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용현목사 강해설교 녹취록/구원론

출애굽기19장5절-6절, 하나님의 대 구원계획(5)

변명섭 2019. 12. 25. 07:30

구원론 13강, 하나님의 대 구원계획(5) (출19:5-6)

오늘은 제13강 하나님의 구원계획 다섯 번째 로 가면서 더 구체적이면서 우리에게 필요한 말씀이니까 잘 들어주시길 바랍니다,

하나님의 구원계획 속에서 우리가 도표를 간단하게 그려보면 아담이 창조되었을 때는 우리가 언젠지는 모른다고 그랬습니다,

그리고 아담이 타락되었을 때는 우리가 압니다,

아담이 타락한 것이 주전4114년입니다 아담이 타락한622년 후 에녹이라는 분이 태어났습니다, 그리고 아담이 타락한1053년 후에 노아가 태어났습니다,

그리고 노아가600세 때 홍수가 났습니다,

그리고는 아브라함은 아담 타락한1948년 후에 태어났습니다,

그리고 이스라엘 모든 역사가들이 아브라함이 주전2166년에 태어났다고 합니다, 그러면 주전2458년에 홍수가 났습니다,

그다음에 주전3058년에 노아가 태어났습니다,

그다음에 주전3492년에 에녹이 태어났습니다,

이 정도는 우리가 알고 있어야 됩니다, 아담이 타락한 후 하나님의 대 구원계획을 아담에게 주었습니다, 그 계획이 창세기3장15절입니다,

이게 하나님의 대 구원계획입니다 하나님이 구원계획을 주시면서 NO1이 가죽옷의 어린양 NO2가 아벨의 어린양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리고는 천년 후 노아 때 NO3 방주의 어린양 NO4아브라함에게 모리아 산의 어린양을 주시면서 가면서. 가면서 구원계획이 구체적으로 됩니다,

그런데 아담에서 노아까지가 약천년 동안에 가죽옷에서 방주로 구체적으로 되어 버렸습니다, 예수님의 모습을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겁니다,

예수님의 모습뿐 아니라 예수님이 피 흘리시는 모습 구원과 관계되는 모습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하시는 모습 이렇게 구체적으로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는 노아에서 아브라함으로 나날 때는 더 구체적으로 모리아 산에서 이삭을 더 구체화시켜서 예수님의 죽으심과3일 만에 부활하심을 창세기22장에서 말씀해 주시는 겁니다, 그러니까 하나님의 날짜로 따지면 며칠 만에 구체화되었습니까, 이틀만입니다 시편90편4절에 모세에게 말씀하시길 우리인간의 역사의 천년이 하나님이 볼 때는 하루다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또 신약에 와서 베드로후서3장8절에 베드로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이렇게 하시면서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무슨 말씀을 하였냐면 네 자손들이 이방 땅에 가서4백 년 동안 노예생활을 하고 다시 이 땅으로 오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래서 그 말씀대로 아브라함의 자손들이 실제로 애굽 땅으로 내려가서4백 년 동안 일어난 일들이 어떻게 연결되고 어떻게 일어났는지 구약의 사건과 신약의 의미를 지난시간에 설명하여 드렸습니다,

그 사건의 전체이야기가 무엇입니까, 다시 말하면 애굽에 이스라엘사람들이 들어가서4백 년 동안 노예 생활하다가 나오는 장면으로 그 장면이 구원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이렇게 해서 그리스도의 보혈에 의해서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들이 더 구체적으로 이스라엘역사를 통해서 출애굽의 역사를 통해서 우리에게 뭘 보여줍니까, 구원은 받았지만 영적으로 어린아이들이기 때문에 영적전투를 할 수 없다는 겁니다, 그래서 광야에서40년을 지나게 되어 있다는 겁니다, 구원은 받았지만 구원의 기쁨도 없고 애굽 생활에 대한 동경이 더 많고 애굽을 더 좋아하고 이런40년의 광야 생활을 통해서 크리스천의 삶을 조명했습니다, 그리고는 홍해를 건너는 것이 아니고 요단강을 건너서 요단강을 건너는 게 오순절다락방사건입니다 요단강을 건너서 성령의 세례를 받고 성령의 기름 부으심을 받은 후에 약속의 땅인 가나안 땅을 점령하게 되는 겁니다, 그 약속의 땅인 가나안 땅은 지구본인 겁니다,

