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서17권 개관 (3) 4000년 구약학교 (창조목적예비훈련학교)(갈3:3,9)
다음제목을 이렇게 쓰세요, 4000년 구약 학교들의 특징들이 있습니다,
4000년 구약 학교 또는 초등학교라고 그럽니다,
또는 창조목적예비훈련학교 이 학교들의 특징들이 있습니다,
첫째는 교육방법의 특징이 있습니다,
교육방법을 어떻게 예수님께서 하셨나,
그러면 특징을 들여다보면 첫째 현장교육방법을 쓰셨습니다,
현장교육방법을 그걸 온 더 잡 트레닝(on the job training)이라 그럽니다, 클레스 룸 스타일이 아닙니다, 학교인데 현장에서 직접 가르치는 교육방법을 쓰셨습니다, 두 번째 특징은 인간 역사 안에서 교육을 시켰습니다,
인간 역사를 통한 교육방법을 쓰셨습니다, 역사와 직접관계를 맺게 하면서 세 번째 교육방법은 눈높이 교육방법을 사용하셨습니다,
다시 말하면 학급수준에 따라서 수준에 적합한 방법으로 교육시켰습니다,
이런 특징이 있습니다, 그다음에 제목을 바꾸어서 어떤 수준으로 교육시켰나, 구약 학교동안에 그러면 첫 번째로 초등학문수준을 사용하셨습니다,
지난시간에 제가 성경말씀을 드렸지만 다시 드리겠습니다,
갈라디아서4장3절과9절. 골로새서2장8절과20절에 바울이 그러는 겁니다,
바울이 구약의 모든 가르침은 이것은 초등학문이다 그랬습니다,
특히 신약의 가르침도 이분의 수준에서는 초등학문이겠지만 그렇지만 특히 구약에 관한 이야기를 할 때는 유대인들에게 이야기하기를 너희들이 지금 섬기고 있는 구약의 모든 이야기들과 율법들은 초등학문이라는 것을 강조하였습니다, 바울이 두 번째 교육수준이 뭐냐면 본질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고 비 본질을 가르치는 교육입니다, 본질이 누굽니까 예수님입니다 다시 말하면 창조목적을 교육시켜 주시기 위해서 이 세상에 오신 예수님입니다 삼위하나님 중에서 2위 하나님께서 이 목적을 피조물을 하나님의 자녀들 피조물들에게 가르쳐주기 위해서 오신 분입니다 그러니까 예수님이 주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수님께서 하신 말씀이 있습니다, 구약을 들여다봐라 다 나에 관한 이야기들이다, 라는 겁니다, 예수님이 말씀하시면서 그게 요한복음5장39절입니다,
구약을 들여다봐라 전부 나에 관한 이야기다 그다음에 또 부활하시고는 누가복음24장27절과44절에 똑같이 말했습니다, 모세오경을 봐라 역사서를 봐라 시가 서를 봐라 예언서를 봐라 전부 나에 관한 이야기다
이렇게 말했습니다, 예수님이 그랬으니까 지금 우리가 공부하려는 예언서17권속에는 누구이야기가 주제로 되어 있겠습니까,
예수님의 이야기가 주제로 되어 있어야만 되는 겁니다,
그런 각도로 예언서를 우리가 소화해야 되는 겁니다, 굉장히 중요한 겁니다, 그런데 우리가 그렇게 보지 못하면 그 예언서나 구약의 모든 이야기들이 예수님중심으로 이야기하지 않으면 우리가 잘못 해석하는 겁니다,
하나님이 기뻐하지 않는 겁니다, 그런데 이 초등학문 구약 학교에서는 예수님에 관한 본질에 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본질 그 자체보다는 비 본질수준으로 이야기해주는 겁니다,
다시 말하면 본질을 그림자 화해서 가르쳐주는 겁니다,
골로새서2장17절 히브리서8장5절에 본질은 예수님과 창조목적교육입니다, 이것이 본질입니다 그런데 이것을 쉬운 방법으로 먼저 그림자 화 하여서 가르치시는 겁니다, 구약이야기가 두 번째는 성경에서는 이 이야기를 여러 모형으로 여러 방법으로 이야기합니다, 우리가 알아듣게 하기 위해서 우리를 사랑하시기 때문에 그러는 겁니다, 또 예수님께서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이 본질을 구약의 이야기들은 본질을 모형화한 것이다 이렇게도 말하는 겁니다, 모형이라는 말을 카피라는 겁니다, 히브리서8장5절에 또 이런 말을 했습니다, 히브리서9장9절에는 이 본질을 상징화하여 가르쳤다 그랬습니다,
