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립보서시리즈

27강. 출애굽기12장14절, 왜 유대인들이 유월절을 온전히 지키지 않았나?

변명섭 2024. 8. 22. 16:27

빌립보서 시리즈
27강. 왜 유대인들이 유월절을 온전히 지키지 않았나?(출12:14) 2024년8월18일 말씀
예수님의 재림메시지를 매주일 전하고 있는데 예수님의 재림 전에는 예수님이 그랬습니다. 내 이름 때문에 너희들이 미움을 받고 핍박을 받으리라 하신 이 말씀대로 우리는 소위 자유세계는 자유세계대로 다원주의를 선호하는 분에게 이런 핍박을 받는데 소위 비 자유세계는 다원주의 이슈가 아니고 더 근본적인 예수그리스도가 하나님이시다 구원자다는 이 이슈 때문에 핍박을 받습니다. 그런 나라들이 어느 나라라는 것은 여러분들이 다 아실 겁니다. 
제가 이번에도 그쪽 나라에 가게 되는데 그기는 지금 상당히 힘듭니다.
예수님의 예자만 말해도 문제가 야기되고 여러 가지 어려움이 닥쳐오는 나라인데 그래서 그 나라는 기독교인들이 이미 다 등록이 되어 있기 때문에 이분들이 한 장소에서 한 장소로 옮기면 이미 그 나라에 공안들이 다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함부로 움직이기가 힘든 그러한 어려운 상황이 이분들에게 닥쳐오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어떤 비밀장소에서 저희들이 이분들을 섬기고 있는데 거기서 만나는 것도 쉽지가 않습니다. 왜냐면 방해가 엄청 심합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기도를 많이 하시면서 여기에 동참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주님이 예정된 사역자들이 이 사역자라는 말을 우리말로 표현하면 남은 자들입니다 남은 자들이 은혜로 이분들을 통해서 예수님의 재림메시지가 전파되는 이런 특별한남은 자들이 다른 말로 표현하면 진주를 캐가지고 이것을 최대한 이익을 남기기위해서 불리 움을 받은 장사꾼들입니다
이런 장사꾼들을 주님이 우리와 만나게 하셨습니다. 이게 보통 복이 아닙니다. 그래서 이번에도 장사꾼들을 주님이 우리에게 붙어 주셨습니다.
그것도 소수 민족들입니다 만나기도 힘든 사람들입니다 그런데 이 소수 민족들을 이곳저곳에서 전국에서 이렇게 모아주십니다 그러니까 우리가 하는 게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그곳에 가서 이분들을 7일 동안 쉬지 않고 정성 드려 이번에는 성경적구원론에 대해서 말씀을 나누려고 합니다.
그러면 이분들이 어떻게 공부를 열심히 하는지 모릅니다. 
낮에 공부하고는 저녁시간에는 복습하느라고 잠도 안 잡니다
그러면서 공부합니다. 노트에 다 적고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들 이분들이 왜 공부합니까? 이분들이 배워가지고 고향에 가서 그것을 또 전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냥 한번 듣고 마는 사람들이 아닙니다. 소위 장사꾼들입니다
그러니까 여러분들의 기도제목이 뭘까요? 이 장사꾼들이 장사를 잘하도록 기도해주시고 또 장사꾼들이 한군데 모일 때 방해하는 자들이 없게끔 다시 말하면 못 가게 방해하는 자들이 없게끔 꼭 기도해주세요
그리고 여기 서있는 제가 7일 동안 피곤치 않고 어려움당하지 않고 방해 없게끔 제 마음이 이 사역에만 집중하도록 저를 위해서 기도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이렇게 해서 우리 모두가 마지막 때 진주장사꾼들이 각 민족 사이에서 섬기는 일에 우리가 한마음이 되어서 한번 해봅시다. 이런 기회를 주신 우리예수님께 감사한 겁니다. 어느 교회가 이렇게 합니까? 여러분들이 앉아있는 게 그냥 앉아있는 게 아닙니다. 여기에 동참하는 그런 기회를 주님이 주셨습니다. 저도 마찬가지고 한번 해봅시다. 안 해도 괜찮습니다. 안 해도 주님이 다 하십니다. 여기에 곱싸리 끼는 이게 똑똑한 사람입니다 
할 필요가 없습니다. 곱싸리 끼도록 기도하세요. 
