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의 절기 제2강, 하나님의 대 구원 계획(1)창15:13-17
하나님의 대 구원계획은 창세기 몇 장 몇 절입니까. 창세기3장15절입니다.
그렇습니다. 그래서 아시는 분들도 그냥 간단하게 창세기3장15절이라고 적으세요. 이게 성경의 예수그리스도를 통해서 구원역사가 일어날 것을 말씀했습니다. 그러면서 하나님이 이 말씀을 하시고는 아담 때 구원계획 첫 번째 구원계획입니다. 아담에게 어떻게 하였습니까.
피의사건을 보여주기 위해서 피를 통해서 구원의 역사가 일어나지 않았습니까. 예수님의피를 통해서 그래서 동물을 잡았습니다.
그래서 가죽치마를 입었습니다. 그래서 그걸 가죽치마의 어린양 제가 이렇게 말합니다. 이렇게 적어 놓으세요. 가죽치마의 어린양 이렇게 해서 아담을 통해서 가죽치마를 입게 하면서 그 구원의 역사 너 가 이걸 입으면 부끄러움을 타지 않는다. 그전에는 무엇을 입었습니까.
가죽치마 전에는 무화과 잎으로 치마를 만들어 입었습니다.
이것이 창세기 몇 장에 있습니까.
창세기3장21절입니다. 이런 것들은 다 외워둘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누구를 전도할 때도 쉽게 이렇게 말할 수 있게 말입니다 그리고 아담에게 두 번째 조금 더 발전된 모습으로 예수그리스도의 피의 사건을 설명한 것이 있습니다. 아담의 아들이 누굽니까 가인과 아벨사건입니다.
그래서 아벨이 동물의 제사를 드렸습니다.
이것이 창세기4장전체가 이 이야기입니다. 전체는 아니지만 4장의 일부가 그 이야기입니다. 이게 아담이 타락한 후에 벌써 이게 주전 얼마라 그랬습니까. 주전 약4000년입니다. 주전4000년 때에 이 계획을 이렇게 말씀하시고는 그리고는 1000년이 지나갔습니다. 그것이 누굽니까 노아 때 일입니다 그렇습니다. 노아인데 노아 홍수는 언제 일어났습니까.
노아가 600살 때 일입니다. 그래서 보면 주전2500년입니다 이 홍수 때 세 번째 구원계획을 상징적으로 보여준 것이 노아의 방주입니다.
노아의 방주 그래서 이제 방주의 어린양입니다. 방주가 예수그리스도를 상징하고 거기에 방주의 안팎을 무엇으로 발랐다고 했습니까.
역청으로 발랐다고 하였습니다. 그 역청이 예수그리스도의 보혈이다 이렇게 말씀합니다. 이렇게 해서 방주의 어린양으로 하시다가 그리고는 또 500년이 지나 갔습니다. 이제 주전2000년입니다. 주님께서 누구를 불렸습니까.
아브람을 불렸습니다. 아브람을 불려가지고 실제로 아브람을 통해서 아브람후손들을 낳게 하고 후손들을 통해가지고 구체적으로 예수님의 구원사역을 그분들의 역사를 통해서 이제 보여주기 시작한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아브람을 통해서 말입니다 그러다가 아브라함에게 하나님이 예수님께서 하시는 말씀이 있습니다. 아브라함이 가나안땅에 도착하였는데 이분에게 하시는 약속이 하나 있습니다. 무슨 약속이냐면 창세기15장13절에서17절의 말씀입니다. 유명한 말씀입니다. 13절부터 17절까지 읽겠습니다.
13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반드시 알라 네 자손이 이방에서 객이 되어 그들을 섬기겠고 그들은 사백 년 동안 네 자손을 괴롭히리니 14 그들이 섬기는 나라를 내가 징벌할지며 그 후에 네 자손이 큰 재물을 이끌고 나오리라 15 너는 장수하다가 평안히 조상에게로 돌아가 장사될 것이요 16 네 자손은 사대 만에 이 땅으로 돌아오리니 이는 아모리 족속의 죄악이 아직 가득 차지 아니함이니라 하시더니 17 해가 져서 어두울 때에 연기 나는 화로가 보이며 타는 횃불이 쪼갠 고기 사이로 지나더라. 아멘
뭐라고 그러냐면 아브람아 언제인지 모르지만 너 후손이 그 당시에 아브람이 후손도 없을 때인데 너 후손이 이방나라에 가서 객이 되는데 노예가 되어가지고 400년 동안 노예생활을 하다가 다시 이 땅으로 오리라 아브람이 이 말씀을 받았을 때 무슨 뜻인지 몰랐습니다. 이 말씀이 어떻게 되었습니까.
