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서17권 개관 15강, 이사야-2
이사야에 대해서 지난시간에 이어서 좀 더 보겠습니다,
문헌에 의하면 이사야가 유명한 유다 왕 13대 히스기야 왕을 잘 도와주고 그래서 히스기야 왕이 은혜를 많이 받아서 이분 때문에 좋은 왕으로 이렇게 발전되었다, 라고 유대전설에는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러니까 히스기야 왕과 같은 세대 분입니다 이렇게 생각하시구요 특히 이사야가 유대10대 왕 웃시야(아사랴) 왕이라고 주전792년에서 주전740년 이 왕에 대한 일대기를 기록한 내용이 역대하26장1절에서23절까지 웃시야 왕에 대한 역사를 특히 이사야가 기록했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이사야가 웃시야 왕에 대해서 그 부분만 이렇게 참고로 알아주시고 이사야서66장 안에서 보면 이사야가 기록했다는 이사야이름이 적어도 3군데에 나옵니다, 성경을 보면 저자 이름이 안 나올 때가 많습니다,
안 나오는 데도 우리가 추측을 해서 이 사람이다 합니다,
그래서 1장1절과 2장1절과 13장1절에 있습니다,
이것 때문에 또 자유 신학자(진보신학자)들과 여러 가지 이사야를 보는 시각의 차이 때문에 어느 신학교에 다니느냐에 따라서 이사야를 해석하는 것이 조금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이사야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1장에서부터 39장까지가 한 부분인 것을 그대로 우리 눈에 보이고 그다음40장부터66장까지가 새로운 내용이 적혀있는 겁니다,
그래서 우리가 40장부터 다들 좋아합니다,
그래서 40장부터 나머지66장까지는 다른 분야다 이렇게 해서 여기에 대한 학설이 두 가지 학설이 있습니다, 한 가지가 뭐냐면 처음39장까지는 이사야가 썼고 그 뒷부분은 다른 분이 썼다, 라는 저자가 다르다,
라고 하는 그런 주장을 하는 분들이 있는데 우리가 이런 걸 다 알아야 됩니다, 그러다 보니까 이것 가지고 소위 학자라는 분들이 싸움질을 많이 합니다, 그러니까 여러분들이 진보적인 사람들도 이 두 부분이 다르다, 라고 보는 사람이 많습니다, 여러분들이 어떤 목회자가 이런 말로 하고 저런 말도 할 때가 있습니다, 어느 신학교에서 배웠나에 따라서 다릅니다,
이사야서를 보는 눈이 저자가 다르다, 라는 겁니다,
그러면 우리는 그렇게 안 배웠는데 그래가지고 그것 때문에 시험 드는 경우도 있고 이사야가 이런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볼 때는 이사야는 한분이 쓰신 게 틀림없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은 딴소리하지 말고 한분이 쓰셨다 이렇게 보셔야 됩니다, 거기에 대한 증거를 드리려고 그럽니다, 다른 분이 쓰셨다,
라는 증거 중에 하나가 지금 여기 보면 이사야이름이 후반부에는 안 나옵니다 지금 전반부에 1장1절, 2장1절, 13장1절에만 이사야라는 이름이 나오지 40장 후 반부에 이름이 안 나오니까 다른 분이 섰다고 보는 겁니다,
그런데 한분이 쓴 것이라는 논리적인 이유를 제가 말씀 드리겠습니다,
지금 여러분들은 웬만한 신학대학원보다 센 그룹들입니다 그렇게 생각 안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제가 볼 때는 한 70%정도가 그 수준에 있는 사람들입니다 그래서 그 수준에 맞추어서 제가 말씀을 드릴 수밖에 없습니다,
첫째는 66장전체가 보면 표현하는데 있어서 항상 공통적인 표현들 단어들을 쓰고 또 고유명사도 보면 한사람이 같은 표현으로 쓴 것이 있습니다,
두 분의 다른 분이 쓴 게 아니라는 것을 표현을 보면 압니다,