그래서 오순절사건을 통해서 요단강을 건너자마자 그때부터 실제로 지구본을 점령하는 가나안 땅을 점령하는 일들이 일어났는데 그것이2천년 동안 이 일을 하고 있는 겁니다, 이제 그의 지구본이 점령되어갈 때 예수님이 다시 오신다는 겁니다, 가나안 땅 점령은 다윗 왕 때 끝났습니다, 다윗이 예수님의 표상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이 이 세상에 오실 때쯤이면 다윗이 가나안 땅을 점령했던 것처럼 세계복음화가 될 것이다 그리고 다윗의 아들 솔로몬을 통해서 예루살렘성전을 지은 것처럼 예수님이 오시기 전에 다시 성전도 지어질 것이다, 라는 겁니다, 그래서 이스라엘의4백 년 동안 노예 생활하다가 출애굽해서 가나안 생활에서 여호수아의 삶 그다음에 사사들의 삶 그리고 다윗까지의 모든 삶 자체가 크리스천의 삶의 모본으로 보여주는 겁니다,

여기까지 제가 지난시간에 말씀드렸습니다,

오늘은 제가 성막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출애굽기19장1절에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을 떠난 지 삼 개월이 되던 날 그들이 시내 광야에 이르니라 이 말은 애굽에서 출애굽해가지고 3개월 걸렸다는 겁니다, 그러니까 출애굽기19장이 애굽에서 나와서3개월 되는 때입니다 이분들이 시내 산 앞에 서있는 겁니다,

2절에 그들이 르비딤을 떠나 시내 광야에 이르러 그 광야에 장막을 치되 이스라엘이 거기 산 앞에 장막을 치니라 그럴 때3모세가 하나님 앞에 올라가니 그러니까 시내 산에 올라갔다는 이야기입니다 올라가니 여호와께서 산에서 그를 불러 말씀하시되 너는 이같이 야곱의 집에 말하고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말하라 4내가 애굽 사람에게 어떻게 행하였음과 내가 어떻게 독수리 날개로 너희를 업어 내게로 인도하였음을 너희가 보았느니라

5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모든 민족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6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너는 이 말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할지니라

5절과6절이 모세에게 굉장히 중요한 약속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모세와의 약속이라고 그럽니다, 조건이 있습니다,

내 언약을 지키면 열국 중에서 제사장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이 약속을 하셨습니다, 이 약속을 시내 산에서 한 겁니다,

그래서 모세가 시내 산 등반입니다

등반여정을 우리가 한번 봅시다, 첫 번째 등반이 출애굽기19장1절부터9절까지 보면 첫 번째 등반에서 모세와의 약속을 하셨습니다,

하나님이 광야에 들어와서는 시내 산에서 약속을 하십니다,

이 약속내용이 첫째는 5절에 보면 열국 중에서 하나님의 소유로 특별히 뽑아서 쓰시겠다는 겁니다, 두 번째는 제사장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된다는 겁니다, 이 약속을 시내 산에서 모세가 첫 번째 등반하셨을 때 하셨습니다, 이게 아주 굉장히 중요한 등반의 약속입니다 왜 이 말씀을 주셨을까요,

영국 중에 하나님의 소유가 되고 제사장나라가 되고 거룩한 백성이 되고 왜 그랬을까요, 이분들에게 하나님이 무슨 일을 이루시기 위해서 하나님이 하시겠다는 겁니까, 하나님의 대 구원계획을 이방사람들에게 비유대인들에게 다 보여주기 위해서 하나의 연극 캐릭터같이 이렇게 하나님의 대 구원계획 작전의 대드라마가 있는데 드라마의 연극배우로써 쓰시기 위해서 하나님이 이렇게 약속을 한 겁니다, 이분들에게 누굴 위해서입니까,