또는 바울이 이런 말을 썼습니다, 로마서5장14절에 이 본질을 상징화 하여 가르쳤다 영어로 Type 미리 상징화해서 로마서5장14절에 이것을 상징을 그리스말로 뭐라고 썼느냐면 투이포스라는 단어를 썼는데 투이포스라는 말이 흔적이니 형상이니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이것이 한국말로 상징이라 번역이 되어 있습니다,
흔적처럼 자국처럼 다시 말하면 지금 초등학교의 모든 과목들은 본질을 약간 쉽게 해가지고 우리에게 주는 겁니다, 그림자모양모습으로 형상모습으로 거울모습으로 이렇게 보여 주는 겁니다, 다른 말로 표현하면 구약은 본질을 좀 쉽게 다듬어가지고 우리에게 가르치는 그러한 학교라는 겁니다,
구약학교가 우리가 초등학생에게 구구셈배우고 이런 걸 해야지 미적분부터 가르치면 됩니까, 안되잖아요, 소화를 못하니까 그런데 구약을 하나님이 그렇게 하시는데 이것도 여러 여덟 개의 단계로 나누어 가지고 아주 차분하게 하나하나 가르쳐주는 겁니다, 그러니까 여러분들이 구약을 읽을 때 이 사상을 가지고서 구약을 읽으셔야 되는 겁니다,
왜 이렇게 초등학문 식으로 긴 4000년 동안 했을까요,
이것도 우리질문 중에 하나입니다 왜 하나님이 아담이 타락했을 때 그냥 그길로 바울신학을 그냥 이야기하고 그랬으면 좋은데 왜 그렇게 안 하고 이 4000년이라는 이 긴 시간을 거울처럼 모형처럼 그림자처럼 상장화해가지고 주욱 설명하였습니까, 하나님이 볼 때는 하루가 4일입니다
우리인간이 볼 때는 긴 4000년입니다 이 이유는 제가 볼 때는 간단합니다, 왜냐면 전지하신 하나님이 인간의 속성을 아셨기 때문에 그랬습니다,
인간은 피조물은 한계성을 가지고 있는 존재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에게 처음부터 아담이 타락하자마자 깊고 넓고 긴 하나님의 마음을 이렇게 던져서주면 이것을 소화할 수가 없습니다,
인간이 하나님의 이 깊은 마음을 우리가 4000년을 들어가지고 이걸 초등학교공부를 철저하게 시킨 겁니다,
이래도 우리가 이것을 소화 못하는 것이 지금 우리의 문제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지금 이 자리에 지금 앉아 있습니다,
하물며 이제 이런 훈련을 시키지 않고 이야기를 하면 본질을 소화할 수가 없는 겁니다, 인간이 전지하신 하나님이 이 문제를 아셨습니다,
그래서 이분이 7000년이라는 긴 시간동안 이 훈련학교시간에 초등학교공부를 4000년을 할애하신 겁니다, 초등학교공부를 우리성경도 보면 두께가 구약이 훨씬 두껍습니다, 신약은 얇습니다,
그러니까 이 기초과목을 철저하게 우리가 공부해야 됩니다,
구약공부를 그러니까 기초과목을 두껍게 해주신 겁니다,
그러면 제목을 한번 붙여보세요 왜 초등학교 기간이 더 긴가 그게 제목입니다 왜 초등학교기간이 더 긴가 4000년과3000년의 대비를 해보면 그러는 겁니다, 왜 더 긴가 이게 우리의 질문입니다
그러면 첫 번째 대답은 기초훈련이 중요하기 때문인 겁니다,
그러면 다시 한 번 기초훈련이라는 것은 무엇을 말하느냐 그러면 하나하나 설명하여드리겠습니다 우리가 건물공사를 할 때 첫째 지하를 깊이 파서 지하골격 공사하는 과정이 기초훈련입니다
두 번째는 지금 우리예수님은 지하골격공사를 하는데 적어도 지하8층 공사를 계획하셨습니다, 그래가지고 땅을 다 파가지고 지하8층 공사를 하실 때 세 번째로 철근과 콘크리트공사를 지하8층 밑바닥부터 서서히 단계적으로 해야 되는 겁니다, 그리고 네 번째로 그다음에 꼭 필요한 게 철근과 콘크리트공사를 한 다음에 지하 벽을 만들고 기둥을 세워야 되는 겁니다,
