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계시록 1장-3장 강해

62강, 계시록3장1절-6절, 창조목적학교 구조 속에서의 사데 교회

변명섭 2021. 2. 19. 07:00

요한계시록강해 62강, 창조목적학교 구조 속에서의 사데 교회(계3:1-6)

오늘은 더디어 계시록3장으로 들어가 사데 교회를 자세히 나눌 겁니다,

그동안 우리가 아시아의 일곱 교회를 공부했습니다,

일곱 교회의 구조적특징을 공부했고 또 일곱 교회가 가지고 있는 영적의미가 무엇인가를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일곱 교회가 있는 일곱 도시에 대해서도 공부했습니다, 또 아시아의 일곱 도시는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가?

이런 것을 우리가 공부했습니다, 그러면 질문이 하나 있는 게 우리가 왜 아시아의 일곱 교회를 공부해야 하는가?

라는 질문을 한번 던지고 싶습니다, 특히 우리교회에서는 아시아의 일곱 교회를 너무나 자세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아마 이렇게 공부하는 데가 없을 겁니다, 우리교회가 너무 자세히 하고 있어서 어떤 분들은 아휴 지겹다 빨리 끝냈으면 하는 그런 생각을 하지 말기를 바랍니다, 이제 시작입니다, 아시아의 일곱 교회를 왜 공부해야 되는가?

에 대한 질문의 답을 제가 몇 가지 드리겠습니다,

교회시대 예수님의 초림에서 예수님의 재림까지2천년을 교회시대라고 그러지 않습니까,

교회시대에 다양한 모습의 교회들이 존재할 것을 예시해주는 겁니다, 아시아의 일곱 교회를 우리가 공부하면서 배우는 겁니다, 첫째 실제로 과거2천년 동안에 그렇게 해왔습니다, 두 번째 이유는 모든 교회가 다 성스러운 장소가 아니라는 것을 우리에게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교회하면 일반적으로 성스러운 장소로 보는데 그렇지 않다는 겁니다,

그것을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 세 번째로는 교회 안에 사탄의 세력들이 난무하고 있다는 것을 또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교회 안에 사탄의 세력들이 난무하고 있다는 것을 우리가 일곱 교회를 공부하면서 깨닫게 됩니다,

네 번째로는 교회 안에 가짜 크리스천들이 많다는 것도 우리에게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다섯 번째로 교회 안에 이단의 가르침이 난무한다는 것도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여섯 번째로 진짜 교회는 아주 소수라는 것을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창조의 목적에 맞추어서 행하는 진짜 교회는 아주소수라는 것을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일곱 번째 교회시대가 창조목적학교의 초급대학과 4년제 대학시대라는 것을 우리에게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우리가 지난시간에 이런 차원에서 두아디라교회를 공부했습니다, 두아디라교회는 몇 번째 교회입니까

에베소. 서머나. 버가모. 두아디라 이렇게 네 번째 교회입니다

지난시간에 우리가 두아디라교회에 대해서 자세히 공부했습니다,

그것을 우리가 잠깐 복습하면서 특징과 제목을 드리겠습니다,

두아디라교회에 특징들이 있었습니다, 첫 번째 특징은 예수님의정체성에서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특징이 있었습니다, 두 번째 특징이 무엇이냐면 이 교회가 칭찬도 받고 꾸중도 받은 그러한 특징이 있습니다,

세 번째로 꾸중을 받는데 어떤 꾸중이냐면 자칭 여선지자이세벨을 용납했다는 꾸중입니다 우리가 자세한 것은 지난시간에 다 공부했습니다, 네 번째로 이 교회가 회개를 하지 않는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다섯 번째로 이 교회가 침상으로 던져질 것 다시 말하면 더욱 음행한 행동을 할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게 꾸중을 받았는데도 더 음행한 행동을 한다는 겁니다,

여섯 번째는 회개할 기회를 줄 것인데 그런데 예언적으로 회개하지 않을 거라는 겁니다,

일곱 번째는 회개할 기회를 주었는데도 대다수가 회개하지 않을 거라는 겁니다,

소수만 회개하고 여덟 번째로 그 소수는 예정된 소수인데 은혜적으로 자기네 자유의지를 발동해서 회개를 한다는 겁니다, 은혜적으로 은혜 받은 자들이라는 겁니다, 아홉 번째는 이런 은혜 받은 자들에게 당부하는 게 있습니다,

이미 가진 것을 굳게 잡으라는 겁니다, 여기서 가진 것이 뭐냐면 예수님의정체성입니다 하나님의 아들임을 고백하는 그 믿음입니다, 이것을 굳게 잡으라는 겁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열 번째 이기는 자는 다시 말해서 굳게 잡는 자는 나중에 모든 민족을 다스리는 높은 위치에 앉게 해주겠다는 말씀을 두아디라교회의 내용이 전부입니다

지난시간에 여기에 대해서 우리가 자세히 공부했습니다,

오늘은 다섯 번째 교회인데 사데 교회에 대해서 우리가 공부할 겁니다,

그럼 사데는 어떤 도시인가? 이 도시는 한때 가장 유명한 도시였습니다,

특히 주전650년에서 주전550년100년 동안에 터키 서쪽 절반 왕국을 루디아 왕국이라 이렇게 불렸습니다,

사데가 루디아 왕국의 수도였다는 겁니다, 그러니까 터키 서쪽 땅 절반에서 가장 유명하고 이름 있는 도시가 사데 라는 겁니다, 그만큼 유명했던 도시기 때문에 이 도시는 산업과 상업중심도시로 그동안에 주욱 있어 왔습니다,