이방인들을 위해서입니다, 그러니까 이스라엘사람들은 우리 입장에서 보면 고맙고 미안한사람입니다 우리에게 여호와가 누군지를 보여주기 위해서 이분들을 사용하셔서 하나님이 쓰시는 겁니다,

그래서 이분들의 역사를 보면서 이 모습들을 보면서 이방인들아 내가 하나님인 여호와인 것을 알지어다 하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이방인들은 유대인들을 사랑해주어야 되는 겁니다,

그리고 7절부터보면 모세가 내려와서 백성의 장로들을 불러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명령하신 그 모든 말씀을 그들 앞에 진술하니

8백성이 일제히 응답하여 이르되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대로 우리가 다 행하리이다 모세가 백성의 말을 여호와께 전하매

9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내가 빽빽한 구름 가운데서 네게 임함은 내가 너와 말하는 것을 백성들이 듣게 하며 또한 너를 영영히 믿게 하려 함이니라 모세가 백성의 말을 여호와께 아뢰었으므로

10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백성에게로 가서 오늘과 내일 그들을 성결하게 하며 그들에게 옷을 빨게 하고 11준비하게 하여 셋째 날을 기다리게 하라 이는 셋째 날에 나 여호와가 온 백성의 목전에서 시내 산에 강림할 것임이니 이 말씀이 뭐냐면 모세가 이 말씀을 받고 시내 산에서 내려와서 백성에게 전하니 8백성이 일제히 응답하여 이르되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대로 우리가 다 행하리이다 그러잖아요, 그러니까 하나님의 입장에서 보면 한2백만 명되는 무리가 앉아서 말씀대로 하겠습니다,

하는 장면을 우리이방인들이 한참 후에 볼 때 하나님의 기분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성서를 읽을 때 이렇게 연동성을 가지고 입체적으로 볼 필요가 있습니다, 하나님이 아담이 죄를 지은며칠 후에 이 이야기를 합니까,

모세 때니까 이틀반나절 될 때 하는 이야기입니다 이틀반나절 때 애들아 내가 시키는 대로 꼭해라 알겠니 하니까 이스라엘백성들이 네 알겠습니다,

모세는 이 메시지를 듣고는 산에 올라갔다가 내려갔다가 하는 겁니다,

하나님이 볼 때는 귀엽잖아요, 지금 누가 보라고 이렇게 연습을 시킵니까,

우리이방인들을 보라고 이분들을 지금 죽으라고 땀을 흘리면서 산에 올라갔다가 내려갔다가 하면서 하나님의 큰 역사의 구원의 계획 속에서 우리가 조명하여 보고 있는 겁니다, 그래서 모세가 산에서 내려온 내용이10절에 보면

10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백성에게로 가서 라는 말이 산에 내려가서라는 말과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내려가서 오늘과 내일 그들을 성결하게 하며 그들에게 옷을 빨게 하고 11준비하게 하여 셋째 날을 기다리게 하라 이는 셋째 날에 나 여호와가 온 백성의 목전에서 시내 산에 강림할 것임이니 다시 말하면 산에 내려와서 말씀을 듣고 3일을 기다리고 계실 때 저 위에 시내 산에서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난다는 겁니다,

내가 그렇게 하겠다는 겁니다, 3일만이라는 것은 예수님이3일 만에 부활하셨잖아요, 그래서3이라는 숫자가 하나님의 숫자입니다

그래서 모세가 시내 산을 몇 번 올라갔다 내려갔다 하느냐면 네 번을 올라갔다 합니다, 11절에 보면 셋째 날을 기다리게 하라 이는 셋째 날에 나 여호와가 온 백성의 목전에서 시내 산에 강림할 것임이니 그랬잖아요,

