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용현목사 강해설교 녹취록/구원론

21강. 출애굽기12장1절-2절, 이스라엘 달력 시스템

변명섭 2025. 1. 17. 06:08

구원론 21강, 이스라엘 달력시스템  (출12:1-2)
이스라엘달력하면 우리가 예전에 한번 봤지만 민력과 성력이 있습니다, 
민력을 영어로 시빌 카렌더(Civic Calender)라 그럽니다, 
그다음에 성력은 홀리 카렌더(Holy Calender)라 그럽니다, 
그리고 우리가 현재 쓰고 있는 달력을 서력이라고 그럽니다, 
서력을 영어로 웨스트 카렌더(Westem Calender)라 그럽니다,
우리 크리스천들은 이 세 카렌더 시스템을 알 필요가 있습니다,
언제 이 두 달력이 분기점이 되었다고 그랬습니까, 유월절 때입니다 
그게 출애굽기12장입니다 출애굽기12장12장이 출애굽사건이니까 주전 약1500년 때입니다 출애굽기12장1절2절에 보면 여호와께서 애굽 땅에서 모세와 아론에게 일러 말씀하시되 2이 달을 너희에게 달의 시작 곧 해의 첫 달이 되게 하고 그랬습니다, 이 말씀대로 그 당시에 달력이 새롭게 생겨나는 겁니다, 그래서 우리 달력을 그려보면 민력과 성력과 서력(양력)이 있습니다, 출애굽기12장에 나옵니다, 그동안 출애굽기12장전까지는 민력을 썼습니다, 그래서 그 당시에 민력의7월이 성력의1월입니다 이게 서력으로는 3월 또는4월입니다 그리고 민력8월이 성력2월입니다 그리고 서력으로는 4월 또는5월입니다 그리고 약17년18년 마다 이스라엘의 달력이 우리나라 윤년 윤달처럼 날짜가 없어지고 바꾸어지고 이런 게 있습니다, 
그리고 계속해서 민력9월이면 성력으로3월이고 서력으로는 5월 또는6월입니다 민력10월이 성력4월이고 서력으로는 6월 또는7월입니다 
민력11월이면 성력으로5월이고 서력으로7월 또는8월입니다 
민력12월이면 성력으로6월이고 서력으로8월 또는9월입니다
민력1월이면 성력으로7월이고 서력으로9월 또는10월입니다
민력2월이면 성력으로8월이고 서력으로10월 또는11월입니다
민력3월이면 성력으로9월이고 서력으로11월 또는12월입니다
민력4월이면 성력으로10월이고 서력으로12월 또는1월입니다
민력5월이면 성력으로11월이고 서력으로1월 또는2월입니다
민력6월이면 성력으로12월이고 서력으로2월 또는3월입니다
그런데 중요한 부분은 민력으로1월일 때 성력7월이 되고 서력으로9월과 10월이 됩니다, 이 부분을 히브리말로 티쉬리(Tishri)월이라 합니다, 
그리고 민력으로7월이 성력으로1월이고 서력으로3월 또는4월입니다 히브리말로 아빕월 또는 니산월이라 그럽니다, 절기를 보면 아빕월과 니산월에 아주 유명한 절기가 3개가 있습니다, 순서대로 유월절이 있습니다,
성력으로 유월절이1월14일입니다 그 다음날이 무교절입니다 
그리고 그 다음날이 초실 절입니다, 그리고 우리 달력 서력으로 3월4월입니다 똑같이 이스라엘에는 이때가 봄입니다,  그래서 이 절기를 봄 절기라 그럽니다, 절기를 영어로 피스트(Feast)라 그럽니다, 
피스트(Feast)라는 말이 우리말로 잔치라는 소리입니다 봄 절기가 있고 그리고 오순절이 있습니다, 

오순절은 초실 절에서50일 후입니다 그분들의 3월입니다 그래서 우리 같으면 5월 또는6월이니까 초여름입니다 봄에 씨를 뿌려서 초여름에 씨 뿌린 것이 싹이 나기 시작하는 겁니다, 그래서 오순절 때부터 성령의 세례를 받고 복음이 자라나게 하는 그것이 오순절이후부터입니다 그리고 아까 봤지만 민력으로 1월이니까 성력으로7월로 한해가 시작되는 겁니다, 
그래서 이때 절기가 있습니다, 가을절기에 세 절기를 지킵니다,
첫째 7월1일 날 지키는 나팔 절입니다, 두 번째는 속죄 절입니다,