왜냐면 이 도시는 루디아가 자주색 옷감장사였듯이 이 도시도 직물산업과 카펫산업 특히 금광 은광이 아주 많아서 그래서 보석 산업이 유명했다고 이렇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곳은 유대인들이 장사를 잘 하기 때문에 유대인들이 옛 부터 많이 모여들었고 그러다보니까 터키에서 가장 큰 유대인회당이 이 도시에 있었다고 합니다,

그뿐 아니라 세미라미스신전. 아데미신전 로마제국 안에 7대 아데미신전이 이곳에 있었다는 겁니다,

그리고 나중에 로마제국 때는 로마황제를 섬기는 성전이 있었고 항상 이 도시에는 세 가지가 있는 겁니다,

유대인 성전 로마황제를 섬기는 성전 바벨론종교를 섬기는 성전 이렇게 있었다는 겁니다,

그런데 이 도시는 다른 도시와 차이나는 게 하나가 뭐냐면 산꼭대기 도시가 형성되어 있었습니다,

산 이름이 트모루스(Tmolus)산인데 아주 높은 산은 아니지만 꽤 높은 언덕위에 지어진 도시기 때문에 외침이 불가능한 도시였습니다, 그래서 그 도시에 올라가려면 밑에서부터 오솔길이 하나 있는데 오솔길이 유일한 길이라는 겁니다,

그러니까 그 도시가 상당히 견고하고 또 안전하고 어떻게 보면 평화스러운 도시입니다

외침을 당하지 않는 도시기 때문에 이런 것이 사데라는 도시의 특성 중에 하나인데 이렇게 문헌에 보면 주후17년 로마2대 티베리우스황제시대에 이 도시에 지진이 나가지고 도시가 파괴되었다가 다시 도시를 재건을 한 모양입니다,

그러니까 요한계시록이 주후95년에 쓰여 졌으니까 요한이 요한계시록을 쓸 때 아시아 일곱 교회를 지칭을 할 때 사데라는 도시는 이런 역사적인 유명세를 타고 있으면서 그 안에 또 크리스천그룹들이 있는 그런 상황 속에서 사데 도시에 있는 사데 교회에 편지를 쓰신 겁니다, 그런데 성서에는 항상 지명도 사람이름도 뜻이 있는데 사데라는 도시의 명사의 의미가 뭐냐면 몇몇 학자들이 사데 교회내용에 맞추어가지고 이름을 만든 것을 봤습니다,

저도 그기에 동의를 하는데 뭐냐면 사데라는 뜻이 남은 자들이다 이런 의미가 있다는 겁니다,

유일하게 한 학자가 그렇게 써놓았습니다, 그래서 제가 보면서 아하! 이 단어가 맞는 말이구나,

도시이름이 남은 자들이라는 겁니다, 우리가 공부하면서 알겠지만 이 도시의 사데 교회의 대부분의 크리스천들이 다 영적으로 죽은 사람들입니다, 영적으로 죽은 사람들인데 그 안에 적은 숫자에 남은 자들이 있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사데를 이렇게 표시를 하지 않았나, 또 어떤 학자들은 사데라는 이름을 귀금속이 많으니까 귀금속이다

이렇게 추측을 하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참고로 알고 계시길 바랍니다,

우리가 세대주의적인 측면에서 에베소교회는 주후30년에서100년 기간의 교회들을 이야기한다는 겁니다,

서머나 교회는 주후100년에서313년까지의 교회로 버가모 교회는 313년에서590년까지590년은 그레고리1세가 첫 교황이 된 해입니다 두아디라교회는590년에서1054년까지1054년은 동서교회가 분리된 해입니다

이 기간에 교황제도가 생겨나면서 로마가톨릭이 굉장히 부패했던 기간입니다 이 기간에 엄청나게 부패했던 것이 교회사에 보면 있습니다, 사데 교회는1054년에서1517년 종교개혁까지 이 기간에 엄청나게 로마가톨릭과 정교회가 영적으로 죽은 모습이 있는 역사입니다 그래서 마리아신학이 더 곤고히 되고 성인숭배신학이 더 곤고히 되고 연옥사상이 만들어지고 영적으로 신학적으로 아주 부패할 때입니다 그래서 사데 교회기간을 이렇게 세대주의자들은 보는 겁니다,

그러니까 신학이 더욱더 부패된 기간이다 이럴 때마다 소수의 남은 자들 정교회나 로마가톨릭교회 안이 영적으로 다 죽어있지만 남은 자들이 살아서 움직이는 그 시대를 사데 교회시대로 보는 겁니다,

그런데 비 세대주의적인 해석은 어떻게 하느냐면 어느 시대나 어느 때나 어느 나라나 이런 모습의 교회가 존재한다고 보는 겁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 두 개를 다 융합 적으로 보는 그런 시각을 가지고 제가 말씀을 전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제가 사데 라는 도시를 정리하면 가장 부유했던 도시 또는 가장 안전했던 도시 일곱 도시와 비교해서 가장 평화스러웠던 도시 또 가장 영적으로 죽은 도시입니다 그리고는 영적으로 살아있는 소수가 있는 도시로 우리가 정리할 수가 있습니다, 이 도시 안에 사데 교회가 있는 겁니다, 그런데 이 교회를 우리가 딱 보면 예수님이 칭찬한 게 없습니다,