이 말씀이 나중에 유월절 사건으로 이어졌습니다. 그렇죠.
이 말씀이 그래서 네 번째 구원계획은 아브람에게 주는 것입니다.
400년 노예의 삶은 예언이다 이렇게 쓰세요.
그리고는 창세기 15장13절에서17절. 이렇게 하신 다음에 다섯 번째 구원계획을 아브람에게 또 하시는 것입니다. 아브람에게 아들을 낳는데 그 아들의 이름이 누구였습니까. 이삭입니다 하나님이 이삭을 보고 무엇이라 그랬습니까. 아들을 낳는데 아들을 받쳐라 그랬습니다.
그렇죠. 그 아들이 누굽니까 예수그리스도의 예표로 갈라디아서3장16절에 보면 그 아들이 예수의 예표라는 것입니다.
이삭이 바울에게 말하였습니다. 16 이 약속들은 아브라함과 그 자손에게 말씀하신 것인데 여럿을 가리켜 그 자손들이라 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한 사람을 가리켜 네 자손이라 하셨으니 곧 그리스도라 그래서 이분이 죽는 것처럼 했다가 3일 만에 다시 살아난 사건 모리아 산으로 걸어올라 갔잖아요.
그래서 다시 살아났습니다. 어린양이 대신 염소 또는 양입니다.
대신 죽어 주었거든요 이런 이야기도 제가 자세히 구원론에서 말씀하였습니다. 다섯 번째 그것은 모리아 산의 어린양입니다.
이게 창세기22장입니다. 이렇게 아브라함에게도 최소한 두 번 구원계획을 설명하고요 그 다음에 누구 때 애굽에 갔습니다.
요셉 때입니다 그렇죠. 요셉은 아브라함의 몇 대 손자입니까. 증손자입니다.
이분이 애굽에 내려가서 총리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분 때문에 그 모든 자기형제들 그 식구들이 몇 명이 내려갔습니까. 70명이 애굽으로 내려갔습니다. 70명이 내려가서 처음 30년은 노예생활을 하지 않았습니다. 누구 때문입니까 요셉 때문입니다.
그리고 요셉이 죽은 후에 그분들이 노예로 전략된 것입니다.
그래서 노예생활을 몇 년 하였습니까. 400년 하였습니다.
그대로 예언대로 400년을 애굽에서 노예생활을 하였습니다.
애굽에서 노예생활을 하면서 하나님은 노예생활에서부터 시작해서 400년 후에 출애굽 하는 그 사건들 이스라엘역사 속에서 보여 주면서 예수그리스도의 그 보혈의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복음이 무엇인지 보여주는 것입니다 거기에다가 적으세요. 구약의 사건 이렇게 적고 신약의 영적 의미 첫 째 구약에서의 애굽이라는 나라는 신약에서 어떻게 비교가 됩니까.
신약에서 이 세상입니다. 그런데 애굽의 왕은 이 세상 왕 인데요 누굽니까 사탄입니다 또는 마귀 애굽 왕은 이 세상 왕으로 사탄 또는 마귀로써 이해가 됩니까. 세 번째 애굽의 백성들은 신약의 영적으로 어떻게 됩니까.
사탄의 자손들입니다. 비 그리스도인들이 그렇죠, 그런데 누구의 백성들입니까 이런 상항에다가 하나님이 자기가 선택한 자기 백성을 애굽왕 지도하에 던져버린 것입니다. 소위 이스라엘사람들을 그분들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아닙니까. 그렇죠. 하나님의 백성들을 애굽 왕 아래 에다가 노예로 던져버렸습니다. 그래서 지금 이분들이 어디에 있습니까. 애굽에 있습니다.
“노예 된 이스라엘사람들” 그럼 이걸 신약에서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어떤 사람들은 이분들이 지금 누구의 지배 속에 있습니까.
사탄의 지배 속에 있습니다. 사탄의 지배만이 아니고 노예입니다.
애굽 사람들은 노예가 아니고 이 사람들은 노예입니다 그렇죠.
이 사람들은 구원 받았습니까 안 받았습니까 그런데 이분은 하나님의 자녀로 선택 받았습니까 안 받았습니까 하나님의 자녀로 선택을 받았는데 누구의 손아귀에 있습니까. 마귀의 손아귀에 있습니다.