장막절(초막절)을 지킵니다, 그러니까 일곱 절기를 순서대로 하면 유월절. 무교절. 초실절. 오순절. 나팔절, 속죄절. 장막절 이렇게 일곱 절기입니다,
일곱 절기가 예수님의 복음화와 관계되는 겁니다, 
복음화 관계되는 피와 관계없는 이스라엘사람들이 역사 속에서 자기네의 민족과 관계해서 지내는 절기가 있습니다, 그것은 나중에 일어난 절기가 두 개가 더 있습니다, 그 절기가 우리 서력으로12월에 이스라엘사람들이 지내는 절기가 하누카(Hanukah)라 합니다, 이 절기는 언제 지켜지느냐면 이스라엘사람들이 외부세력에 침입을 받지 않았습니다, 
이때가 이스라엘역사 속에서100년 동안 완전히 독립을 즐겼든 기간입니다
주전63년에 로마정권이 시작된 때입니다 주전166년은 헬라제국이 끝나는 해입니다 그리고 이 사이에 이스라엘이 자유를 가진 기간입니다
이때 마카비라는 장군이 이스라엘나라를 지켰습니다, 
그 당시에 왕조이름이 하스모니아 왕조입니다 하스모니아 왕조에서 마카비장군이 막아서 이스라엘나라가 외부 침임 없이 자유의 느낌을 가진 기간입니다 이 기간을 이스라엘사람들은 그때부터 시작해서 지금도 소중하게 생각하며 하누카(Hanukah)절기로 지킵니다, 
이 절기는 일곱 절기는 아니지만 우리나라크리스마스 지키는 것처럼 지킵니다, 크리스마스보다 10일정도 빠른 12월14일 정도입니다
그다음에 절기가 에스더와 관계되는 부림(Purim)절입니다
에스더와 관계해서 에스더3장7절을 보면 그 당시에 에스더가 왕비가 되었을 때 주전473년에 페르시아제국의 하만이라는 사람이 유대인들을 다 죽이려고 하는 날짜를 제비로 뽑았습니다, 제비로 뽑는 게 부르(Pur)라는 말인데 제비 뽑는다 그런 말입니다 그런데 날짜까지 뽑아놓고 유대인들을 다 죽이려고 그러는데 에스더의 도움을 이스라엘사람들이 다시 살아나는 이야기가 에스더의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이스라엘사람들이 민족의 대 구원을 기념하기 위해서 부림 절을 기념하는 게 이것이 언제냐면 성력으로12월14일에 부림 절로 지킵니다, 그러면 지금 지키는 절기가9개입니다,
유월절. 무교절. 초실절. 그리고50일 후 오순절. 그리고4개월 후 가을에 나팔절, 속죄절. 장막절입니다 그리고 하누카(Hanukah)는 서력으로12월로 우리가 지키는 크리스마스10일 전에 지킵니다, 그리고 부림절은 양력으로2월과3월14일에 지킵니다, 절기이야기는 나중에 제가 더 자세히 하겠습니다,
이렇게 절기가 있는데 성서에 보면 이스라엘에3대 절기가 있습니다, 
지금 일곱 절기 중에 신명기16장16절 그다음에 역대하8장13절에 보면 모세의 명령을 따라 매일의 일과대로 안식일과 초하루와 정한 절기 곧 일 년의 세 절기 무교절과 칠칠절과 초막절에 드렸더라 
신명기16장16절에 보면 너의 가운데 모든 남자는 일 년에 세 번 곧 무교절과 칠칠절과 초막절에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택하신 곳에서 여호와를 뵈옵되 빈손으로 여호와를 뵈옵지 말고 17각 사람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주신 복을 따라 그 힘대로 드릴지니라 그러면 무교절하면 유월절과 하나로 생각하는 겁니다, 무교빵을 먹는다는 것은 유월절을 기념하기 위해서 먹는 겁니다, 유월절하면 무교절이 그 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유월절을 지키는 유대인들이 예루살렘에 올 때는 유월절 지키려 온다는 말은 무교절을 지키로 온다는 같은 말입니다 하루차이입니다
다시 말하면 봄 절기가3대 절기 중에 한 절기에는 최선을 다해서 와서 지켜야 됩니다, 그리고 그다음에 칠칠절은 초실절에서 일곱 번의 안식일을 지난49일 다음날이 50일 째 되는 날이 칠칠절로 지킵니다, 