칭찬이 없습니다, 그런데 다른 교회도 마찬가지지만 이 교회도 예수님의정체성을 가지고 시작했잖아요,

이 교회의정체성은 뭐냐면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일곱 영과 하나님의 일곱별을 가지신 이가 이르시되 하면서 예수님이 자기 자신을 이렇게 표현을 했습니다, 이렇게 예수님이 자기정체성을 말씀하시면서 칭찬 없이 꾸중으로 시작을 하시는 겁니다,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살았다 하는 이름은 가졌으나 그러니까 평판이 좋다는 겁니다,

그런데 예수님의 시각으로 볼 때는 죽은 자로다 현재형입니다

현재 죽은 자로다 왜 죽었느냐면 네 행위가 하나님 앞에 온전치 못했다는 겁니다, 그러면서 회개를 요구하는 겁니다,

지금 사데 교회편지의 관심이 뭐냐면 2절에 보면 죽은 자들이 있고 죽어가는 사람들이 있는 겁니다,

다시 말하면 남아있는 사람들 중에서 죽어가는 사람들이 있다는 겁니다,

그러니까 죽은 사람들이 쫘악 있는데 아직 죽지 않고 남아있는 사람들이 있다는 겁니다,

그런데 이 사람들도 곧 죽게 될 사람들이 있다는 겁니다,

그러니까 사데 교회편지에는 예수님의 주요관심사가 뭐냐면 현재 죽어 가는 사람들에게 관심을 두고 편지를 쓰시는 겁니다, 그 사람들에게 깨어있어라 다시 말하면 깨어있으라는 말이 현재 잠자고 있다는 말입니다

잠자고 있다는 말은 눈이 감겨있다는 겁니다, 깨어있으라는 말은 눈을 떠라

그리고 깨어있게끔 힘을 복 돋아주어라 지금 잠자고 있는데 잠자는 것 뿐 아니라 힘이 하나도 없다는 겁니다,

그래서 깨어주고 눈만 뜨게 해주는 게 아니라 힘을 부어 주어라는 겁니다,

그래서 에너지가 생기고 근육이 생기고 걸을 수 있게 만들어 주라는 겁니다,

그러면서3절에 너희들 어떻게 받았으며 어떻게 들었는지 기억을 하라 그리고 그것을 굳게 잡어라 이것이 회개라는 겁니다, 다시 말하면 지금 잠자고 있는 이분들에게 힘이 하나도 없는 이분들에게 너희들 과거에 어떻게 되어서 무슨 소리를 듣고 무슨 메시지를 듣고 너희들이 어떻게 해서 기독교인이 되어서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는지 한번 생각해보라는 겁니다, 그리고는 그때 받은 메시지들을 다시 한 번 꽉 붙잡으라는 겁니다, 그런데 이분들 다 잊어버린 겁니다,

구원이 아직까지는 있지만 그의 죽게 된 사람들입니다 이러면서 예수님이 그러시는 겁니다,

지난시간에도 말씀했지만 예수님이 항상 자기정체성을 말씀할 때는 이 교회의 문제와 연관해서 정체성을 말씀하십니다, 교회의 문제점이 뭐냐에 따라서 본인의정체성을 나타내는 겁니다,

사데 교회에서도 예수님께서 자기의정체성을 뭐라고 그랬습니까,

하나님의 일곱 영과 하나님의 일곱별을 가지신 이가 이르시되 그랬습니다,

하나님의 일곱 영은 간단하게 말하면 성령님입니다 이 성령님은 예수님의 영입니다 아버지의 영도 되고 사도행전16장7절에도 예수님의 영이라고 그랬습니다, 갈라디아서4장6절에도 로마서8장9절에도 예수님의 영이다 그랬습니다,

하나님의 일곱별은 무엇이냐면 계시록1장20절에 보면 일곱 천사라 그랬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천사는 하나님의 사자입니다 다시 말하면 하나님의 종들입니다 다시 말하면 지도자들입니다

사역자들입니다 사역자들에게 무엇을 맡겼냐면 항상 하나님의 말씀을 맡겼습니다,

그래서 사자다 또는 목사님이다 또는 신부님이다 이런 사람들은 말씀을 가진 자들입니다 다시 말하면 일곱 영은 성령님이시고 일곱별은 말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3절에 예수님이 어떻게 받았으며 어떻게 들었는지 할 때 이게 뭐냐면 네가 과거에 구원을 받았을 때 성령님의 도움으로 예수님의 말씀을 믿었기 때문에 예수님의 말씀이라는 게 뭐냐면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다 예수님이 그리스도시다 예수님이 메시아시다 예수님이 구원자시다

이것을 믿었기 때문에 그냥 믿은 게 아니고 성령님의 도움에 의해서 믿었기 때문에 구원받은 겁니다,

그러니까 예수님께서 다시 말하는 겁니다, 네가 어떻게 받았으며 어떻게 들었는지 이 말은 무엇입니까 네가 받았느냐면 성령님의 도우심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가지고 구원받지 않았느냐

그런데 그것을 다시 기억하고 생각하고 그것을 꼭 잡으라는 겁니다,

한국말로는 지키라 그랬는데 번역이 잘못 되었습니다, 잡는 것이 그렇게 하는 것이 회개하는 거라는 겁니다,

그러면 어떻게 꼭 잡습니까 지금 눈감긴 사람들 죽게 된 사람들을 어떻게 하느냐면 겸손하게 성령님의 도움을 구해야 되는 겁니다, 성령님 저를 도와주세요, 예수님의정체성을 고백하는 겁니다,