그러면 신약에서 어떤 사람들입니까 하나님의 자녀로 예정되었지만 아직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입니다 그렇죠. 하나님의 백성이지만 아직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입니다. 다섯 번째 이제 하나님께서 이분들을 노예생활에서 해방을 시키잖아요. 해방 시킬 때 어떻게 하였습니까.
하나님이 어떤 방법을 쓰셨습니까. 나중에 우리가 자세히 볼 것입니다 모세보고 모세야 내 백성 끌어 오너라 그랬잖아요.
끌어 오너라 해 놓고는 모세가 바로 왕에게 갔습니다.
모세가 바로 왕 앞에 가가지고 내 백성 내 놓으세요 그러니까 바로 왕은 지금 누굽니까 마귀입니다 신약에서 보면 마귀가 못 내놓겠다.
그러잖습니까. 그러니까 여호와께서 예수님께서 모세에게 모세야 내가 바로 왕 앞에서 물로 피를 만드니까. 바로 왕이 깜짝 놀라가지고 나도 내 술사들 바로 왕의 술사들을 불려다가 한번 시켜 보겠다.
그래가지고 바로 왕의 술사들이 와서 당신도 한번 해봐 그러니까 이분들이 했습니까. 안 했습니까. 했습니다. 그러니까 바로 왕이 야 임 마 웃기지마 못 내 놓겠다. 그러는 것입니다 이런 기적이 몇 번 있었습니까.
아홉 번 별난 기적을 나중에 기적을 자세히 볼 것입니다 그런 기적을 베풀었는데 바로 왕이 안 돼 안 돼 하였습니다.
그러다가 나중에 열 번째 기적이 무엇입니까 양을 잡아서 피를 바르는 것 아닙니까 이걸 어떻게 이해가 되세요. 왜 열 번째 기적을 하나님이 그렇게 보여 주시고 처음에 아홉 번째 그렇게 하고 열 번째에 하실까요.
열이라는 숫자는 무엇입니까 온전 숫자입니다 온전 숫자 그러면 아홉 개라는 것은 무엇입니까 별난 기적이 다 무엇입니까 마귀가 제일 무서워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예수님의 보혈이라는 것입니다 안 그러면 딴 것은 별난 기적이 일어나도 마귀는 절대로 무서워하는 것 같으면서도 안 무서워합니다.
하나님의 백성을 놓지를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선택된 하나님의 백성이 마귀의 손에서 놓임을 받으려면 열 번째 기적이 뭡니까 그리스도의 보혈 그리스도의 보혈 외에는 절대로 구원을 받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그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 출애굽 사건을 통해서 그러니까 어떤 교회는 말입니다 예를 들어서 기적도 일어나고 예수이름으로 한다고 그렇지만 알고 보면 마귀이름으로 해서 저희 많은 사람들을 현옥시키는 그러한 기독교가 많습니다. 또 어떤 교회는 예수그리스도의 보혈을 강조하지 않는 일 년 정도 가야 한번정도 가르치는 그런 교회들도 많습니다. 실은 그리스도의 보혈 이것이 가장 중요한데 교회가 점점 변질 되어가고 있습니다.
보혈을 제켜 놓고 딴 애기를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다 보면 그 안에 있는 교회교인들의 숫자가 아무리 많아도 믿음보다는 구원이 없는 사람들이 잔뜩 앉아 있다니까요 보혈에 관한 깊은 맛을 모르는 분들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그래서 저가 여기에 보면 뭐라고 쓰느냐면 아홉 가지 기적을 구약에 의하면 영적으로 어떻게 해석할까요.
예수보혈 외에 어떤 모든 초자연적인 능력들 예수보혈 밖에 있는 모든 초자연적인 능력들 예컨대 또는 종교들 다른 종교인들은 미안 하지만 불교가 가르치는 모든 좋은 이야기들 또는 거기서 말하는 어떤 초자연적인 능력들 이런 것들이 다 구원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이슬람교나 힌두교나 무슨 종교나 무슨 철학이나 아무리 멋있는 이야기나 중요한 또는 능력 있는 파워 들이 나와도 그것 가지고는 구원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오직 하나 그리스도의 보혈이라는 겁니다. 그래서 여기 여섯 번째 무엇이냐면 유월절 어린양의 보혈입니다 이것이 여섯 번째 누굽니까 예수의 보혈 예수님의 보혈 밖에는 구원받을 길이 없다 예수의 보혈 어린양의보혈을 우리가 유월절 보혈이라 합니다. 유월절어린양의 보혈 그러니까 우리가 지금 일곱 절기를 하나님이 보혈이라 합니다. 유월절어린양의 보혈 그러니까 우리가 지금 일곱 절기를 하나님이 설명하실 때 유월절을 통해서 이분들이 출애굽 했잖아요.