칠칠절은 오순절입니다 그다음에 초막절입니다 그래서 3대 절기는 유월절. 오순절. 초막절 이것이3대 절기입니다, 이스라엘사람들이 해마다 이 절기를 지키기 위해 예루살렘으로 방문해오는 겁니다, 
이렇게 오다가 주후70년이 되었을 때 예루살렘성전이 무너졌기 때문에 이런 절기를 지킬 수 없었습니다, 그러면서 유월절 때로 다시 돌아가면 우선 유월절은 뭘 이야기합니까, 유월절은 예수님이 십자가에 죽으신 날입니다
그러니까 예수님의 보혈절기입니다 보혈절기는 구원주로 오셔서 우리에게 보여주는 절기입니다, 그러니까 가장 중요한 절기입니다, 
나머지절기들하고 유월절하고 비교할 때 유월절이 제일 중요한 절기입니다,
그래서 이스라엘사람들이 광야에 들어가서 40년 광야생활 할 때 광야에 들어갔다는 것은 이분들이 구원받은 증거입니다 애굽에서 구원받은 증거입니다
그래서 지난시간에 말씀드렸지만 광야생활이란 게 구원받은 자들이 훈련기간인데 이분들은 어떤 수준의 생활을 하는 사람들입니까 보통 선데이크리스천들입니다 이런 분들의 모습이라고 보면 됩니다, 
이분들의 모습을 우리가 유월절을 통해서도 볼 수도 있습니다, 
성서민수기9장5절에 보면 이분들이 광야생활 할 때입니다 9장1절부터 보면 애굽 땅에서 나온 다음 해 첫째 달에 여호와께서 시내 광야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이스라엘 자손에게 유월절을 그 정한 기일에 지키게 하라 3그 정한 기일 곧 이 달 열넷째 날 해 질 때에 너희는 그것을 지키되 그 모든 율례와 그 모든 규례대로 지킬지니라 
4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여 유월절을 지키라 하매 
5그들이 첫째 달 열넷째 날 해 질 때에 시내 광야에서 유월절을 지켰으되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것을 다 따라 행하였더라 
그러니까 유월절은 이 사람들이 분명히 광야생활 할 때 행하였다는 겁니다, 
그런데 그다음부터 주욱 가면서 보면 이분들이 유월절이 지키지 않는 장면이 나옵니다, 이분들이 유월절이 지키지를 않았다는데 언제 유월절을 다시 지켰느냐면 여호수아5장10절에 요단강을 건너고 나서 이분들이 길갈에 도착한 겁니다, 그래서 10이스라엘 자손들이 길갈에 진 쳤고 그 달 십사일 저녁에는 여리고 평지에서 유월절을 지켰으며 11유월절 이튿날에 그 땅의 소산물을 먹되 그 날에 무교병과 볶은 곡식을 먹었더라 
12또 그 땅의 소산물을 먹은 다음 날에 만나가 그쳤으니 이스라엘 사람들이 다시는 만나를 얻지 못하였고 그 해에 가나안 땅의 소출을 먹었더라,
이분들이 가나안 땅의 소출을 먹기 시작했습니다, 
다시 말하면 이분들이40년 광야생활 할 때는 무슨 음식을 먹었습니까, 
만나를 먹었잖아요, 그런데 요단강을 건너서 길갈에 도착해서 6장에 보면 여리고성으로 쳐들어가는 겁니다, 그러니까 영적전쟁이 시작이 여리고성입니다 하나님이 음식을 바꾸어 줍니다, 만나에서 그 지역의 가나안 땅에서 나는 소출을 먹게 하는 겁니다, 이게 굉장히 중요한 말입니다 
만나는 어떤 음식입니까, 만나는 광야생활 할 때 목는 크리스천들의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그러니까 가벼운 영적말씀입니다 가나안 땅의 열매는 이것은 영양소가 있는 영적깊이가 있는 영적음식입니다 
이 음식을 먹어야지만 전쟁을 할 수 있습니다, 
가나안 땅을 점령하는 일은 그 음식을 먹어야만 됩니다, 
만나 먹어가지고는 영적전쟁을 못한다는 겁니다, 
그래서 하나님이 음식도 바꾸어 먹게 한 겁니다, 