오늘 말씀을 같이 나누기를 원합니다. 지난시간에 이런 말씀을 했습니다.
왜 기독교주류교단들이 누룩으로 부풀어져 있는가? 라는 말씀을 전했고 칼럼에도 제가 자세하게 그것을 정리해드렸습니다. 그러면 그 질문에 대한 대답을 우리가 한마디로 정리한다면 뭘까요? 소위 신부 감들을 다시 말하면 남은 자들을 장사꾼들을 브레포(brepho)해주시기 위해서다 
그러니까 신부 감들이 눈을 확 뜨게 독수리시각 자가 되게끔 해주기위해서 이런 잡다한 누룩이 온 기독교계에 퍼지게 하셨다는 정말 아이로니칼한 이러한 말씀입니다 그래서 신부 감들이 이렇게 독수리시각 자가 됨으로써 “저세상 이 세상 저세상”을 쫘악 한눈으로 보게 되고 그리고 이 세상이 이 세상인 것을 볼 수 있는 겁니다. 이렇게 된 사람은 그러면서 아하! 이 세상은 창조목적학교구나! 이것을 보도록 해주고 그런데 교육방법이 역기능적 교육방법이구나! 그래서 이렇게 우리에게 현장에서 역사 안에서 눈높이로 이것을 보여주고 계시구나! 이 말씀을 지난시간에 같이 나누었습니다.
그러면 이것을 우리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그럴 때 중요한 개념입니다
예수님이1세기 때 이런 일들이 일어날 것을 누룩이 이렇게 퍼질 것을 미리 말씀하셨습니다. 마태복음13장33절에 예수님이 미리 말씀 하셨습니다.
교회시대에 누룩이 온천지에 퍼질 것을 그래서 이것을 누룩디자인프로그램이다 이렇게 한번 정리해봤습니다. 예수님이 누룩을 이미 디자인하신 겁니다. 이것이 퍼질 것을 그래가지고 디자인대로 이루어진 이야기를 제가 모든 데이터를 드리면서 우리 같이 공부했습니다. 그 데이터가 뭡니까? 
하면 그것은 여러분들의 노트를 보시면 알 것입니다 그러니까 이 데이터를 다 외우셔야 되고 우리가 주변 분들에게 나눌 때 이 데이터들을 다 나누셔야 됩니다. 그러면 오늘 말씀은 이와 연계해서 어떻게 전개가 되느냐면 누룩디자인입니다 예수님이 신약시대에 교회시대에 누룩디자인프로그램을 이렇게 만드셨는데 이 누룩디자인프로그램이 있을 것이라고 또 예수님이 마태복음13장33절에 분명히 말씀하셨는데 그런데 이것이 그때만이 아니라는 겁니다. 이미 예수님을 기준으로해서 2천 년 전에 아브라함을 부르실 때 이미 이 디자인을 예수님이 결정한 겁니다. 그러니까1세기 때 말씀 하셨지만 이 말씀은 이미 예수님당시부터2천 년 전에 아브라함으로부터 시작해서 이 디자인이 이 프로그램이 진행될 것을 예수님이 미리 구약에서 그림자로 보여 주신 겁니다. 또는 누룩의 예표로 그러면 어떻게 보여 주셨는가? 