이 말씀을 역사 속에서 들여다보면 이게 몇 월 며칠이냐면3월6일 날입니다,

그러니까 시내 산에 처음으로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난 날이3월6일 날입니다

왜3월입니까 이분들이 애굽에서 나올 때 달력을 새 달력을 만들어라 그랬습니다, 그게1월1일입니다 그리고 애굽에서 나와서3개월 되었다 그랬습니다,

그리고 6일정도 걸렸으니까 이날이3월6일 날입니다 3월6일이 오순절 날입니다 오순절 날에 신약에서는 성령님의 강림이 있었습니다,

보혜사성령님 파라크레토스, 그래서 성서를 보면 날짜도 정확합니다,

오순절 날에 여호수아가 요단강을 건넌 날입니다 이렇게 하였는데 이제 두 번째로 시내 산 등반입니다 19장19절에 보면 나팔 소리가 점점 커질 때에 모세가 말한즉 하나님이 음성으로 대답하시더라

20여호와께서 시내 산 곧 그 산 꼭대기에 강림하시고 모세를 그리로 부르시니 모세가 올라가매 모세가 다시 등반하는 겁니다,

모세가 우리 때문에 이렇게 고생하는 겁니다,

20장부터 유명한 십계명을 주시는 겁니다,

출애굽기20장하면 십계명을 받는 장입니다 출애굽기12장은 유월절 장입니다 그리고 창세기12장은 아브라함을 부르시는 장면입니다

십계명을 주신 다음에 21장을 보면 모세가 시내 산 위에 계신 겁니다,

21장1절에 네가 백성 앞에 세울 법규는 이러하니라

이제부터 세울 법규를 주시기 시작하는 겁니다,

이스라엘사람들이 어떤 삶을 살아야 되는지 다시 말하면 민법입니다 이렇게. 이렇게. 이렇게 살아야 된다, 21장부터22장에 보면 아주 자세하게 주십니다,

왜냐면 이방인들을 위해서 이게 다 우리 때문입니다 나중에 신약에서 이게 다 영적인 의미가 있습니다, 23장도 똑같습니다,

모세가 그 당시에 어떻게 메모하였는지 이 복잡한 내용을 열심히 메모하신 것 같습니다, 그래가지고23장 마지막을 보면 이것이 끝납니다,

그리고 24장1절에 보면 모세가 산에서 내려오는 내용이 들어있습니다,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아론과 나답과 아비후와 이스라엘 장로 칠십 명과 함께 여호와께로 올라와 멀리서 경배하고

2너 모세만 여호와께 가까이 나아오고 그들은 가까이 나아오지 말며 백성은 너와 함께 올라오지 말지니라 3모세가 와서 여호와의 모든 말씀과 그의 모든 율례를 백성에게 전하매 그러니까 이게 뭡니까 하산한 겁니다,

그래서3절에 하산했다는 겁니다, 그다음4절부터 보면 모세가 여호와의 모든 말씀을 기록하고 이른 아침에 일어나 산 아래에 제단을 쌓고 이스라엘 열두 지파대로 열두 기둥을 세우고 5이스라엘 자손의 청년들을 보내어 여호와께 소로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게 하고 6모세가 피를 가지고 반은 여러 양푼에 담고 반은 제단에 뿌리고 7언약 서를 가져다가 백성에게 낭독하여 듣게 하니 그들이 이르되 여호와의 모든 말씀을 우리가 준행하리이다

여기 예수그리스도의 보혈이야기가 나옵니다,

8모세가 그 피를 가지고 백성에게 뿌리며 이르되 이는 여호와께서 이 모든 말씀에 대하여 너희와 세우신 언약의 피니라 이제 동물을 잡아서 피를 흘릴 텐데 그 피가 언약의 피가 되겠다는 겁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부탁하신대로 이분이 다시 등반하기 시작하는 겁니다,