특히 그중에 대표적인 표현이 뭐냐면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예수님을 항상 이야기할 때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라 예수님을 이렇게 지칭하는데 이것이 1장부터39장에 몇 번나오느냐면 12번 나옵니다 그리고 40부터66장까지 14번 나옵니다 그러고 보면 이것만 봐도 저자가 한분이구나, 이렇게 우리가 믿을 수 있습니다,
그다음에 여러분들에게 조금 어려운 이야기지만 그래도 들으세요,
두 번째는 1장부터39장에 쓰는 동사들이 있습니다,
저자들 보면 항상 성령님께서 그 사람들의 성품에 맞추어서 그분만 쓰는 특별한 동사들이 있습니다, 동사가 제일 중요합니다,
1장부터39장까지 쓰는 동사와 40장부터66장까지 쓰는 동사가 일치하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동사들이 그래서 성경학자들이 그런 걸 분석을 합니다, 첫째 1장2절에 나오는 동사하고 66장24절에 나오는 동사가 같습니다,
그러니까 저자가 같은 분이라는 것을 제가 말씀드리는 겁니다,
두 번째는 1장5절6절에 나오는 동사하고 53장4절5절에 나오는 동사가 같은 동사입니다 그다음에 세 번째로 5장27절에 나오는 동사하고 40장30절에 나오는 동사가 같습니다, 네 번째로 6장1절에 나오는 동사하고 52장13절,57장15절에 같습니다, 또 다섯 번째로 6장11절에 나오는 동사하고 62장4절하고 같습니다, 여섯 번째로 11장1절 동사와 53장2절 동사가 같습니다,
일곱 번째로 11장6절에서9절 동사가 65장25절 동사가 같은 겁니다,
여덟 번째 11장12절과 49징22절 동사가 같습니다,
아홉 번째 35장10절 동사와 51장11절 동사가 같은 겁니다,
이게 다 대칭적으로 같은 동사를 쓰는 겁니다,
그러다보니까 저자가 한사람이구나,
이렇게 우리가 두 번째 이유를 보는 겁니다,
왜냐면 여러분들에게 드리는 이유가 여러분 주변에 목사님들이나 이런 분들이 특별히 이유도 모르면서 자기가 배운 게 이것은 저자가 다르다 이래가지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런 사람들을 대항하기 위해서는 이것을 알고 있어야 되는 겁니다, 특히 자유적인 신학교에서 공부한 사람들은 그럽니다, 이게 저자가 다르다 그러면 해석상 문제도 나오고 여러 가지 문제들이 나옵니다, 전통적인 개념이 무너져버립니다
우리는 그것에 대해서 대항해야 됩니다,
그다음에 세 번째 이유는 최소한 25개의 히브리표현이 다른 책에는 없는 표현입니다 이사야만 쓰는 표현들이 25개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은 다른 책에는 없습니다,
그러니까 이게 동일인물이라는 것을 우리가 볼 수가 있는 겁니다,
그다음에 네 번째는 신약에서 이사야서를 인용을 할 때 보면 예를 들면 마태복음12장17절에서21절에 이사야서42장1절4절을 인용합니다,
그다음에 마태복음3장3절, 누가복음3장4절에서 이사야40장3절을 인용합니다, 또 바울이 로마서10장16절과20절에서 이사야53장1절과65장1절을 인용하십니다, 인용하는 걸 보면 만약에 작가들이 둘이라고 그러면 분명히 바울도 예수님도 두 사람의 작가이름을 되어야 되잖아요,
그런데 이분들이 다 이사야가 했다, 라고 그럽니다,
그러니까 바울도 신약에서 인용하는 예수님도 전부 이사야가 했다,
라고 그러는 겁니다, 그렇지만 두Part가 처음1장부터39장과 40장부터66장과 두Part가 저작시기가 조금 다릅니다,
1장부터39장까지는 언제 저작을 했느냐면 앗수르 군대가 예루살렘을 침공할 것을 예언한 것이 이사야서8장7절8절에 그렇게 이사야가 예언 했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침공이 언제 있었냐면 주전701년에 있었습니다,
실제침공이 있는 것까지도 이사야가 기록을 해놓았습니다,
이사야서10장16절에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예측한 것은 처음39장까지는 주전701년 전에 기록했다고 볼 수 있는 겁니다,