출애굽에 관해서 광야에 시내반도에 지금 정착했지 않습니까.
정착하였을 때 예수님께서 모세에게 일곱 절기를 지키라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이야기가 첫 절기가 유월절이라는 것입니다 그렇죠.
그래서 유월절부터 시작해서 다시 한 번 보면 그 다음에 모슨 절기입니까. 무교절. 초실절. 오순절. 나팔절. 속제절. 장막절. 거꾸로 해보면 장막절. 속제절. 나팔절. 오순절. 초실절. 무교절. 유월절 일곱 번째 보세요.
유월절어린양을 사건을 통해서 이제 바로 왕이 그래 너 네 백성들 데리고 나가라 그랬잖습니까. 그래서 이제 데리고 나오는 것입니다.
데리고 나오지만 나가라 명령 떨어지면 바로 왕이 직진해가고 이분들이 가는데 이분들이 아직도 애굽 땅에 있는 사람들입니다. 그렇죠. 애굽 땅에서 애굽땅 고센 땅 지금 같으면 어디냐 하면 아주 비옥한 델타지역입니다.
거기서 나오는데 구원을 받았습니까. 안 받았습니까 아직 못 받았습니다.
애굽 땅에 있지만 구원을 받았습니다. 어떻게 받았습니까,
바로 왕이 손을 떼었습니까. 안 떼었습니까. 바로 왕이 손을 떼었습니다.
모세에게 주어 버린 것입니다 그러니까 기술적으로는 이미 구원을 받은 것입니다. 바로 왕의 통치에서 벗어난 것입니다.
그렇죠. 그러니까 우리가 그리스도의 보혈의 사건을 내가 믿고 그 보혈에 의해서 예수님 예수님을 나의 하나님으로 믿겠습니다.
말하는 그 순간에 구원을 받습니까. 못 받습니까. 받습니다.
구원받거든요. 그런데 이분들은 이미 구원을 받았는데 이제 광야 쪽으로 가는데 광야 쪽으로 가다가 무엇을 만납니까. 홍해를 만납니다. 홍해를 만나는 사건은 홍해를 건너는 사건입니다. 홍해를 건너는 사건을 이쪽 신약에서는 무엇이라 하는지 아십니까. 세례 받았다는 것입니다. 세례 받았다.
그래서 이것 가지고 교단들이 몇 개가 갈라집니다. 보세요.
침례교입니다 침례교분들은 침례를 받아야만 구원이 있다고 생각하는 분들입니다 그것도 물속에 들어갔다가 나오는 것 침례 그 말이 맞겠습니까.
홍해를 건너서 광야에 들어가야만 이제는 구원을 받았다 이렇게 보는 것입니다 그 말이 맞습니까. 틀립니까. 아니잖아요.
세례는 구원과 관계가 없습니다. 언제 구원받았습니까. 바로 왕이 손을 뗀 그 순간에 이미 구원을 받은 것입니다.
그렇지만 구원 받은 자들을 하나님께서 홍해를 건너도록 하나님이 이끌었습니다. 그러면 왜 홍해를 건너게 했습니까. 왜 세례를 꼭 받게 합니까.
세상과 절단하기 위해서 이 홍해를 갈라진 이 사건 때문에 지금 그 주변에 있는 광야에 있었던 이 사건을 광야나 가나안땅에 있는 이방사람들이 이 소식을 듣고 깜짝 놀라가지고 이스라엘사람들을 겁을 내는 것입니다.
깜짝 놀라가지고 이게 무슨 말이냐 하면 이제 우리가 예수를 믿었으면 세례를 받을 때 되면 무슨 뜻이냐면 나는 이제 하나님의 공동체에 들어왔다 공식적으로 구원은 이미 옛날에 받았지만 공동체에 들어와서 나는 이제는 이미 홍해를 건너서 하나님의 기적으로 인해서 홍해를 건너서 광야에 들어온 크리스천 공동체 사람들이다 라는 것을 외부에 소문을 내는 하나의 심벌입니다. 외부에 주변에 친구들에게 그래서 친구들하고 이야기할 때 나 이제 세례 받았어. 그러면 어 저놈 이제 술도 못주겠네,
안 그러면 같이 주일에 골프치려 다녀는데 그것 못하겠네.