그리고 열왕기하23장21절에 보면 이때 왕이 누구냐면 요시야 왕으로 아주 유명한 왕입니다 남북이 갈라졌을 때 남 유다지방에 왕이20명이 있었고 북이스라엘지방에 왕이19명이 다 우상을 섬겼고 남 유다지방 왕 네 명이 왕이 우상을 섬기지 않았습니다, 그 중에 16대 요시야 왕입니다,
이분이 주전640년에서 주전609년까지 왕 노릇하였는데 21절에 왕이 뭇 백성에게 명령하여 이르되 이 언약 책에 기록된 대로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위하여 유월절을 지키라 하매 22사사가 이스라엘을 다스리던 시대부터 이스라엘 여러 왕의 시대와 유다 여러 왕의 시대에 이렇게 유월절을 지킨 일이 없었더니 23요시야 왕 열여덟째 해에 예루살렘에서 여호와 앞에 이 유월절을 지켰더라 그랬습니다, 그러면 시간으로 보면 사사시대가 주전1390년부터입니다 사사시대 이전 여호수아시대 때는 아까 여호수아5장10절에 여호수아가 길갈에 가서 지켰더라, 그랬습니다, 주욱 지키다가 사사시대 들어와 가지고 유월절을 안 지켰습니다, 요시야 왕18년까지 안 지켰습니다, 
이때가 언제냐면 주전622년입니다 이때까지 유월절을 지키지 않았다는 겁니다, 그리니까 요시야 왕 때부터 유월절을 지키기 시작했다는 겁니다, 
역사에 의하면 민수기9장에서 보면 이스라엘사람들이 광야에 들어가서 1년 동안만 유월절을 지켰습니다, 그리고는39년 동안 유월절을 지키지 않았습니다, 그리고는 언제 유월절을 다시 지켰습니까, 
광야생활 끝나고 여호수아 때 요단강건너서 길갈에 도착했을 때부터 유월절을 지키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다가 사사시대부터 또 유월절을 지키지 않았습니다, 그러다가 요시야 왕18년에 다시 유월절을 지키기 시작했습니다, 
왜 이런 것을 우리에게 보여줍니까, 왜 유월절을 안 지킬까요, 
다시 말하면 유월절을 하나님이 지키게 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여호와께서 예수님께서 왜 유월절을 지키라고 그럽니까, 예수님의 보혈입니다 
예수님의 보혈이라는 말은 예수님이 구속 주라는 소리입니다 예수님이 어린 양이라는 소리입니다 구원 주라는 소리입니다 이걸 다 한마디로 말하면 창세기3장15절의 말씀을 이루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서 유월절을 지켜라. 
지켜라 그러는 겁니다, 그런데 그다음이 참으로 중요합니다, 
광야에 들어왔다는 소리는 무엇입니까, 구원받은 크리스천들입니다 광야에서1년만 유월절을 지켰습니다, 구원에 관하여 예수의 보혈에 관하여 유월절 어린 양에 관한 것은 잠깐1년만 기억하고 구원을 받아서 애굽에서 나왔는데 그 후부터 보혈에 관한 것을 다 잊어버렸습니다, 
그때부터 광야교회 광야크리스천들의 모습은 구원에 관한 것은 혜택을 받고 유월절은 잊어버렸습니다, 그러니까 구원에 관한 감격도 없었습니다, 
그게 무슨 말입니까, 광야교회는 어떤 말입니까 교인들이나 목사님들이 성경공부를 해도 보혈이야기는 못 들어봅니다, 또 설교도 보혈이야기는 안하는 겁니다, 그러니까 유월절을 지키지 않는 겁니다, 
구속에 관한 찬송도 부르지 않고 이걸 성서에서 그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신앙생활을 어떻게 합니까, 이스라엘사람들이 광야생활39년 동안 어떻게 했습니까, 먹을 것에 대한 걱정하고 입을 것에 대해서 걱정하고 편하게 살 것을 걱정하고 하나님도 섬기고 우상도 섬기고 오늘날 우리교회가 광야교회 특징은 뭐냐면 보혈이야기는 안 하는 겁니다, 
보혈이야기를 안 해도 우리가 다 구원받았다는 겁니다, 