왜냐면 주전701년에 일어난 사건을 적어놓았으니까 그런데 40장부터66장까지는 이사야가 후반부사역을 하면서 기록한 것을 우리가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이사야가 주전739년에서 주전680년에 이사야가 톱으로 자려서 죽었잖아요, 그러니까 이분이 후반부는 언제 썼냐면 주전701년부터 자기가 죽는 주전680년 20년 사이에 이때 기록하였을 것으로 보는 겁니다,
그런데 이사야서37장38절에 보면 이분이 앗수르 왕이 주전681년에 죽은 것을 기록해 놓았습니다, 그러니까 앗수르 왕이 죽고 1년 있다가 이사야가 톱으로 잘렸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분명히 톱에 잘려 죽기 직전까지도 글을 쓰지 않았나 보는 겁니다, 왜냐면 죽기1년 전 이야기까지도 이사야서에 적어놓았습니다, 이사야서의 저작배경을 살펴보면 이사야는 언제사건을 예언한다고 그랬습니까, 주전586년 사건을 예언하지만 주전722년 사건도 조금 하였습니다, 그러니까 이사야이전에 주전722년 사건을 예언하였던 분들 요엘이나 또는 아모스나 호세아등이 주전722년 사건을 예언하였는데 이사야가 이분들의 예언을 뒷받침해준 겁니다, 이사야가 그러면서 자기가 살아 있을 때 이 사건을 준으로 본 겁니다 똑같이 미가도 같습니다,
이분이 살아있을 때 앗수르제국이 주전860년에서 주전626년입니다,
이사야가 주전739년에서 주전680년입니다
그러니까 앗수르제국이 한창 번성할 때 이사야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앗수르제국이 가장 번성할 때 북이스라엘 왕들이 몇 명이 속하였느냐면 13명의 왕들이 그 기간 동안에 있었습니다,
8대 아합부터 시작해서 20대 호세아까지 그러니까 앗수르제국이 이스라엘을 훈련시키는데 호세아만 잡아서 없애버린 게 아니고 8대 왕부터 왕들을 그렇게 괴롭혔습니다, 그러면서 훈련을 많이 시켰습니다,
그러니까 앗수르제국이 북이스라엘을 훈련시키는 아주 중요한 Key역할을 한 것을 우리가 알 수가 있습니다, 몇 명의 왕들을 건들렸습니까,
13명의 왕들을 건들렸습니다, 13명 중에 4명이 살해를 당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20명의 북이스라엘의 왕 중에서 선한 왕이 없었습니다,
한분이 50%50%왕인 11대 예후 왕입니다 그러니까 그의 20명이 창조목적을 위배하면서 살았던 분들입니다 왕들이 그렸다면 그 뒤에 누가 책임을 져야 됩니까, 제사장들이 그러니까 교계가 섞었다는 겁니다,
이것이 그림자로 신약에 와서도 그대로 나타나는 겁니다,
그러니까 북이스라엘은 몇 년 동안 나라가 존립하였습니까,
그러면 주전930년 빼기 주전722년 하면 208년입니다 약200년 동안 존립했던 나라가 북이스라엘입니다 그런데 남 유다는 창립을 르호보암이 했습니다, 주전930년에 창립해서 르호보암이 주전913년에 죽었습니다,
그런데 앗수르제국이 있을 때 남 유다의 왕들이 몇 명이 있었나,
볼 필요가 있습니다, 앗수르제국이 있었을 때 북이스라엘 왕들이 13명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남 유다는 11명이 있었습니다,
3대부터 아사, 4대 여호사밧, 8대 요아스, 9대 아마샤, 10대 아사랴(웃시야) 11대 요담, 12대 아하스, 13대 히스기야, 14대 므낫세, 15대 아몬 16대 요시야까지 요시야가 주전640년에서 주전609년입니다
3대 아사 왕은 주전910년에서 주전870년입니다,
앗수르 제국은 주전86년에서 주전626년입니다 그러니까 이 기간 안에 들어 있는 왕들이 이 왕들입니다 우리가 주욱 봤지만 이 안에 유대나라의 왕들은 괜찮은 왕들이 거기에 물려 있을 때입니다 3대 아사 4대 여호사밧 8대 요아스 9대 아마샤 10대 아사랴(웃시야) 11대 요담 13대 히스기야 16대 요시야 아주 귀한 왕들이 그때 물려 있을 때입니다 북이스라엘과 남 유다의 영성의 차이점입니다 그러니까 앗수르 제국이 어느 쪽을 먼저 건들리겠습니까,
북이스라엘을 건들릴 수밖에 없는 겁니다,