9모세와 아론과 나답과 아비후와 이스라엘 장로 칠십 인이 올라가서 그랬습니다, 이게 몇 번째 등반입니까, 세 번째 등반하는 겁니다,

그리고12절에 보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산에 올라 내게로 와서 거기 있으라 네가 그들을 가르치도록 내가 율법과 계명을 친히 기록한 돌 판을 네게 주리라 13절에 여호수아가 더디어 나타나는 겁니다,

모세가 그의 부하 여호수아와 함께 일어나 모세가 하나님의 산으로 올라가며 그러니까 여호수아만 가까이 데리고 갔습니다

14장로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여기서 우리가 너희에게로 돌아오기까지 기다리라 아론과 훌이 너희와 함께 하리니 무릇 일이 있는 자는 그들에게로 나아갈지니라 하고 15모세가 산에 오르매 구름이 산을 가리며

16여호와의 영광이 시내 산 위에 머무르고 구름이 엿새 동안 산을 가리더니 일곱째 날에 여호와께서 구름 가운데서 모세를 부르시니라

17산 위의 여호와의 영광이 이스라엘 자손의 눈에 맹렬한 불 같이 보였고

18모세는 구름 속으로 들어가서 산 위에 올랐으며 모세가 사십 일 사십 야를 산에 있으니라 세 번째 등반해가지고 40일간 있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금식했다는 이야기가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일반적으로 금식은 안 했다, 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나중에 또 40일 동안 올라가서 금식할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세 번째 등반할 때는 40일간 올라갔지만 금식을 한 흔적이 없습니다, 그런데 세 번이라는 3이라는 숫자가 중요합니다,

항상3.7.10이게 하나님의 숫자들입니다 세 번째 등반하였을 때 하나님이 모세에게 아주 중요한 말씀을 하셨습니다,

그 유명한 말씀이 출애굽기25장입니다 40일 동안은 40이라는 숫자는 훈련기간이라는 소리입니다 어떤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40일간 훈련시키는 겁니다, 그래서 세 번째 올라가가지고 하신 말씀이25장 전체입니다 뭐냐면 성소를 지어라 그러는 겁니다, 8절을 보면 내가 그들 중에 거할 성소를 그들이 나를 위하여 짓되 이분들이 그동안 주욱 다니면서 하나님을 섬길 때도 단을 하나 세워놓고 그냥 했지 제대로 된 구조물이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하나님이 무세가 세 번째 등반하였을 때 구체적으로 제대로 된 천막을 하나 지어라는 겁니다, 그게 성소입니다,

이게 굉장히 중요한 개념입니다 이제 굉장히 구체화되는 겁니다,

성소가 누굽니까 예수님입니다 그 안에 모든 것들을 구체적으로 이것 때문에 교회가 생겨난 겁니다, 우리가 지금 교회에 다니는 것이 이런 개념이 똑같습니다, 성소 또는 성막이라 부릅니다,

성소를 영어로 센트너리(Sanctuary) 한국말로는 본당이라 그럽니다,

테브나컬(Tabernacle)하면 아직까지 보수그룹에서 교회를 테브나컬 이라 그럽니다, 센트너리(Sanctuary)말은 교회라 쓰지 않고 본당이라 씁니다,

어쨌든 구약에서는 성소나 성막이나 같은 의미로 쓰고 있습니다,

이게 출애굽기25장입니다 출애굽기25장하면 시내 산에 세 번째 등반했을 때 성소를 지어라고 명령하였습니다, 두 번째 등반에서는 십계명과 모든 지켜야 하는 법규들을 다 받았습니다, 첫 번째 등반에서는 약속을 한 겁니다,

너희는 거룩한 백성이고 내가 너희들을 특별히 쓰는 제사장나라라고 약속을 하셨습니다, 그러니까 하나님께서 보시면 우리가 말씀을 읽으면서 말씀을 상고하면 여러 가지로 우리가 느끼는 것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서두려는 분이 아니십니다, 한번 올라갔을 때 다 주지 복잡하게 누구는 올라와라 누구는 오지 말라 여러 가지로 복잡하게 하시잖아요,