보혈에 대한 감격과 보혈의 씻으심 보혈의 능력에 대해서는 찬송이 없어지고 그것은 하나의 악세사리가 되어 버리고 교회가 어떻게 하면 성장하느냐에 관심이 집중되어 있습니다, 성장하기 위해서 만나를 주는 겁니다, 
열매를 주면 못 먹는 겁니다, 아주 맛있는 만나를 쉽게 먹는 만나를 그냥 무료로 하늘에서 떨어지잖아요, 그러니까 서기관들이 윤리 도덕에 관한 이야기 사회악에 관한 이야기 자연보호 합시다, 라는 이야기 이런 것도 다 필요한 겁니다, 그렇지만 이것이 복음의 핵심이 아닙니다,
이런 쪽으로 가는 겁니다, 그래서 먹을 것 예를 들어서 기도 많이 하라 그러면 사업이 잘된다, 기도하면 다 잘된다는 겁니다, 
가족들도 잘 되고 우리가 그런데 더 관심이 많습니다, 
저도 그런 기도를 해주어야만 목사님 감사합니다, 그리고 아멘 소리가 나옵니다, 그런데 보혈에 관하여 찬양합시다, 보혈에 관하여 기도를 하거나 예수그리스도의 보혈에 감사합니다, 하면 별로 반응이 없습니다, 
우리가 훈련이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장수합시다, 행복 합시다,
성공합시다, 화평 합시다, 마음에 평강을 얻읍시다, 
기타 등등 우리 눈에 보이는 모든 눈에 필요한 것들 필요한 여기에 너무 집중하다보면 유월절 지키는 것을 잊어버린 겁니다, 
이렇게 유월절을 잊어버리면 약속의 땅 가나안 땅을 점령할만한 영적파워가 없게 된다는 겁니다, 그래서 길갈에 도착하자마자 이제는 유월절을 지키라 
그리고는 유월절을 지키고는 이분들이 만나대신 가나안 양식을 먹고 그리고 여리고 성을 무너뜨리는 파워를 가졌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어두움을 무찌르는 파워를 받으려면 보혈의 능력에 대해서 많은 의지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보혈찬송을 많이 부르고 우리가 매일 매주 보혈찬송을 잊어버리면 안 됩니다 보혈에 대한 감사와 감격과 능력을 고백하고 받고 그걸 전하는 일에 우리가 최선을 다해야 됩니다,
그렇게 하다가 여호수아 때 잘 지켰는데 그래서 여호수아가 가나안 땅을 많이 점령하잖아요, 여호수아시대가 끝나고 여호수아가 제자훈련을 잘 안 시켜서 그다음에 여호수아가 죽은 후에 그 후손들을 여호와를 다 잊어버렸드라 그랬습니다, 그러면서 이분들은 또 유월절을 안 지키는 겁니다, 
구원받은 사람들인데 선교 지를 많이 갈 수도 있는데도 거기에서 유월절을 안 지키는 겁니다, 다시 말해서 우리가 선교를 많이 해서 나가서 많이 땅을 점령해도 그 안에도 또 사사시대 같은 때가 있다는 겁니다,
우상을 섬기고 하니까 사사를 불려다가 하나님이 우리 주님께 다시 돌아오라 하지만 사사들도 유월절을 지키지 않았습니다, 몰랐으니까 그러다가 어느 임금 때입니까 요시야 왕 때입니다 주전1406년에서 주전622년이니까 약800년 가까이 유월절을 지키지 않았던 겁니다, 
그만큼 유월절의 중요성을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예수그리스도의 보혈입니다 유월절을 지키고 그다음에 무교절은 예수그리스도를 이야기하는 겁니다, 예수님이 무교병이라고 그러잖아요,
이스트가 없는 빵 그래서 예수님입니다 예수님을 먹는 겁니다, 
유월절 때 예수님을 먹는 겁니다, 예수를 먹고는 그 다음날에 초실 절이라고 그럽니다, 첫 열매입니다 첫 열매를 제사장이 하나님께 바치는 장면입니다
다음시간에 제가 이 부분을 설명하겠습니다, 초실 절이 있습니다, 
나중네 예수님께서 초실 절에 부활하셨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이 고린도전서15장에 부활의 첫 열매다 이렇게 말씀을 하십니다, 