그래서 남쪽 유다는 시작은 같이 주전930년에 했지만 남 유다는 왕국이 더 길었습니다, 이 선한 왕들 때문에 그래가지고 남 유다는 345년간 국가가 존립하였습니다, 136년간 처벌이 연장한 겁니다,
그러니까 이사야서는 크게 두 Part로 나누어진다고 그랬잖아요,
그래서 Part 1은 1장에서부터39장까지입니다 여기에 큰 주제가 뭐냐면 창조목적에 위배 때문에 심판이 따를 것이라는 내용입니다 처벌이 따를 것이다, 라는 내용이 처음39장까지입니다 그리고 Part 2는 그렇지만 회복이 따라올 것이다, 40장부터66장에 큰 그림이 둘로 나누어집니다,
그래서 Part 1를 보면 그 안에 또 작은 소단원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사야서는 중요하기 때문에 제가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첫째 소단원이 뭐냐면 1장부터6장에 책망과 약속이 적혀있습니다
두 번째 소단원은 7장부터12장에 예수님의 탄생예언과 앗수르가 훈련도구가 된다는 예언이 있습니다, 여기에 ①번은 7장14절에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②번은 다메섹과 사마리아가 패망을 예언했습니다, 8장에 보면 ③번은 9장에는 평강의 왕이 탄생할 것을 예언하였습니다, ④번은 10장에 앗수르가 하나님의 창조목적의 훈련도구라는 것을 예언하였습니다, 똑같이 ⑤번은 이새의 줄기에서 한 싹이 나오는데 그 뿌리에서 한 가지가 나올 것을 예언 했습니다
11장과12장에 세 번째 소단원은 13장에서23장입니다 이것은 이스라엘을 다시 말하면 유대를 이스라엘을 괴롭혔던 주변국들에 대한 심판이 있을 것을 예언하였습니다, 그러니까 이 도구들을 다 사용하시고는 심판을 하시겠다는 예언입니다 그러니까 이 패턴을 우리가 항상 머릿속에 묵상하세요,
예를 들어서 만약에 여러분들이 하나님이 사랑하는 하나님의 종들입니다
그러면 여러분들을 훈련시키기 위해서 어떤 A라는 하나님의 자녀들을 통해서 여러분들을 핍박을 합니다, 여러 가지로 있는 말 없는 말로 핍박을 시키는데 여러분들이 정말 신실한 하나님의 종이면 그 핍박을 했던 하나님의 자녀들이 그러니까 훈련도구로 쓰이는 하나님의 자녀들이 언젠가는 대가를 지불한다는 겁니다, 대가를 받는다는 겁니다,
그러니까 그런 도구가 되면 안 되는 겁니다,
우리가 이런 말씀을 주욱 보면서 첫째 나라들이 죽욱 나옵니다,
바벨론이 심판받는다, 13장1정부터14장11절까지 그러면서 두 번째는 바벨론을 루시퍼로 상징화시키는 겁니다, 그래가지고 루시퍼가 타락에 대한 루시퍼가 어떻게 사탄이 되었는가에 대한 계시를 해주는 겁니다,
바벨론을 비유해가지고 그것이 그 유명한 이사야서14장12절에서 21절입니다, 그리고 세 번째 팔레스타인의 대한 경고가 14장28절에서30절 네 번째 모압에 대한 경고가 15장과16장 다섯 번째 다메섹에 대한 경고 17장 여섯 번째 구스(에티오피아)에 대한경고 18장 일곱 번째 애굽에 대한경고 19장20장 여덟 번째 바벨론에 대한경고를 또 합니다
21장1절에서10절에 아홉 번째 에돔에 대한경고 21장11절12절 열 번째 아라비아에 대한경고 21장13절에서17절 열한 번째 두로에 대한경고 23장 전체가 그다음에 네 번째 소단원은 24장에서27장 내용입니다
그 내용이 뭐냐면 이 세상이 심판받을 것을 약속을 하는 겁니다,
다섯 번째 소단원은 28장에서31장까지입니다 이 내용은 화있을 진저를 다섯 대상을 상대로 화있을진저, 화있을진저 그럽니다,
①번은 에버라임(사마리아)과 유다에게 화가 있을 것을 28장에 이야기하였습니다, ②번은 다윗성인 예루살렘이 화있을 것을 29장1절에서14절에 ③번은 이스라엘사람 중에서 하나님의 자녀 중에서 외국나라에 의존하는 자들에게 화있을진저 그랬습니다, 29장15절에서24절에 ④번은 애굽과 언약 맺은 유다에게 화있을진저 그럽니다, 30장1절에서26절에 ⑤번은 앗수르에 화있을진저 30장27절에서 31장9절까지 그렇게 해서 다섯 번 화있을 진저를 28장에서31장에 이야기합니다, 이사야서가 방대하기 때문에 제가 틀을 짜주는 겁니다, 나중에 여러분들이 이사야서를 읽을 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여섯 번째 소단원은 32장1절에서8절까지입니다 장차 의로 통치할 한 왕이 오신다, 라는 예언을 합니다,