하나님은 느긋하게 하시잖아요, 실은 우리 피조물들이 성질이 급한 겁니다,

그래서 성령의9가지열매 중에서 오래 참으라는 겁니다,

우리하나님은 창세기3장15절부터 얼마나 마음이 아프셨습니까,

그런데도 계속 참으시면서 그냥 천천히 조금씩 발전적으로 본인의 마음을 보여주시는 겁니다, 그래서 말씀을 이렇게 읽으시면서 역사를 전체적으로 보면서 화가 나셨지만 이제 하나님의 시간으로 이틀반나절 지나 이런 말씀을 하시는 겁니다, 지금 세 번째 등반입니다,

25장8절에 성소를 지어라하시고는 26장1절에 너는 성막을 만들되 성소를 지어라고 그래놓고는25장26장27장은 성막을 어떻게 만들고 그 안에 모든 구조물들이고 기구들에 관한 이야기들입니다 그러니까 모세이분이 상당히 힘들었을 겁니다, 이 구조물이 어디는 어떻게 하고 크기는 어떻게 하고 동쪽으로 얼마가고 하면서 웬만한 공과대학 건축과를 졸업을 해야 이러한 내용들을 소화할 수 있는 내용들을 상세하게 하나님께 받았습니다,

그 당시에 메모는 어떻게 하였는지27장을 보세요,

제단에 조각 목으로 해서 단을 만들고9절에 보면 성막의 뜰에 관한 이야긴데 그 뜰에는 또 어떻게 하고 하면서 자세하게 말씀하셨습니다,

이것을 읽다보면 조는 사람들도 있잖아요, 그렇지만 이 안을 들여다보면 전부다 예수님에 관한 내용들입니다 27장21절22절을 보세요,

20너는 또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여 감람(올리브)으로 짠 순수한 기름을 등불을 위하여 네게로 가져오게 하고 끊이지 않게 등불을 켜되

21아론과 그의 아들들로 회막 안 증거궤 앞 휘장 밖에서 저녁부터 아침까지 항상 여호와 앞에 그 등불을 보살피게 하라 이는 이스라엘 자손이 대대로 지킬 규례이니라 이 등불도 예수님입니다 그래서 이런 자세한 것을 쫘악 설면하려 줍니다, 지금 어느 산에서 설명합니까,

시내 산에서 세 번째 등반 갔을 때 설명하여 줍니다,

십계명은 두 번째 등반 갔을 때 받았습니다,

그리고 출애굽기25장에서 성막을 지어라고 명령받고26장27장은 성막 안에 내용물의 규모를 다 말씀하신다음에28장에는 제사장 옷은 어떤 것을 입고 장식품들은 어떻게 하는 이야기들이 쫘악 나옵니다,

그래서 제사장 옷이 42절에 보면 또 그들을 위하여 베로 속바지를 만들어 허리에서부터 두 넓적다리까지 이르게 하여 하체를 가리게 하라

43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회막에 들어갈 때에나 제단에 가까이 하여 거룩한 곳에서 섬길 때에 그것들을 입어야 죄를 짊어진 채 죽지 아니하리니 그와 그의 후손이 영원히 지킬 규례니라 제사장 옷이 발끝까지 길게 만들어야 된다는 겁니다, 그래서 출애굽기28장제사장 옷 때문에 오늘날 졸업식 때도 가운을 입고 목사님 신부님들이 가운을 입고하는 게 다 여기서 나왔습니다,

그러니까 세 번째 등반에서 시내 산에서 받은 겁니다,

왜 옷을 길게 입어라고 하는지 아십니까,

나중에 성소에 들어가서 지성소 안으로 깊이 들어갈 때 제사장이 자기 죄가 카버가 되지 않으면 들어가서 죽습니다, 다른 사람 죄는 자기가 대신하여 들고 들어갈 수 있지만 자기 죄 문제가 해결 안 되면 죽습니다,