예수님이 구원주이십니다 성령님 저를 도와주세요,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 예수님이 메시아십니다

이것을 고백하도록 마음 속 깊이 성령님의 도움을 청하라는 겁니다,

이게 고백하는 사람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하면 이분들이 깨어난다는 겁니다,

다시 말하면 살아난다는 겁니다, 눈이 떠진다는 겁니다,

예수님께서 뭐라고 그러느냐면 만약에 회개하지 않으면 다시 말하면 만약에 성령님의 도움을 구하지 않고 만약에 예수님의정체성을 고백하지 않으면 내가 도둑같이 임하겠다는 겁니다, 미래형으로 되어 있습니다,

도둑같이 이르리니 이 말은 무엇입니까 도둑같이 임한다는 것은 몇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예고 없이 내가 너의 영생을 빼앗아 가겠다는 겁니다, 너를 완전히 죽게 만들겠다는 겁니다,

왜냐면 요한복음10장10절에 도둑이 하는 일이 뭐냐면 죽이고 멸망시키는 일이라 그랬습니다,

그러니까 지금 영적으로 눈감고 있는 교인들아 힘이 빠진 교인들아 예수님의정체성을 성령님의 도움에 의해서 다시 확인하고 구원론을 확인하고 확인하는 자들을 내가 도와주겠다는 겁니다,

그러니까 교회는 다니지만 힘이 빠져서 지금 눈이 어두워지고 있습니다,

눈감고 잠자고 있는 사람들 이런 사람들을 이렇게 하지 않으면 내가 너를 생명책에서 이름을 지워버리겠다는 겁니다,

제가 다시 말합니다, 사데 교회에 제일 많이 모여 있는 사람이 누굽니까 이미 죽은 사람들입니다 죽음 사람들이 대부분인데 죽으려고 눈 감겨서 잠자고 있는 사람들이 있는 겁니다,

이런 사람들에게 너희들 성령님의 도움을 외쳐라 그리고 예수님의정체성을 외쳐라 고백하라 그러면 내가 너희를 살려주겠다는 겁니다, 힘을 주고 죽을 것을 내가 막아주겠다는 겁니다,

안 그러면 너희들 죽는 다는 겁니다, 도둑같이 너희들에게 내가 임하겠다는 겁니다,

이런 분들을 우리가 어떻게 해석을 해야 되느냐면 오늘날 교회에 이런 사람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이렇게 눈 감겨서 다 죽게 된 이 사람들 중에 예수님의 말씀에 의해서 회개하고 말씀에 순종하는 사람이 있냐면 그렇지 않는 사람으로 구분을 시킵니다, 그러면 우리가 순종안하는 사람을 어떻게 해석해야 됩니까,

같은 메시지를 듣는데 왜 순종하지 않을까요, 이걸 예정적인 측면에서 보면 이미 은혜 받지 못할 하나님의 자녀로써 은혜를 받지 못할 사람으로 예정된 사람이 아닐까라고 볼 수가 있는 겁니다,

그래서 자유의지를 발동을 안 하는 그러한 부류 속에 들어가서 언젠가는 이분들도 교회는 다니지만 복음은 들었지만 어느 정도 하나님의 자녀들의 반열에 있었지만 여기 보면 생명책에서 이름을 지워버리겠다는 겁니다,

이런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사데 교회를 통해서 예수님이 지금 우리에게 가르쳐주고 있는 겁니다,

그런데 이런 사람들은 은혜가 없기 때문에 예수님이 지금 너 회개하라 할 때 성령님에 대한 이해가 다른 겁니다,

이분들은 성령님을 어떻게 해석하느냐면 성령님보다는 내의지 내 이성 내 감성 내 지성 이걸 가지고서 성령님을 이해하려고 그러는 겁니다, 그러니까 똑똑한 사람들 중에서 이런 사람들이 많습니다,

내 이성 내 감성 내 지성을 가지고 성령님을 해석을 하는 겁니다,

그뿐 아니라 예수님의정체성도 내 이성. 감성. 지성으로 예수님의정체성을 이야기하는 겁니다,

예컨대 요즘 말로 하면 예수님 그분만이 아니고 그리스도가 불교에도 있고 이슬람교에도 있고 힌두교에도 잇고 모든 종교에 다 계신다, 왜 기독교에만 자꾸 있다고 그래 이렇게 똑똑한 사람들이 말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예수님에 대한정체성도 자기 나름대로 이성적으로 감성적으로 지성적으로 해석을 하는 사람들입니다,

교회는 다니는데도 예수님을 이런 식으로 이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겁니다,

겸손히 아하! 성령님 저를 부탁합니다, 예수그리스도에 대한정체성을 제가 믿도록 저를 도와주세요,

이렇게 하지 않고 어떻게 합니까, 교회는 나오는데 똑똑한데 뭐냐면 성령님보다는 자기 의지와 이성과 감성과 지성을 의지하고 예수님의정체성을 다원주의적으로 이해를 하는 사람들 많다는 겁니다,