난 이제 교회가야 되 이런 식으로 자기 자신을 외부에다가 알려주는 것입니다 나는 이제 교회의 멤버다 세례는 구원과 관계가 있습니까.
없습니까. 관계없습니다. 그리고 또 관계없다는 것을 이것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두 번째 설명은 예수님 옆에 있던 강도가 세례 받았습니까.
세례 안 받았습니다. 그분은 세례 받지 않고 주님과 같이 낙원에 갔습니다. 그렇죠. 세례는 구원의 전제조건이 아닙니다.
그리고 바울이 또 세례를 이렇게 설명합니다.
로마서6장에서 어떻게 설명 하냐면 이렇게 설명합니다.
여기 지금 책이 있습니다. 종이가 이게 성경책이 예수님이라 그러면 성경책이 예수님이신데 펜이 나입니다. 그래서 내가 예수와 하나가 됐다 이렇게 설명합니다. 그래서 내가 예수 안에 있다. 그러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 안에 있다 우리 크리스천들은 그래서 이렇게 설명합니다.
로마서6장에 예수가2000년 전에 십자가에 달려서 죽었다는 겁니다. 2000년 전에 그러면 예수가 죽었기 때문에 나도 같이 죽었다는 것입니다.
나도 예수 안에 있기 때문에 이런 개념입니다.
지금 내가 예수를 믿는다는 것은 믿어서 크리스천이 된다는 것은 2000년 전에 예수가 십자가에 죽은 것처럼 나도 이제는 이세상과 결별했다 왜냐하면 내가 예수 안에 있기 때문에 이렇게 해석 하는 것입니다 바울의 해석이 그래가지고 예수님이 죽었잖아요. 죽어서 예수님이 어디에 갔습니까.
밑으로 어디로 내려갔습니까. 무덤으로 내려갔습니다.
그렇듯이 나도 무덤으로 갔다가 그것이 홍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래가지고 내려왔다가 3일 만에 홍해에서 무덤에서 나왔다.
라는 것입니다 나올 때 예수님이 부활하시잖아요.
예수님이 부활 하셨기 때문에 나는 어떻게 되었습니까.
나도 부활했다는 것입니다. 내가 예수 안에 있기 때문에 그래서 홍해에 들어갔다가 세례 받는 것은 예수님도 세례 받으셨잖아요. 똑 같이 나도 다시 살아났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처럼 새롭게 그래서 이제는 이 세상에서 내가 결별하고 내가 물세례 받고는 새롭게 내가 이제 새사람이 되었다.
라는 하나의 상징적인 의미가 세례에 있다는 것입니다.
첫 번째 상징적인 의미는 대중에게 알려주는 그러한 의미의 세례가 있고 두 번째 의미는 나는 이제 이 세상과 결별하고 예수와 하나가 되었다 이런 상징적인 의미가 또 세례 속에 있습니다.
우리가 지금 여기까지 하는 것은 무엇이냐면 일곱 절기로 들어가는 연결점 까지 하였습니다. 다음시간에 뵙겠습니다, 아멘,
이스라엘의 절기 제1강, 일곱 절기의 기원 (레23장)
이번학기에는 이스라엘의 절기에 대하여 공부하겠습니다,
일곱 절기를 공부하다보면 하나님의 깊은 뜻이 숨겨져 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우리 모두가 다 하나님의 신비한 구원계획을 다시 깨닫게 될 것입니다 그런 마음으로 준비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7이라는 숫자는 완전 숫자입니다, 그리고 절기라는 이 말이 잔치라는 소리입니다 잔치, 특별한 잔치를 하는 그런 의미에서의 절기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일곱 절기가 성경어디에 나오느냐면 레위기 23장에 나옵니다,
23장 전체가 일곱 절기에 관한 이야기로 가득 차 있습니다,
레위기23장은 누가 써놓았습니까, 모세가 써놓았습니다 모세하면 아담이 타락해서부터 몇 년 후입니까 아담이 타락한 것이 주전4114년입니다 아담이 타락해서 1000년 후 주전 약3000년에 노아입니다 그다음에 또 1000년이 지나가면 주전 약2000년에 아브라함입니다 그리고는 500년이 지나가면 주전 약1500년에 모세입니다 하나님이 아담이 타락한 이것 때문에 하나님이 인간들을 어떻게 구원시켜야 될 것인가를 계획을 하시고 성경 속에서 우리에게 보여 주시잖아요 그러면서 모세까지 왔습니다,