그래가지고 다섯 번째로 최하층부터 층 바닥을 철근과 콘크리트로 만들어야 되는 겁니다, 이 과정이 다 필요한 겁니다,
건물을 우리가 지을 때도 보면 지하공사가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돈도 많이 들고 여섯 번째로 바닥을 만든 다음에 최하층에서부터 다음 층으로 연결하는 층계를 만들어야 되는 겁니다, 층계라는 것은 연결하는 도구입니다 이 층계가 대단히 중요합니다, 층계가 없으면 어떻게 됩니까,
지하가 무용지물 되어 버립니다, 층계가 없으면 건물을 세울 수가 없습니다, 다시 말하면 간물을 세우는 겁니다, 건물은 신약입니다 지금 아래 지하는 구약입니다 구약도 지하8층에서 지하7층으로 올라가려면 층계가 있어야 됩니다, 다시 말하면 우리가 지금 아담의 타락부터 지금 아벨 거기서 두 번째 단계로 노아까지 이것이 연결이 되어 있어야 됩니다,
그냥 따로따로 있는 게 아닙니다, 발전적으로 연결이 되어 있는 겁니다,
그래서 우리가 항상 성경공부를 할 때마다 연결을 항상 우리가 강조합니다, 우리 사상이 연결이 되어야 됩니다, 왜냐면 하나님이 연결을 시키면서 한 단계. 한 단계 발전시켰습니다, 이 공부를 우리가 지금 하고 있는 겁니다,
층계가 지하나 지상이나 1세기부터 주욱 이게 다 연결이 되어 있잖아요,
우리가 공부했잖아요, 처음500년 그다음500년 이렇게 연결되어 있듯이 그것이 만약에 층계가 없는 건물이면 어떻게 됩니까, 지하층계도 없고 지상도 층계가 없으면 그러면 이게 무슨 건물입니까 이게 겉만 번지르르하지 빗 좋은 개살구 건물입니다 우리 많은 하나님의 자녀들이 이 층계를 가지지 못하고 성경 들고 다니는 사람이 많습니다, 연결점을 가지지 못하고 따로따로. 따로 층계가 없으면 1층 밖에 살 수가 없습니다, 올라갈 수가 없는 겁니다,
지하도 못 내려가고 지상도 올라가지 못하고 그러니까 층계는 지하8층으로 연결된 통로고 지상5층까지 연경되는 통로가 층계입니다,
다음에 초등학교8학급이 서로가 역동적으로 순서대로 발전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이 초등학교8단계 학급이 역동적으로 다이나믹이라는 소리입니다 순서대로 또는 발전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을 우리가 깨달아야 됩니다, 이게 순서대로 되어 있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홉 번째로 이8학급과정을 점프를 하면 안 됩니다,
건너뛰면 안 됩니다, 왜냐면 건너뛰면 건너뛴다는 말은 뭐냐면 그 사이에 층계가 없다는 이야기와 마찬가지입니다 건너뛰면 연결을 시키지 못합니다,
순서대로 가주어야 되는 겁니다, 그러니까 우리 사상을 이 밑바닥부터 지하8층부터 층계를 타고 그다음에 1층이 그다음에 이것이 발전이 되면서 층계를 타고 올라오면서 사상이 발전이 되어야 되는 겁니다,
바쁘다고 중간에 점프하면 층계가 없으니까 밖에 나가서 줄 타고 올라가야 됩니다, 이게 아닌 겁니다, 이렇게 해야지만 열 번째로 구약을 잘 소화할 수가 있는 겁니다, 구약을 잘 소화한 사람이 신약의 집을 잘 지을 수가 있는 겁니다, 아멘,
#황용현 목사님 설교내용영상으로 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iZKg3qMOm00
'황용현목사 강해설교 녹취록 > 선지서17권의 개관'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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