이런 사람들을 우리가 어떻게 해석을 해야 됩니까

이런 사람들은 은혜가 없는 사람들이라고 우리가 해석이 안 되는 겁니다,

아무리 똑같은 말을 해도 그렇게만 듣는 사람들이 꼭 있습니다,

그러면 한번 정리를 해봅시다, 사데 교회 안에 네 종류의 사람들이 있는 겁니다, 첫 번째는 다수의 죽은 자들입니다

이 사람들은 이미 죽은 자들입니다 이 사람들은 성령님도 인정하지 않고 예수님의정체성도 인정하지 않는 사람들입니다 고작해야 예수님의정체성을 종교다원주의 적으로 인정하는 사람들입니다,

두 번째 부류의 사람들은 죽어가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그런데 죽어가고 있는 사람들이 교회에 있는데 교회 안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죽은 사람들이 대부분인데 나머지 일부가 죽어가고 있는 사람들인 겁니다, 죽어가고 있는 사람들 중에 두 종류의 사람들이 있는 겁니다, 첫째로 회개하지도 않고 죽어가고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도둑이 와서 생명을 빼앗아가듯이 생명책에서 이름이 지움을 받는 이런 사람들이 교회 안에 있는 겁니다,

이 사람들은 은혜를 받지 못한 사람들로 보면 됩니다, 아무리 말해도 말을 안 듣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같은 죽어가고 있는 사람들 중에서 두 번째 그룹은 뭐냐면 회개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런 사람들을 뭐라고 그러느냐면 이기는 자는 그랬습니다,

극복하는 자들로 이 사람들은 회개하고 살아나는 사람들입니다

이 사람들에게는 절대로 생명책에 이름을 지우지 않겠다는 겁니다,

이 사람들은 이미 생명책에 이름이 있잖아요, 앞에서 죽은 사람들은 생명책에서 이름이 지워질 것이라는 겁니다,

그렇지만 회개하는 사람들은 지금은 다 죽어가고 있지만 이 사람들은 산자의 대열에 들어갈 것이고 휜 옷을 입게 되고 이들의 이름을 내 아버지 앞과 천사들 앞에서 예수님이 시인하겠다,

그러니까 구원받는 다는 겁니다, 그러니까 지금 까지 몇 종류의 사람들입니까 지금 사데 교회에 죽은 사람들 지금 다 죽으려고 하는 사람들 중에 두 사람이 있다는 겁니다, 그다음에 보면 또 한 가지 사람이 있습니다,

이 사람들은 살아있는 사람들입니다, 이 사람들을 합당한 자들이라 그랬습니다, 그런데 아주 극소수입니다,

그러니까 이 사람들은 많지가 않다는 겁니다, 이 사람들은 자기 옷을 더럽히지 않는 이 사람들은 예수님과 함께 다니는 사람들이고 휜 옷 입은 사람들이고 합당한 자들인데 이미 구원받은 자들인데 극소수가 있다는 겁니다,

그럼 사데 교회에 네 가지의 사람이 첫째가 다 죽은 사람은 대부분입니다 두 번째로 죽어가는 사람들 중에서 회개 안하는 사람 이 사람들은 죽을 사람입니다, 세 번째로 죽어가는 사람들 중에서 회개하고는 살아나는 사람이 있습니다,

생명책에 이름이 지워지지 않는 사람이 있습니다, 네 번째로 처음부터 살라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 사람들을 우리가 남은 자들이라 그러는 겁니다, 그래서 이름을 사데 라는 이름으로 남은 자입니다 사데 교회의 특징을 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사데 교회가 죽은 자들이 잔뜩 있는 교회입니다 그런데 보면 살아있는 교회로 평판이 나 있는 교회입니다 잔뜩 송장들이 있는데 예수님이 그랬습니다, 외형상을 평판이 좋아서 살아있는 교회로 평판이 나있다는 겁니다, 겉으로 사람들이 볼 때는 살아있는 교회인데 예수님의 시각에서 보면 그 안에 송장들이 잔뜩 있다는 겁니다,

그러면 어떤 부분에서 사람들이 볼 때 살아있는가 봅시다, 이 교회가 인적자원이 풍부한 겁니다,

그러니까 일반사람들이 사데 교회를 보면 지식인들이 많고 금수저들이 많고 목회자들도 박사학위를 가지고 있고 인기스타 같은 목사님이 있고 설교도 잘 하시고 부목사님들도 쟁쟁한 분들이 많고 인적자원이 풍부한 겁니다,

그러니까 예수 안 믿는 사람들이 보면 저 교회는 살아있는 교회라 그럽니다,

두 번째는 물적 자원이 풍부한 교회입니다 세상 사람들이 볼 때 살아있는 교회로 보는 겁니다,

왜냐면 헌금이 엄청나게 많이 나옵니다, 돈이 많으니까 여가저기에 부동산을 많아 사놓습니다,

그리고 매주일 마다 헌금이 들어오니까 교회증축도 하고 부속건물도 새로 짓고 돈이 많으니까,

세 번째로 교육자원도 풍부한 겁니다, 이런 교회들을 보면 유년주일학교도 잘 되어있고 중고등부 청년부 다 잘 되어 있습니다, 시설도 좋고 그러니까 사람들이 모이게 되어 있습니다, 네 번째로 예배자원도 풍부합니다,

성가대도1부2부3부성가대 다 있고 성가대원들은 음악대학 나오지 않으면 들어가지 못하고 지휘자는 유학 갖다 오지 않으면 지휘도 못합니다, 거기다가 오케스트라까지 있고 파이프오르간까지 있고 세상 사람들이 볼 때 저 교회는 살아있는 교회라는 겁니다, 또는 믿음이 없는 사람들이 볼 때 살아있는 교회라는 겁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살아있는 교회라는 겁니다, 다섯 번째로 선교자원도 풍부합니다,