일곱 번째 소단원은 32장9절에서35장10절까지 그가(한 왕)심판하실 것이며 또 회복시켜주실 것이다
여덟 번째 소단원은 36장과37장입니다 장차있을 앗수르 침공에서 예루살렘을 보호시킬 것이다, 라는 예언을 하는 겁니다,
앗수르 침공이 북쪽에서 있었습니다,
그리고 앗수르 사람들이 북쪽을 침공하고는 남 유다까지 내려 왔습니다,
그렇지만 예루살렘공격을 못하게 했습니다,
하나님의 때가 아니기 때문에 예루살렘을 보호 시킬 것을 예언한 겁니다,
그다음에 아홉 번째 소단원은 38장1절에서39장8절까지 히스기야 왕이 병이 날것이고 또 회복받을 것이다 마지막 열 번째 소단원은 39장내용을 보면 장차 바벨론포로가 될 것을 예언하신 겁니다, 이것이 Part 1입니다,
Part 2는 40장에서66장입니다 특히 Part 2 첫 번째 단원에서는 이스라엘이라는 단어를 씁니다, 이스라엘이라는 단어가 자세히 보면 유다가 포함된 남북이스라엘을 지칭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왜냐면 회복에 관한 이야기인데요, 이것은 큰 그림에서 회복입니다
크게 세 단원이 있는데 첫째 단원이 뭐냐면 40장에서48장에 남북이스라엘의 구원과 회복을 약속하시는 그러니까 훈련이 다 끝난 다음에 북쪽은 북쪽대로 훈련했고 남쪽은 남쪽대로 훈련이 끝난 다음 이스라엘을 구원시키고 회복을 시켜주겠다는 의미에서 ①40장1절에서31절에 구원시키시는 분은 위대하신 하나님이다 이런 표현을 하십니다, ②41장1절에서29절에 이스라엘(남북)이 격려 받을 것을 예언합니다,
그동안 수고 많이 했는데 격려 받을 것을 예언합니다,
이스라엘하면 신약에 와서는 하나님의 자녀들입니다 예수님이 오신 것과 연계해가지고 회복되는 겁니다, ③42장1절에서25절에 하나님의 종들에게 하시는 약속의 말씀이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하나님의 종들이라는 것은 남은 자들에게 이 훈련을 하는 기간 동안에 수고한 남은 자들이 있습니다,
그분들에게 약속하시는 약속이 있습니다,
우리기독교인들이 좋아하는 약속이 거기에 다 있습니다,
④43장1절에서부터44장28절까지 뭐냐면 이스라엘이 회복된다는 것을 약속하시는 약속의 말씀이 거기에 있습니다,
⑤45장1절부터25절에 고레스 왕을 세운다는 약속이 있습니다,
고레스왕은 페르시아 왕입니다 페르시아는 아랍사람이 아니고 완전히 이방인들입니다 이분들이 하나님의 사람을 돕는다는 겁니다,
그래서 페르시아 고레스 왕이 성전재건을 도와주는 그러니까 하나님의 자녀들을 돕는 일을 사탄의 자녀들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나중에 고레스 왕을 나의 종이라고 그랬습니다,
⑥46장1절에서47장15절까지 바벨론우상들과 바벨론나라를 심판을 약속했습니다, ⑦이스라엘을 향해 세일을 이루실 것을 약속했습니다,
48장1절에서22절까지 두 번째 단원은49장에서57장까지 이스라엘의 종의 사역과 회복을 약속하였습니다, 그러니까 이스라엘사람들 중에서 종의 사람들(NO3) 이 사람들은 어떤 사역을 할 것이며 고생하였으니 더 회복시켜주는 그 중에 ①이방의 빛의 역할을 하게 된다는 겁니다,
49장1절에서7절에 ②예루살렘을 회복시켜주겠다는 약속이 있습니다,
49장8절에서50장11절에 성전을 재건한다는 다 포함된 것 같습니다,
③그동안 수고한 이스라엘을 위로한다는 위로의 말씀이 있습니다,
51장1절에서 52장12절까지 ④위로의 증거자로 고난의 종 예수님이 나타날 것을 예언한 겁니다, 고난의 종 예수님이 성육신하실 것을 52장13절에서53장12절까지 이 부분은 유대인들이 읽지 않습니다,
왜냐면 메시아가 고난의 종으로 오시는 말씀이 여기에 그려져 있기 때문에 유대인들은 이사야서를 읽을 때 이 부분만 읽지 않습니다,