몇 년 후입니까 아담타락을 주전 약4000년으로 보시면 약2500년 후입니다 아담타락에서부터 아브라함까지는 2000년이고 그다음에 모세까지는 2500년이다 이렇게 알고 계시면 이해가 될 겁니다, 모세 때 와서 하나님이 여러 가지 구체적인 구원과 관계되는 이야기들을 하셨는데 그중에 하나가 지금 레위기23장입니다 하시는 말씀이 모세야 너 내가 지금 시킬 테니까,
일곱 개의 절기를 내가 줄 테니 그것을 잘 지키라는 겁니다,
그것이 레위기23장이라는 소리입니다 그런데 나중에 보면 기가 막히게 각 절기 때 마다 날짜를 정확하게 주십니다, 어느 날 몇 월 며칠 무슨 절기다 몇 월 며칠은 무슨 절기다 라며 정확하게 주십니다,
그런데 나중에 보면 이게 정확하게 성경전체에서 보면 딱 맞아 들어가고 나중에 보면 하나님의 말씀이 정말 하나님말씀이구나 라고 깨달을 수가 있습니다, 그건 나중에 보고 전부 레위기23장을 같이 한번 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성경을 보면서 같이 공부하겠습니다,
레위기23장하면 일곱 절기에 관한 장이구나 이렇게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1절부터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구약에서 여호와께서 하면 누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까, 신약의 예수님께서 이렇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수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그러면 재미있는 게 이 말씀을 들을 때 이렇게 생각하세요, 예수님이 자신에 대해서 모세에게 이렇게 말씀하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곱 절기 전체가 나중에 보시면 다 예수님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예수님께서 자기를 모세에게 알려준 것이 아닙니다,
모세는 절기를 이렇게 지키지만 이분은 내용을 잘 모르면서 지키는 겁니다,
실은 누가 알아 라고 이 일곱 절기에 관한 이 비밀도 마지막 때 근래에 와서 이비밀이 지금 여러분들에게 가르치는 이 내용들이 펼쳐나가는 겁니다,
아직도 대부분의 신학자들이나 목사님들이나 이런 분들이 지금 여러분들이배우는 이 깊이를 잘 모릅니다, 그러니까 여러분들은 특별한 분들로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배우면서 그것을 깨달으실 것입니다, 2절을 보세요,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이것이 나의 절기들이니 너희가 성회로 공포할 여호와의 절기들이니라, 성회라는 말은 모인다는 소리입니다 그래서 여호와의 절기라 거기에 줄을 그어놓으세요, 성경을 지저분하게 줄을 그으세요, 그리고는 4절을 보세요, 이것이 너희가 그 정한 때에 성회로 공포할 여호와의 절기들이니라, 5절을 보세요, 1월14일 날 저녁은 여호와의 유월절이요 그랬습니다, 유월절에 동그라미를 크게 쳐놓으세요,
그다음에 6절을 보세요, 이 달 15일 날은 여호와의 무교절이니 그랬습니다, 그 무교절에다가 동그라미를 쳐 놓으세요, 그 다음에 10절에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주는 땅에 들어가서 너희의 곡물을 거둘 때에 너희의 곡물의 첫 이삭 한 단을 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첫 이삭에다가 동그라미를 쳐 놓으세요 그리고 성경 옆에다가 초실 절이라고 적어놓으세요, 그리고 15절을 보세요, 안식일 이튿날 곧 너희가 요제로 곡식 단을 가져온 날부터 세어서 일곱 안식일의 수효를 채우고 16절에 일곱 안식일 이튿날까지 합하여 오십 일을 계수하라 그랬습니다,
합하여 오십일 에다가 동그라미를 쳐놓으세요, 이것이 오순절입니다,