그래서 제사장 옷을 길게 입고 소를 잡아가지고 소의 피를 온 몸에다가 뿌렸습니다, 그래가지고 이 피가 가운에 덮어 있지 않으면 노아의 방주에 영청을 안팎으로 바른다고 그랬잖아요,

똑같은 카파르(Kaphar)라는 말인데 그걸 발라라는 겁니다,

그래야지만 죽지 않는다는 겁니다,

다시 말하면 그리스도의 피가 제사장에게 입혀야지만 제사장도 살아난다는 겁니다, 그래서 가운을 입으라는 겁니다,

피를 덮기 위한 하나의 매체입니다 가운자체가 그렇게 중요한 게 아닙니다,

가운에 덮는 그리스도의 보혈입니다 그다음에29장을 보면 동물을 어떻게 잡아가지고 어떻게 제사지내는 이야기가29장에 나옵니다,

그다음30장에는 분향 단은 어떻게. 어떻게 해라는 이야기가 주욱 나옵니다,

그러니까 세 번째 모세가 올라가서 이런 걸 다 만들라는 겁니다,

그래놓고는32장에 유명한 장입니다 32장이 금송아지장입니다

32장7절을 보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내려가라 네가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네 백성이 부패하였도다 그러는 겁니다,

처음에32장1절에서6절은 모세가 산에서 내려옴이 더딤을 보고 아론과 백성들이 금송아지를 만들어 가지고 모세를 기다리는 장면입니다

그런데 아무리 기다려도 안 내려오니까 그냥 금송아지를 우상으로 섬겼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러니까 하나님은 그걸 아시고 모세보고 내려가라 하시잖아요, 하나님이 내려가라 그래놓고는 모세에게 내가 이스라엘민족들을 전부다 없애버리겠다는 겁니다, 우상을 섬기기 때문에 그러니까 모세가 하나님께 협상을 하십니다, 28절에 보면 3천명이 죽음을 당했습니다,

32장15절에 보면 모세가 산에서 내려오는 장면이 나옵니다,

그러니까 몇 번째 내려오는 장면입니까, 세 번째 내려오는 장면입니다

15모세가 돌이켜 산에서 내려오는데 두 증거 판이 그의 손에 있고 그 판의 양면 이쪽저쪽에 글자가 있다는 겁니다,

십계명이 적혀 있는 중거 판을 모세가 던져서 깨지는 장면 우리 알잖아요, 그러면서 모세가 하나님께 사정하여3천명만 죽이겠다,

그래놓고는 유명한 말씀31절32절33절에 나옵니다,

만약에 이런 짓을 다시 하면 생명책에서 이름을 지워버리겠다는 말씀이 여기에 나옵니다, 이렇게 하시다가33장에 보면 계속해서 광야를 떠돌다가34장에 네 번째로 다시 올라오라고 하십니다,

34장1절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돌판 둘을 처음 것과 같이 다듬어 만들라 네가 깨뜨린 처음 판에 있던 말을 내가 그 판에 쓰리니

2아침까지 준비하고 아침에 시내 산에 올라와 산꼭대기에서 내게 보이되 올라오라는 겁니다, 그래서 모세가 네 번째로 올라가는 겁니다,

올라갔는데 34장28절에 보면 모세가40일간 있으면서 이때 금식했습니다,

4라는 숫자는 훈련과 어떤 목적을 위해서 고통이 따르는 그래서 이때 40일 금식했습니다, 네 번째 등반했을 때 여러 가지로 부탁한 게 많습니다,

그 중에 유명한 것들이 34장6절7절을 보면 6여호와께서 그의 앞으로 지나시며 선포하시되 여호와라. 여호와라 자비롭고 은혜롭고 노하기를 더디 하고 인자와 진실이 많은 하나님이라 7인자를 천대까지 베풀며 악과 과실과 죄를 용서하리라 그러나 벌을 면제하지는 아니하고 아버지의 악행을 자손 삼사 대까지 보응하리라 이렇게 해서 자세하게 여러 가지 이야기를 합니다,