그리고는 40일 지나서 40일 기간 동안에 예수님이 부활하시고는 뭘 했습니까 지상명령을 다섯 번 내렸습니다, 그리고는 예수님이 승천하시고는10일 있다가 오순절 날에 성령세례를 받았습니다, 왜 오순절 날에 성령세례를 받았을까요, 오순절 날에 성령세례를 받은 이유가 오순절 날에 이방에 나가있는 유대인들이3대절기이기 때문에 예루살렘에 많이 모이는 겁니다, 그래서 그 날에 하나님이 모이게 하시는 겁니다, 그러니까 하나님께서 바벨론사건 주전586년 그때부터 많은 이스라엘사람들을 그의 다 내보내가지고 몇 명만 이스라엘로 다시 돌아왔습니까, 5만 명만 다시 돌아왔습니다, 
나머지사람들은 다 디아스포라유대인으로 각 나라에 흩어져 있다가 그분들은 완전히 이방 화된 유대인들입니다 그런데 그분들이 일 년에 한 두 번씩 예루살렘으로 세 절기를 지키러 옵니다, 오순절 날을 하나님이 기억하시고 오순절 날에 절기를 지키게 하시는 겁니다, 그래서 그때에 하나님이 성령의 불을 떨어 뜨려 가지고 오순절 날에 왔던 소위 디아스포라유대인들이 베드로의 설교를 듣고는 3천명이 주님께 돌아왔습니다, 나중에5천명이 또 돌아왔습니다, 
그분들이 디아스포라유대인들입니다 그래서 예루살렘교회는 본토유대인들도 일부가 있지만 많은 디아스포라유대인들을 하나님이 복음화 시키는 겁니다, 
왜 그럴까요, 이방복음화를 위해서 그렇게 한 겁니다, 
이방복음화를 위해서 하나님이 디아스포라유대인들을 다리역할을 시키는 겁니다, 그분들을 먼저 복음화 시킨 다음에 그분들을 통해서 이방으로 가도록 이게 하나님의 계획하시는 겁니다, 그것을 바벨론포로시대부터 준비한 겁니다, 그러니까 하나님은 기가 막히게 계획하시는 겁니다, 
일곱 절기를 언제부터 준비하셨습니까, 모세 때부터 주전 약1500년에 이걸 다 준비해놓고 지켜라, 지켜라 해놓고는 주전500-600년 때 이분들을 이방나라로 내보냈다가 너희들3대 절기를 꼭 지키라고 모세에게 명령하였으니 아무리 멀리 떨어져 있어도 와서 지키라는 겁니다, 
열심히 지키게 한 목적이 이 사람들을 복음화 시키기 위해서입니다, 
그래서 이 사람들을 사용해가지고 주님께서 그분들을 밖으로 내 보내잖아요 신기한 게 이분들이 예루살렘교회 교인들이 되었잖습니까,  
되었는데 예루살렘교회지도자12명과 나머지 분들은 그 동네출신이니까 이방인들에 대한 복음의 마음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이 안에서 소위 다투고 있었습니다, 본토유대인들과 디아스포라유대인들과의 다투었잖아요, 
그게 다 하나님이 그렇게 하신 겁니다, 왜냐면 문화가 다르면 다투게 되어있었습니다, 지금 우리민족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한국민족을 이방에서 쓰시기 위해서 벌써30-40년 전부터 한국민족을 외국에 많이 내보냈잖아요, 
저도 디아스포라 중에 한 사람이거든요 다투게 해가지고 나중에 그 안에서 조금 문제가 있었지만 하나님께서 그러신 다음에 이분들이 거기에서 자리 잡지 못하게 하시는 겁니다, 그래서 그분들이 핍박을 받아가지고 어디로 갔습니까, 흩어지면서 일부는 다메섹과 안디옥으로 갔습니다, 
안디옥에서부터 소위 디아스포라유대인들이 주축이 되어가지고 그때부터 유럽선교를 시작하는 겁니다, 이렇게 이어가는 절기가 오순절과 연관이 있습니다, 다음시간에 계속해서 이 부분을 집고 넘어가겠습니다, 아멘, 

※황용현 목사님 설교내용영상으로 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NEwJyNuXkB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