이것 때문에 유대인 랍비들이 기독교로 개종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 말씀을 읽다가 성령님이 감동주고 어떤 분들은 이 말씀을 읽을 때 예수님이 나타나는 장면도 있습니다, ⑤이스라엘을 향한 영원한 자비를 베풀 것을 그러니까 이스라엘이 언젠가는 다 구원 받는다는 의미도 여기에 들어가 있고 또 우리 크리스천들에게도 하나님이 계속해서 자비를 베푸시겠다는 겁니다,
54장1절에서55장13절까지 ⑥하나님께 순종하는 자에 대한 보상이 약속이 되어있습니다, 56장1절에서12절까지 ⑦악한 지도자들이 받을 보상도 거기에 기록해 놓았습니다, 57장1절에서21절까지 세 번째 단원은 58장에서 66장까지입니다 세 번째 단원은 시간을 점프해가지고 교회시대로 들어와 가지고 천년 왕국과 심판까지 3000년을 쫘악 보여주시는 겁니다,
교회시대부터 아주자세하게 이사야에게 보여 주십니다 이것이 58장에서66장이니까 8장으로 보여 주시는 겁니다,
그러니까 이사야가 우리에게 많은 도움을 줍니다,
①교회시대 때 거짓예배와 진정한 예배를 드리는 두 그룹이 있다는 겁니다, 같은 하나님의 자녀들인데 58장1절에서14절에 ②교회시대에는 사탄의 자녀들이 있고 또 그 속에 구원받을 자들도 숨겨져 있다는 겁니다,
59장1절에서21절에 ③교회시대에 빛을 발하는 크리스천들이 있을 것을 예언하는 겁니다, 60장1절부터62장12절까지 전도자들 남은 자들 이런 분들이 이런 빛을 어두움을 쫓아내는 이런 일을 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을 예언하는 겁니다, ④교회시대에 사탄의 자녀들에게 보이실 진노가 무엇인가를 예언하고 있습니다, 그것이 63장1절에서19절입니다,
이게 뭐냐면 마지막 때 일들입니다 하나님의 자녀들에게 받을 핍박입니다 ⑤예수님이 강림(예수님의 공중 재림)하실 것을 64장1절에서7절에 ⑥7년 환란이 있을 것을 패역한 백성들을 벌하시는 장면입니다
65장1절에서16절에 그래서 7년 환란이 끝난 다음에 ⑦65장17절부터66장14절에 새 하늘과 새 땅이 창조된다는 표현이 있습니다,
이게 뭐냐면 천년왕국을 지칭한 겁니다, 65장20절에 보면 낙원이 아닙니다, 천년왕국 때는 천년씩 살고 음식은 채식을 합니다,
천년왕국이 창세기 홍수 전 시대와 똑같습니다,
다시 채식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25절을 보시면 육식동물들이 갑자기 채식동물들과 같이 지내는 모습이 나옵니다, 이것은 천년왕국을 이야기하는 겁니다,
그때에 할 때 그때는 새 하늘과 새 땅 이것은 천년왕국의 시작인 겁니다,
그리고 천년왕국이 끝나면 계시록에서 심판이 나옵니다,
⑧그게 심판입니다 66장15절에서17절에 보면 심판이야기가 나옵니다,
⑨그리고는 새 하늘과 새 땅이 예언이 되어 있습니다,
이것이 진짜 새 하늘과 새 땅입니다 66장22절에서24절입니다,
그것은 요한계시록21장과22장과 같은 겁니다,
이렇게 보면 이전 선지자들과 이사야 선지자와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사야 선지자에게 하나님이 큰 그림을 자세하게 보여 주었습니다
그러니까 66장까지 쓰고 자세하게 이사야시대부터 예수님의 초림과 마지막 때 이야기까지 나오고 나중에 심판과 새 하늘과 새 땅까지 자세하게 주님이 이사야에게 보여 주신 겁니다,
이사야는 그걸 봤지만 우리처럼 깨닫지는 못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낙원에 올라가서 이분에게 한번 물어 볼 겁니다,
이사야서를 썼을 때 아셨어요, 그러면 이분이 분명히 그럴 겁니다,
난 몰랐어, 그냥 주신대로 적었을 겁니다,
다음시간에 뵙겠습니다,
#황용현 목사님 설교내용영상으로 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MPrCHgP4Ax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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