12절을 보면 너는 스스로 삼가 네가 들어가는 땅의 주민과 언약을 세우지 말라 그것이 너희에게 올무가 될까 하노라 13너희는 도리어 그들의 제단들을 헐고 그들의 주상을 깨뜨리고 그들의 아세라 상을 찍을지어다

14너는 다른 신에게 절하지 말라 여호와는 질투라 이름 하는 질투의 하나님임이니라 유명한 말씀입니다, 이런 식으로 주욱 말씀하시면서 여러 가지 말씀을 하십니다, 그러면서18절에 너는 무교절을 지켜라 그다음에 초 태생은 다 내 것이니 다 나에게 바쳐라 그래서 오늘날도 첫아들을 낳으면 어머님들이 하나님의 종으로 바치는 우리 관습도 있잖아요, 이럴 때 이게 다 네 번째 등반에서 받은 겁니다, 금식을40일 하시면서 그리고는 그 유명한22절에 보면 칠칠절이 뭐냐면 오순절입니다 오순절 또는 맥추의 초실 절을 지키고 가을에는 수장절은 초막절을 수장절이라 합니다,

절기를 다 지키라는 말씀도 이렇게 하셨습니다,

이렇게 하신 다음에 29절에 보면 모세가 그 증거의 두 판을 모세의 손에 들고 시내 산에서 내려오니 그랬습니다, 그 산에서 내려올 때에 모세는 자기가 여호와와 말하였음으로 말미암아 얼굴 피부에 광채가 나나 깨닫지 못하였더라 33절에 보면 모세가 그들에게 말하기를 마치고 수건으로 자기 얼굴을 가렸더라 나중에 이것이 고린도후서3장7절에 나오는 말씀과 연계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는 모세가 하나님께 중요하게 하신말씀이35장10절부터 보면 내려오고 올라가는 것이 조금 깔끄럽지 않습니다,

네 번째 올라갔을 때 하신 말씀을 35장 일부분에 적어 놓았습니다,

10절에 보면 무릇 너희 중 마음이 지혜로운 자는 와서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것을 다 만들지니 11곧 성막과 천막과 그 덮개와 그 갈고리와 그 널판과 그 띠와 그 기둥과 그 받침과 12증거궤와 그 채와 속죄소와 그 가리는 휘장과 기타 등등 아까 주욱 말씀하신 그것을 재확인 하는 겁니다,

내가 부탁한 것 지혜로운 자는 꼭 해야 된다는 겁니다,

그다음부터36장을 보세요, 성막을 지어라 그래놓고는 성막에 관한 여러 가지 이야기들을 36장에 말씀하십니다, 아까 말씀하신 것들의 사이즈는 어떻게 만들고 분량은 어떻게 하고 번제 단은 어떻게 만들고 등대는 어떻게 만들고 조각목상은 어떻게 만들고 하는 그것이36장37장38장39장까지 주욱 나오는 겁니다, 그다음40장에 보면 성막을 완성하는 장입니다

1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너는 첫째 달 초하루에 성막 곧 회막을 세우고 그랬으니까 이분들이1월1일에 정확하게 성막을 세웠습니다,

1월1일이 유월절이 있었던 날입니다 그리고는 17절에 보면 둘째 해 첫째 달 곧 그 달 초하루에 성막을 세우니라 그랬습니다,

이것이 주전1445년으로 일반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게 출애굽기의 끝입니다, 제가 지난시간부터 출애굽기를 끝까지 우리가 봤는데 출애굽기 끝에 무슨 말이 쓰여 있습니까,

성막을 끝내는 장면입니다

이렇게 우선 개요를 아시고 다음시간에도 계속하겠습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