첫째 아브라함에게 예수님이 뭘 보여 주었냐면 아브라함과의 계약입니다 
우리가 잘 아는 창세기15장13절에서16절입니다. 이 말씀이 뭐냐면 예수님이 아브라함에게 장차 네 후손들이 이방나라에 가서 400년 동안 노예생활을 하다가 이 땅으로 돌아오리라 이 말씀 우리가 잘 아는 말씀입니다
그런데 아브라함은 그 뜻을 잘 몰랐다고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냥 듣기만 했는데 이 말씀이 그대로 요셉 때 이루어져가지고 애굽 땅에 가가지고400년을 노예생활을 하다가 모세 때 이분들이 나오는 장면입니다
출애굽이라 그럽니다. 모세 때 주전1500년 때입니다 그런데 모세 때 나올 때 보니까 모세시대에 아브라함과의 계약이 실현된 겁니다. 
그것을 우리가 출애굽이라 그럽니다. 그런데 출애굽 때 지시한 것이 하나가 있습니다. 너희들 출애굽 때 유월절이라는 절기를 지켜라 이때 너희들이 반드시 먹어야 되는 빵이 하나 있단다. 그 빵이 누룩이 없는 빵이란다. 그러는 겁니다. 그것을 우리가 무교병이라고 그럽니다. 누룩이 없는 빵을 반드시 먹어야 된단다. 출애굽기12장8절 말씀입니다 그런데 이 말에 누룩이 없는 빵과 같이 먹는 것이 있단다. 그것이 뭐냐면 어린양고기를 먹는데 그 어린양은 세 가지조건이 있단다. 흠이 없어야 되고 1년 되고 그다음에 수컷 다 예수님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이런 흠이 없고 1년 된 수컷 어린양고기를 먹어야 된단다. 출애굽기12장5절과8절에 이렇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고기와 함께 누룩이 없는 빵을 먹어야 된단다. 그리고 쓴 나물과 함께 여기에 자세한 것은 제가 구원론에서 말씀드렸습니다. 그래서 이 말씀이 어디에 있느냐면 출애굽기12장8절입니다. 중요한 유월절음식입니다
유월절음식을 먹는데 어린양도 보면 흠이 없는 다시 말하면 무교병이나 똑같습니다. 누룩이 없는 고기입니다. 다 예수님을 상징합니다. 누룩 없는 빵 무교병도 예수님의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무교병 누룩이 없는 말씀입니다 쓴 나물은 우리가 성령님을 이야기합니다. 자세한 것은 언제 이야기가 있을 겁니다. 그런데 이것을7일 동안 먹으라는 겁니다. 
7일 동안은 무교병만 먹으라는 겁니다. 그래서 출애굽기13장6절7절에 그랬습니다. 7일 동안 무교병만 먹어라 그리고 나머지 이스라엘역사 속에서 계속해서 우리가 공부하겠지만 무교병을 먹어라 무교병을 먹으라는 겁니다.
그러니까 이스라엘사람들은 평소에 식사할 때도 무교병을 먹어야 됩니다. 
부풀어진 빵이 아니고 무교병만 먹으라는 겁니다. 이게 유대인들에게 주신 음식입니다 레위기23장6절, 신명기16장3절, 민수기28장17절 또 출애굽기13장6절에서7절에 무교병만7일 동안 계속 먹어라 그랬습니다. 
이스라엘사람들은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들은 무슨 떡을 먹어야 됩니까?
누룩이 없는 떡 다시 말하면 무교병을 먹어야 된다는 겁니다. 
그러면서 금지 상황을 말씀했습니다. 금지 상황이 뭐냐면 유교 병입니다.