합하여 오십 하면 그것이 오순절입니다 나중에 때가 되면 자세히 할 것입니다 오늘은 대강 보세요, 그다음에 24절을 보세요,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일곱째 달 곧 그 달 첫 날은 너희에게 쉬는 날이 될지니 이는 나팔을 불어 기념할 날이요 성회라 나팔에다가 동그라미를 쳐 놓으시고 이것은 나팔 절이라 그럽니다, 그 다음에 27절을 보세요,
7월 10일 날은 속죄일이니 속제 일에다가 동그라미를 치시고 속죄 절이라 그럽니다, 그다음에 34절을 보세요,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7월 15일은 초막절이니 초막절이라 그랬습니다, 자 그러면 순서대로 우리 같이 외우는 연습을 한번 해봅시다, 순서대로 처음에 유월절 그다음에 무교절 그다음에 초실 절 그리고 초실 절에서 50일이 지나갑니다,
초실 절에서 50일이 지나면 그것을 오순절이라 그럽니다,
오순이라는 말은 뭡니까 50이라는 소리입니다 우리가 칠순할머니 그러면 70입니다 순이라는 소리가 10이라는 소리입니다 그래서 오순절이라 그럽니다, 그리고 4개월이 지나가지고 절기가 또 하나가 나옵니다, 나팔 절입니다,
그리고는 속죄 절 그럽니다, 그 다음마지막 절기가 장막절 이렇게 일곱 절기가 있습니다, 나중에 보시겠지만 처음 세 절기 유월절. 무교절. 초실 절 이 세 절기가 예수님의 초림과 관계되는 절기들입니다 처음 세 절기 유월절. 무교절. 초실 절은, 그래서 유월절 날에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돌아 가셨습니다,
그리고 초실 절 날에 예수님이 부활 하셨습니다,
부활의 첫 열매로 그리고 오순절 날에 성령을 받았습니다,
성령세례를 받고 예루살렘교회가 시작이 되면서 교회시대로 들어가는 겁니다, 그리고는 4개월 동안 주욱 지내다가 교회를 통해서 이방인들이 추수를 하는 기간입니다 그래서 소위 세계선교라고 그럽니다,
지상명령을 수행해서 4개월 동안 이방인들을 추수하는 기간이 4개월입니다 교회를 통해서 이 추수가 다 되면 그다음에 나팔을 부는 겁니다,
나팔절, 나팔절은 예수님의 재림과 관계되는 겁니다,
그래서 앞의 세 절기는 봄 절기라 그럽니다, 그다음에 가을 추수 때 세절기가 있는데 이 세 절기는 예수님의 재림과 관계되는 절기입니다,
그러니까 초림으로 예수님이 오셔서 우리에게 지상명령을 주시고 우리가 그것을 받아서 이방인의 숫자를 채우는 4개월이 다 지나가면 그다음에는 나팔소리와 함께 예수님의 재림이 임한다는 겁니다,
그래서 이 일곱 절기를 계략적으로 이렇게 한번 보세요,
그러면 하나님이 절기들을 왜 이렇게 주셨습니까,
바울에게 하나님이 이렇게 하시는 말씀이 있습니다,
골로새서2장16장.17절을 보세요, 바울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구약의 이야기들입니다 그러므로 먹고 마시는 것과 또는 절기나 거기다가 줄을 치고 동그라미를 그리세요, 구약의 절기들은 지금의 7절기를 이야기하는 겁니다, 절기나 또는 월삭이나 또는 안식일을 인하여 누구든지 너희를 비판하지 못하게 하라 이것들을 가지고 서로 싸움을 못하게 하라는 겁니다,
왜냐하면 이것들은 장래 일에 그림자들이다 그랬습니다,
그림자에다가 동그라미를 쳐 놓으세요 그림자는 뭡니까 그림자는 가짜입니다 실체가 있는데 실체의 가짜 모습으로 나타나는 게 그림자입니다 그러면 구약의 모든 절기들이 그림자라는 겁니다, 그러면 실체는 무엇입니까 예수님입니다 처음의 세 그림자는 무엇입니까 예수님의 초림을 보여주기 위해서 구약에서 모세 때부터 예수님까지니까 1500년 동안 이것 지켜라 이것 지켜라 이것 안 지키면 너희들 혼난다, 면서 예수를 보여주기 위해서 이스라엘사람들을 열심히 하게끔 하나님이 훈련시키시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는 오순절도 하나님이 이렇게 하시고 또 나머지 나팔 절. 속죄 절. 장막절은 앞으로 올 절기들이거든요 실체가 예수님의 재림에 관한 이 절기들을 통해서 나중에 우리에게 자세히 보여 주십니다 예수님의 재림,