선교사파송도 많이 하고 그분들에게 선교비도 많이 주고 선교지에 부동산도 사놓고 선교지에 학교도 세우고 얼마나 그런 걸 많이 합니까, 여섯 번째로 영적자원도 풍부합니다, 기도원도 여기저기 세워놓고 유명한 새벽기도도 하고 금요철야예배하고 각종세미나하고 최첨단 예배시설도 가지고 있습니다,

일곱 번째로 편의시설로 교회 안에 커피숍도 있고 식당도 있고 도서실도 있고 어느 교회는 골프연습장까지 있습니다,

비 기독교인들의 시각에서 볼 때 저 교회가 살아있다 저 교회가 성공한 교회다 거룩한 교회다 영향력이 있는 교회다

이렇게 말하면 비 기독교인들이 볼 때는 진짜입니까 가짜입니까

가짜입니다 그 안에 죽은 사람들이 엄청나게 많은 겁니다, 영의 세계는 그러는 겁니다,

죽은 사람들의 시체들도 많지만 죽어가고 있는 사람들도 지금 떼거지로 있는 겁니다,

사데 교회의 첫 번째 특징이 무엇입니까 외형상 평판이 좋은 교회입니다 그러니까 교인들이 많이 모이기 위해서 이런 걸 다 준비하는 겁니다, 평판 좋게 만들기 위해서 열심히 하는 겁니다,

두 번째 특징이 뭐냐면 외형상 아주 편안한 교회입니다 그걸 주님이 보여주시는 겁니다,

이 교회는 그 안에 시체가 많고 그 안에 죽어가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 교회는 우리가 공부한 앞에 네 교회를 보면 에베소교회를 봐도 에베소교회 안에 교회내부에 외부에 니골라 당이 와가지고 교인을 괴롭히는 겁니다,

서머나 교회도 핍박이 많고 내외적으로 어려운 교회입니다

버가모 교회는 순교자 안디바가 있고 그다음에 발람의 교훈을 따르는 사람들 니골라 당의 교리를 따르는 사람들 교회 안에 시끄럽습니다, 교회 안에 잡놈이 많이 왔다 갔다 하는 겁니다, 두아디라교회도 보세요,

이세벨 그 여자가 판을 치는 교회입니다 그러니까 교회가 평안한 교회들이 아닌 겁니다,

왜냐면 이 교회들은 살아있는 하나님의 자녀들이 있기 때문에 잡놈들이 들어와서 같이 노는 겁니다,

그래가지고 훈련시키는 겁니다, 그런데 사데 교회는 시체들이 있는데 잡놈들이 들어와야 먹을 것도 없습니다,

다 죽은 놈들이 있는데 거기 와서 깡패 짓을 할 필요가 없는 겁니다,

그러니까 평안한 겁니다, 그러니까 이 교회는 외적들이 들어오지 못하게 산꼭대기에 있는 겁니다,

그러니까 교인들끼리 조용하게 자기네끼리 재미있게 잘 지내는 겁니다, 별로 다툼도 없고 실은 안에서는 싸움질 하지만 겉으로는 안 나타나는 겁니다, 한마음으로 단결되어 있는 교회 같고 외관상으로 보면 아주 여선교회도 잘하고 남선교회도 잘하고 골프대회도 같이 다니고 밥 먹으로 같이 다니고 교회가 아주 재미있습니다,

사데 교회가 이런 두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세 번째 특징이 이런 교회 안에 극소수의 남은 자들이 있다고 그랬잖아요, 극소수의 남은 자들이 이 교회 안에서 갈등을 가지면서 아주 고민하는 그런 교회입니다,

그러니까 이 사람들은 세력이 잇는 사람들이 아닙니다, 주님이 사랑하는 극소수의 남은 자들이 숨겨져 있습니다,

이 사람들은 이 교회를 위해서 기도하고 헌신하며 갈등을 가지면서도 자기네가 책임의식을 가지는 겁니다,

우리가 교회를 위해서 기도해야 된다, 이렇게 남은 자들 때문에 교회가 그래도 회개하고 살아나는 자들이 나타나는 겁니다, 남은 자들 대문에 이 교회에 죽어가는 사람들 중 일부가 살아나게 되어 있는 겁니다, 이게 남은 자의 원칙입니다

이사야서1장9절에도 보면 남은 자들 때문에 이스라엘사람들이 다 죽어가다가도 살아나도록 하나님이 만든 겁니다,

이게 남은 자들의 원칙입니다 구원이 상실되는 이슈가 사데 교회를 통해서 보여 주는데 구원이 상실 안 된다고 하는 성서적 성구들이 있습니다, 칼빈이 말하는 겁니다, 요한복음10장28절 디모데후서2장19절 칼빈 주의는 한번 구원 받으면 영원한 구원이다 어떤 짓을 하드라도 구원이 무효가 안 된다는 사상이 칼빈 주의사상입니다