누룩이 있는 우리말로는 떡이지만 그분들은 빵입니다 누룩이 있는 빵을 유교 병이라고 그럽니다. 유교 병은 먹지 말라 신명기16장3절에 그뿐 아니라 집안에 누룩을 다 제거하라 그랬습니다. 출애굽기12장15절에 그러면서 하시는 말씀이 뭐냐면 만약에 하나님의 자녀들아 너희들이 유교 병을 먹으면 누룩이 있는 빵을 먹으면 어떻게 되는지 아느냐 그러면서 중요한 말씀을 하시는 겁니다. 너희들이 누룩이 있는 빵을 먹으면 이스라엘회중에서 끊어지리라 그랬습니다. 이스라엘회중이라는 것은 신약에서는 하나님의 자녀들입니다
구약에서는 이스라엘이지만 이스라엘회중에서 끊어지리라 그래서 영어성경에는 캇 오프(Cot off) 잘라진다는 겁니다. 없어진다는 소리입니다
출애굽기12장15절과 19절에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니까 금지 상항이 뭔지 알겠지요? 그러니까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들아 이스라엘사람들아 너희들은 유교 병을 먹으면 이스라엘회중에서 구원받은 자들의 회중에서 잘려나가리라 그러는 겁니다. 그러면서 하시는 말씀이 유월절음식법이 영원한 규례라는 겁니다. 이것은 잠깐 이때만이 아니고 영원한 규례라는 겁니다.
출애굽기12장14절에 그랬습니다. 영원한 규례다 기가 막힌 말씀을 하십니다.
그러니까 우리가7천년 이 세상을 사는 동안에도 계속해서 무교병만 먹어야 되고 영원한 규례니까 저 세상에 가서도 무교병만 먹어야 되는 겁니다.
그다음에 문제가 생기는 겁니다. 그런데 이 말씀을 받은 이스라엘사람들이 유대인들 이스라엘사람들이 신약에서는 누굴까요? 신약에서는 기독교인들 하나님의 자녀들을 이야기합니다. 첫째 로마서2장28절29절 두 번째 로마서9장6절에서8절 세 번째 갈라디아서3장29절 네 번째 빌립보서3장3절 다섯 번째 요한복음8장37절 여섯 번째 누가복음3장8절 이 모든 성경구절을 나중에 보면 아하! 구약의 유대인들이 신약에서는 기독교인들이라는 겁니다.
그래서 구약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은 이스라엘역사 속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은 신약에서 기독교인들이 행할 일들을 예표로 보여주는 겁니다.
그러니까 이게 하나님의 디자인입니다 예수님의 디자인입니다
구약에서 이런, 이런 일들이 나중에 그대로 그림자로 보여주어서 신약에서 기독교인들이 이런, 이런 행동을 할 것이라고 보여주는 겁니다. 
그러니까 이게 철저한 예정 적 측면에서 보는 겁니다. 이런 걸 보면서 오늘 말씀을 볼 터인데 예수님이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사람들에게 하시는 말씀이 너희들 유월절에 특히 무교병을 먹는 것 이것은 영원한 규례라는 겁니다.
그러니까 이것을 꼭 지켜라 그런데 제가 이 말씀을 가지고 성경을 상고하면서 구약을 묵상하면서 보면 이스라엘사람들이 유월절을 제대로 지키지 않은 것이 성경 속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영원한 규례라고 했는데 다시 말하면 무교병만 먹어야 되는데 이스라엘사람들이 이 말씀을 듣고는 모세 때니까 주전1500년입니다 예수님 오실 때까지 1500년 동안 대부분의 유대인들은 이스라엘사람들은 식탁에서 무교병을 먹지 않고 유교 병을 먹었습니다.
다시 말하면 부풀고 맛있잖아요 무교병은 단단하고 별로 맛이 없잖아요
지금까지도 유대인들이 똑같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보면 무교병을 먹지 않고 유월절도 지키지 않은 것을 우리가 볼 수가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출애굽부터시작해서 예수님오실 때까지 이스라엘사람들을 보면 유월절을 제대로 지키지 않은 모습을 성경에서 우리에게 보여줍니다. 우리가 들고 다니는 성경 속에 보면 그 이야기가 구약이야기입니다 구약이야기를 딱 보면 하나님의 자녀들인 이분들이 유월절을 제대로 지키지 않는 모습을 우리에게 적나라하게 보여 줍니다. 그게 구약이야기입니다 그러면 이스라엘사람들이 유월절을 영원한 규례라 그랬는데 왜 제대로 안 지킵니까? 그걸 한번 보여 주십시오?
