을 주님께서 이렇게 보내주신 겁니다,

그래서 우리가 다 혼인잔치에 다 참석하는 우리 모두가 되었으면 하는 게 저의 소원입니다 주님께서도 그렇게 인도하실 겁니다, 우리가 섬기는 우리만이 아니고 중국에 우리가 섬기는 형제자매들 아프리카에 동남아 이 나라 저 나라 일본에 소련에 우리가 섬기는 사람들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25개 나라를 우리가 섬기고 있습니다,

우리가 섬기는 사람들 중에 하나님의 자녀들이 그 안에 많지만 그 안에서도 주님이 골라서 우리와 같은 영적수준에 있는 사람들을 주님이 아시고 그런 사람들을 부르셔서 너희들이 가지고 있는 것을 나누어주어라 그기에 참여한 자들이 우리 모두가 되기를 소원합니다, 아멘,

 

기도드리겠습니다,

예수님 저희들이 아멘 했습니다, 저희들의 아멘을 주님의 때에 맞추어서 아주 자연스럽게 가벼운 마음으로 주님의 뜻을 이루는 도구로 저희들을 사용해주시옵소서 오! 주님 저희들이 아멘 했습니다, 허튼 아멘이 되지 않게 해주시고 그래야만 저희들이 휜 돌을 받을 수 있고 그기에 왕의 타이틀을 새기는 그러한 상대자가 되도록 그기에 그러한 후보자가 되도록 그런 자가 되도록 주님께서 약속하였사오니 이 약속을 꼭 이루어주시고 우리가 섬기는 각 나라에 형제자매들도 이 약속에 해당되는 복을 받을 수 있도록 저희들을 통해서 어한 복된 자들 되도록 은혜 베풀어 주시옵소서

주님 아시아의 일곱 교회를 보면 이 세상은 복잡하고 혼돈스럽고 각 도시마다 이방신들로 가득 차 있는 모습을 보여주시는 것도 주님의 뜻입니다, 우리나라도 이방신들로 가득 차있고 그 안에 교회들도 있지만 교회가 제대로 된 교회는 소수인 것을 주님이 또 아시아의 일곱 교회를 통해서 보여 주시는데 그러니까 교회들이 잘못 가고 있는 부분들에 대해서 비평하거나 비난하지 말게 해주시고 그러한 교회들은 교회대로 주님께서 하시고 계시오니 그분들을 통해서 우리에게 가르치는 것이 분명히 있음을 알고 있사오니 그분들을 위해서 저희들이 사랑하고 기도해주고 그분들을 위해서 주님 우리가 필요한 것을 나누어주는 그러한 지혜로운 자가 되게끔 도와주시고 세상이 지금 복잡해서 정치 남북문제 경제문제 여러 가지 주변문제 보수와 진보문제 이런 것들은 주님 주님의 장중에서 역사의 주인이 되시는 주님께서 이런 것을 다 디자인하시고 움직이고 계시오니 그런 일에 바쁜 사람은 바쁘게 만들고 우리는 큰 대열 속에서 이런 것들을 내 한 눈으로 보면서 주님이 지시하신 그 방향으로 그 뜻에 따라서 우리는 한걸음. 한걸음 걸어가는 전천후시각자가 되는 우리 모두가 되도록 복을 내려주시옵소서 이 모든 저희들의 간구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지금 이시간은 예수님의 무한하신 은혜와 하나님아버지의 극진하신 사랑하심과 성령님의 끊임없는 가르쳐주심과 감동케 하심과 순종케 하심과 생활에 적용케 하시는 이 모든 모습이 우리 속에서 항상 있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 하옵나이다, 아멘,

 

※창조목적학교 구조속의 버가모 교회(계2:12-17)

1, 이 세상7천년 신학 창조목적학교 신학과 구조에 대해 다시 한 번 복습해 봅시다,

2, 아시아 일곱 교회가 있는 일곱 도시에 공통으로 존재했던 것은 무엇입니까? 이것들은 교회시대에 무엇을 의미합니까? 이 도시들 안에 주류세력과 비주류세력이 누구입니까?

3, 이런 시각에서 ‘에베소교회’와 ‘서머나 교회’를 재조명해 봅시다, 이 구 교회들을 ‘융합주의신학’을 바탕으로 해석해 봅시다, 오늘날 이런 교회들을 향한 입장과 사명이 무엇입니까?

4, 세 번째 교회인 ‘버가모 교회’가 위치한 ‘버가모’ 의 위치와 이름에 담겨진 영적의미는 무엇입니까?

5, ‘버가모 교회’의 지도자들과 교인들이 이 도시에 강력한 세력으로 자리잡고 있었던 3대 이방종교들에 대해 어떻게 대처했습니까? 왜 이들이 어런 식으로 대처할 수밖에 없었던 것입니까? 왜 예수님이 이런 모습의 ‘버가모 교회’를 디자인 하였습니까?

6, 버가모 교회의 문제점들이 무엇입니까? 그 열매가 무엇입니까? 이것이 교회시대에 어떤 방향을 미쳤습니까? 왜 예수님이 이런 교회를 디자인 하셨습니까?

7, 이 ‘버가모 교회’에 명시한 ‘이기는 자’들이 누구입니까? 어떻게 이런 자가 될 수 있습니까?

8, 이 ‘이기는 자’들에게 예수님께서 약속한 것이 무엇입니까? 왜 예수님께서 ‘버가모 교회’를 통해 이런 약속을 하셨습니까?

9, 오늘 ‘버가모 교회’에 주시 메시지를 통해 오늘날 예수님께서 우리교회에 주신 사명이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왜 우리가 이 사명에 충실해야 합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