그러니까 이 일곱 절기들 다 그림자라는 그럽니다, 장래 올 그림자들입니다 영어로 그림자는 쉐도(shadow)라 그럽니다, 성경에서 히브리서에는 특별히 구약의 이런 모습들을 여러 가지로 표현을 합니다,
예컨대 구약에서 성전지어서 제사 드리는 이 풍습을 히브리서에서는 세 가지로 이야기합니다, 히브리서8장5절을 보세요,
저희가 섬기는 하늘에 있는 것의 모형과 그림자라 그랬습니다,
한국말로는 모형이라는 말을 써놓았습니다,
영어로 카피(copy)라는 말이 있습니다 카피가 한국말로 사본. 복사 이게 가짜입니까 진짜입니까 이게 가짜입니다 그리고 히브리서9장9절을 보세요, 이 성막은 장막은 현재까지 현재라는 것은 1세기 때입니다,
현재까지 비유라는 겁니다, 비유, 지금 예수님 오기기 까지 비유라는 겁니다, 한국말로는 비유라 그러는데 영어로 심벌(symbol)이라 그럽니다,
심벌, 다른 말로 표현하면 상징입니다 하나의 상징이라는 겁니다, 진짜가 아니라는 겁니다, 그다음에 히브리서10장1절을 보시면 구약의 율법은 장차오는 보는 이들의 그림자요 참 형상이 아니라는 겁니다, 율법도 여기 지금 그림자요 그래놓고 그다음에 가짜형상이라는 겁니다, 가짜라는 것은 폴드(fraud) 형상은 폼(form)이라 그럽니다, 가짜 형상이라 그럽니다,
일곱 절기를 처음에 순서대로 유월절. 무교절. 초실 절 그다음에 50일이 지나서 오순절 그다음에 4개월이 지나서 나팔 절. 속죄 절. 장막절입니다
이제 나팔 절은 7월1일 날인데 우리 같으면 이스라엘사람들의 정월 초하루입니다 신년입니다 그래서 이분들이 나팔을 붑니다,
나팔수가 나팔을 불면 이스라엘 사람들이 성막 앞에 다 모여 듭니다,
모여서 지난 일 년 동안 지은 죄들을 회개를 합니다.
회개를 하는 데 10일 동안 회개를 합니다,
10일 동안 회개하고 10일째 되는 날에 이스라엘사람들의 죄가 다 죄 사함 받게 되는 그날입니다 그래서 그날을 속죄 절이라 합니다,
욥 키푸르(yom kippur)로 우리나라 구정처럼 대단합니다,
그래서 나팔 절이 먼저오고 그다음 10일후에 속죄 절이 옵니다,
그렇게 기억하세요, 다시 한 번 외워봅시다,
처음에 유월절. 무교절. 초실 절. 오순절. 나팔 절. 속죄 절. 장막절입니다 각 절기들을 영어로는 절기는 더 피스트(The Feast) 유월절 더 피스트 오브 페스오버(The Feast of PASSOVER) 왜 페스오버라 그려나면 뛰어 넘는다는 소리입니다 양의 피를 문설주에 바른 집을 뛰어 넘어 피가 없는 애굽사람 집으로 들어가서 장자를 죽인다는 겁니다,
죽이고 나와서 피가 있는 집을 또 뛰어 넘는다는 겁니다,
그걸 페스 한다는 겁니다, 그래서 유월할 때 월자는 월남할 때 월(越)자입니다, 지나간다는 겁니다, 두 번째 무교절 무교라는 것은 이스트가 없는 빵을 무교라 합니다, 무교절은 영어로 언레번드 브래드(unleavened Bread), 그다음 초실절은 퍼스트 푸루트(First Fruit) 그다음 오순절은 펜테코스트 (pentecost) 다섯 번째 나팔 절 더 퍼스트 오브 트럼펫(The Feast trumpets) 여섯 번째 속죄 절은 히브리어 욤 키푸르(yom kippur) 영어로는 아톤먼트(Atonement) 일곱 번째 장막절은 영어로 텐트(tent) 테버넥컬(taurnacles) 부스(Booth) 이걸 참고로 하세요,
다음시간에 뵙겠습니다, 아멘,
※황용현 목사님 설교내용영상으로 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W0OaSec8-5c
'황용현목사 강해설교 녹취록 > 이스라엘의 절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6강. 역대하30장1절-18절, 유월절 어린양(2) (0) | 2020.01.18 |
---|---|
5강, 출애굽기12장, 유월절의 어린양 (0) | 2020.01.18 |
4강, 출애굽기11장, 10번째 재앙 (0) | 2020.01.18 |
3강, 출애굽기7장14절-25절, 아홉번째 재앙 (0) | 2020.01.18 |
1강, 레위기23장, 일곱 절기의 기원 (0) | 2020.01.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