저는 칼빈주의를 선호하지만 이런 부분에서 제가 따르지 않는다고 여러 번 이야기했습니다,

두 번째로 구원이 상실된다고 믿는 주의가 웨슬레주의나 또는 알미니안주의입니다, 감리교나 알미니안주의는 많습니다, 그기에 대한 성경구절은 출애굽기32장32절에서33절 사무엘상7장15절 고린도전서9장27절 내가 내 몸을 쳐 복종하게 함은 내가 남에게 전파한 후에 자신이 도리어 버림을 당할까 두려워함이로다 바울이 또 로마서9장3절에 저는 저주 받아도 좋으니 내 백성을 구원받게 해주십시오, 그다음에 고린도전서10장1절에서15절 히브리서6장4절에서6절 계시록3장5절 오늘 본문의 말씀입니다, 또는 다원주의를 믿으면 이렇게 된다, 마태복음24장23절에서28절입니다,

오늘날 예수님의 재림 전에 세계교회들이 급속도로 사데 교회 화 되어가고 있는 게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오늘날 전 세계교회가 급속도로 사데 교회 화 되어 가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그러면 예수님이 감람산설교 예언에서 이미 디자인하셨기 때문에 그러는 겁니다,

마태복음24장25절에 왜 예수님이 이렇게 디자인하였냐면 깨어있으라고 마태복음24장42절에 왜냐면 죽어가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데 그 사람들을 깨우기 위해서 이런 일들을 주님께서 디자인하셨다는 겁니다,

그러면 어떻게 깨우게 하십니까, 첫째로 깨어나는 사람들은 반응이 있습니다,

어떤 반응을 하느냐면 이 사람들은 감람산 예언의 중요성을 겸손히 관심을 두는 사람들입니다 오늘날 많은 죽어가는 사람들을 깨어나게 해야 되는데 어떻게 깨어나게 하느냐면 반응이 뭐냐면 감람산설교에 예수님의 재림 전에 어떤 징조가 있을 것이라는 설교가 감람산설교입니다, 여기에 대해서 이 사람들은 관심을 두는 겁니다,

벌써 깨어날 사람들은 다릅니다, 그러면서 이분들이 저는 그걸 배우고 싶습니다,

그리고는 이분들의 반응이 그기에 대해서 깨달음이 있고 감람산설교에서 나오는 여러 가지내용들을 인정하고 수용하고 자기 삶에 적용까지 하는 이런 반응들이 막 나오는 겁니다, 살아날 사람들은 이게 다릅니다,

이런 분이 복 있는 기독교인들입니다 그래서 감람산설교에서 그랬습니다,

이런 사람들이 지혜로운 기독교인들이고 신실한 기독교인들이고 들림 받는 기독교인들이고 예수님의 신부기독교인들이고 나중에 왕 같은 기독교인들이고 합당한 기독교인들이라는 겁니다,

오늘날 세계교회가 또는 우리한국교회도 급속도로 사데 교회 화 되는 증거 중에 하나가 뭐냐면 지금 진보주의교단들에서 나타나는 WCC회원교단들에게서 나타나는 신학 때문에 그러는 겁니다,

종교다원주의입니다 이것 때문에 지금 많은 하나님의 자녀들이 이미 죽었고 죽어가고 있는 겁니다,

그러니까 우리의 사명은 이들을 깨워야 되는 겁니다, 그런데 우리가NK사역을 하잖아요,

이 원칙을 제가 NK에 적용을 해보니까 이것도 맞습니다, 우리나라에 넘어온 탈북자가35000명이라고 그럽니다,

그래서 NK 담당하는 NK출신 목회자들에게 제가 물어봅니다,

기독교인들이 몇%나 됩니까, 그러면 약10%입니다 그럽니다,

그러면35000명에10%면3500명이 크리스천입니다 이3500명이 제가 볼 때는 그의 대부분이 교회는 나오지만 죽은 사람들 같습니다, 왜냐면 교회에 나오는 목적이 돈 받기 위해서 나오는 겁니다,

안도와주면 섭섭해 하고 또 그분들만 나쁜 게 아니고 우리나라교회에서 그분들을 섬기는 사람들도 심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이 죽은 자들이고 그다음에 NK안에도 죽어가고 있는 사람들이 두 그룹이 있는 겁니다,

조금 있으면 죽을 것이고 어떤 분들은 죽어가는 사람들을 회개케 하여 살리는 일을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지금 우리NK사역이 뭡니까, 지금 죽어가고 있는 사람들을 살리는 일입니다,

그러니까 아주 소수를 가지고 우리가 NK사역을 지금 하고 있습니다,

그 안에 이미 남은 자들 아주 건강하게 합당하게 잘 있는 분들도 가뭄에 콩나물같이 우리 눈에 조금 보입니다,

그렇지만 많지가 않습니다, 그러니까 우리가 NK사역을 하는 우리의 사명이 무엇입니까 교회에 들어온 사람들 중에 살려주는 일을 우리가 해야 되는 겁니다, 이런 측면에서 제가 질문을 던져 보겠습니다, 우리교회가 사데 교회입니까

우리교회는 사데 교회가 아닌데 대한 감사가 있습니다, 우리교회 안에 지금 죽어 있는 사람이 있습니까?

죽어 있는 사람은 우리교회에 나오지도 못합니다, 그러면 죽어가고 있는 사람이 있습니까? 없습니다,

왜 없는지 아세요, 우리교회 안에 눈 감겨가지고 힘이 없는 사람이 겉으로 보면 그런 사람 같지만 실제로 보면 대부분이 안 그렇습니다, 왜냐면 첫 번째 조건이 있습니다, 예배모습을 보면 압니다, 우리교회는 찬양도 한 두곡이 아닙니다,

예배시간도 깁니다, 보통2시간 거기다가 노트정리를 해야 됩니다, 안하는 사람도 어째든 앉아있는 겁니다,

그것도 한 주 예배드리고 가지 않고 일 년 내내 앉아있는 겁니다,

그러니까 이 사람들이 죽은 사람들입니까 제가 볼 때 죽은 사람들이 아닙니다,

죽은 사람이라면 한 시간짜리 예배 보는 곳으로 가면 됩니다,

교회가 이 동네도 많고도 많습니다, 이렇게 힘든 교회에 왜 앉아 있습니까,

두 번째로 우리교회교인들90%가까이는 예배 끝나고 식사 후 셀 모임으로 모입니다, 그것도 굉장히 힘든 겁니다,

그걸 왜 합니까, 살아 있으니까 하는 겁니다, 그뿐 입니까, ABA공부 우리교인들은 다 합니다,

이것도 살아있으니까 하는 겁니다, ABA공부 집에서 며칠씩 화면을 보고 노트를 정리해야 됩니다,

그게 보통 힘든 게 아닙니다, 우리교인들은 기도생활은 말할 것도 없고 선교사역에도 헌신하고 물질헌신도 하고 우선순위가 우리교인들은 서 있습니다, 게다가 우리교인들이 이렇게 할 때 제가 옆에서 보면 성품이 변해가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러면서 비전이 변해가고 시각이 변해가면서 세계관과 가치관이 변해가는 모습을 제가 분명히 보게 됩니다,

그러니까 이분들은 눈이 감긴 분들이 아니구나, 눈이 감기면 노트정리를 할 수도 없습니다,

그러니까 우리교회는 무슨 책임이 있습니까, 눈 감겨서 잘못하면 구원이 없어질 사람들을 살려야 되는 사명이 있는 사람들입니다 우리가 이 사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사명을 가지려면 성령 충만해야 되고 말씀으로 충만해야 됩니다,

똑같이 잠자고 있는 사람들에게 성령으로 충만하게 해주고 말씀으로 충만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이걸 우리가 가르쳐주어야 되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뭘 해야 됩니까,

주변에 그런 사람들에게 삼위일체론을 가르쳐야 되는 겁니다, 예수님이 누구다 삼위하나님이 누구다 기독론을 가르쳐야 되고 재림 론을 예수님이 다시 오신다는 것을 꼭 가르쳐야 됩니다,

그다음에 이 세상이 창조목적학교라는 것을 꼭 가르쳐야 되는 겁니다,

거기다가 성령 론을 가르쳐야 되는 겁니다, 그러면 우리의 대상이 누굽니까,

죽어가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이 사람들에게 가르쳐서 이 사람들이 눈 뜨고 살아나게 하는 겁니다,

지금 사데 교회에 키(Key)메시지가 무엇입니까? 죽어가고 있는 사람들을 살리는 일입니다 눈이 감긴 사람들을 눈을 뜨게 해주는 일입니다 팔다리에 근육이 없어서 힘이 없어서 걷지도 못하는 사람을 걷게 해주는 일입니다 힘을 부어주어서 살리는 일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는 주님의 불리 움을 받아서 이 사역을 하기 위해서 오늘 사데 교회 공부를 했습니다, 우리주변에 사데 교회가 엄청나게 많습니다, 중국에도 사데 교회가 많고 우리가 섬기는 각 나라마다 사데 교회가 엄청나게 많습니다, 우리가 이분들을 살려야 되는 겁니다, 계속 살리고 있지만 우리가 더욱 분발해가지고 이 사명을 우리가 잘 감당합시다, 그러니까 우리교회가 이렇게 서데 교회를 살리는 일을 하는 우리교회가 되기를 여러분들이 되기를 다시 한 번 축원합니다, 아멘

 

기도드리겠습니다,

하나님아버지 저희들에게 주신 사명이 있기에 우리는 더욱 성령 충만한 예배를 드리기를 소원하며 말씀 충만한 예배를 드리기를 소원하며 노트정리를 더 열심히 하고 셈 모임에 더 열심히 참석하고 ABA공부도 선교사역에도 더 열심히 해서 우리의 우선순위가 제대로 설정되는 그러한 복된 자들이 되도록 은혜 베풀어 주시옵소서 이런 사람들은 자기도 모르게 성품의 변화가 오고 가치관과 세계관의 변화가 오는 것을 우리가 알 수가 있습니다,

모두가 다 이런 변화를 경험하는 또 변화 받은 사람을 우리 주변에서 많이 보는 그러한 우리교회가 되도록 은혜 베풀어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창조목적학교 구조 속에서의 사데 교회(계3:1-6)

1, 두아디라교회 특징10가지는 무엇입니까?

2, 사데는 어떤 도시인가요? 어떤 부분에서 이 도시가 유명합니까?

3, 이 도시 안에 있는 사데 교회의 구조적 특징과 그 내용을 논의해 봅시다,

4, 어떻게 죽어가는 자들 즉 잠자는 자들이 회개할 수 있습니까?

5, 회개하지 않으면 어떻게 됩니까? 회개 안 하는 자는 어떤 자들입니까?

6, 사데 교회 안에 4종류의 사람들은 누구입니까?

7, 사데 교회의 특징을 논의 해봅시다,

8, 구원보증과 구원상실에 연관된 성구들이 무엇이며 본인의 의견은 어떻습니까?

9, 사데 교회와 연관하여 우리교회는 오늘날 어떤 교회가 되어야 합니까?

10, 나는 이 시대에 어떤 크리스천이 되어야 합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