그래서 제가 열심히 성경을 들여다보면서 모든 정보를 찾아낸 겁니다.  
이걸 찾아가지고 제가 ABA에서도 가르쳤지만 오늘은 더 자세히 말할 겁니다. 그래서 이걸 정보로만 보지 마시고 잘 보세요. 이 모습이 구약의 모습니다. 이 모습이 신약 때 기독교인들이 꼭 이렇게 할 것을 보여주시는 겁니다. 
구원받은 기독교인들이 그러면 우리가 봅시다. 제가 정확한 연대를 계산해서 여러분들에게 제시를 해주겠습니다. 연대 뽑는 것도 보통 힘들지 않습니다.
쉽게 받았으니까 여러분들은 별 고마움 없이 쉽게 받아가지고 나중에 쉽게 잊어버리게 되어 있습니다. 제가 압니다. 그렇지만 그렇지 않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 사람들은 소위 남은 자들입니다 보세요. 출애굽을1446년에 했습니다. 애굽에서 출애굽 할 때 이 사람들이 유월절음식을 먹은 겁니다. 
이게 출애굽기12장1절에서28절입니다. 이게 유월절음식을 먹는 이야기입니다 이렇게 먹은 다음에 이분들이 유월절은 1년에 한번 지키는 겁니다. 
유대달력으로1월14일 저녁에 유월절로 지킵니다. 일곱 절기 우리는 다 공부 했습니다. 이런 기초지식이 없으면 이걸 소화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가 잔소리 같지만 기초지식이 튼튼해야 합니다.
유대사람들은 1월14일 저녁6시 이후부터 날짜가 시작됩니다. 
그렇기 때문에14일 저녁시간이 우리식으로 보면 15일입니다 
그래서 유월절입니다 1년에 한번 유월절로 지키는 겁니다.
그러니까 이때 지키고는 1년 후에 주전1445년 출애굽1년 후에 지켰다고 성경에 기록이 나옵니다. 민수기9장1절에서부터15절에 그리고 언제 지켰냐면 광야에서 지킨 것이 나옵니다. 광야에서 이분들이40년을 살았잖아요.

40년 동안에 주전1439년에 2세들에게 장차 가나안 땅에 들어가면 유월절을 지킬 것을 명령을 했습니다. 그 내용이 신명기16장1절에서부터8절입니다.
광야에서 그러니까 너희들 조금 있으면 가나안 땅으로 들어 갈 텐데 너희들 유월절을 반드시 지키라고 말씀을 한 겁니다. 그러니까 실제로 이 사람들이 지킨 게 아닙니다. 그리고 광야에서 요단강을 건너가지고 이분들이 가나안 땅 길갈에 도착한 겁니다. 여호수아서5장10절에 뭐라고 쓰 있느냐면 이분들이 요단강을 건너서 길갈에 도착해서 이분들이 유월절을 지켰더라. 그랬습니다. 기가 막힌 이야기입니다 그게 1406년으로 출애굽해서40년 후입니다
그러면 도표를 보면 이분들이 출애굽해서40년 동안 유월절을40번을 지켜야 됩니다. 매해에 한 번씩 지켜야 되니까 그런데 여기 보면 출애굽 때 한번하고 그리고1년 후에 두 번하고 그리고는 주욱 안 했습니다. 
안하다가 가나안 땅 길갈에 도착해서 유월절을 또 지키는 겁니다.
그러니까 문제는 이 유월절이 영원한 규례다 그랬잖아요. 
그러면 해마다 지켜야 되는데 이 사람들이 지키지를 않았습니다.  
구원은 받고 가나안 땅에 도착할 때까지 40년 동안 이걸 우리가 어떻게 이해해야 됩니까?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들인데 유월절을 안 지켰다는 말은 뭡니까? 이분들은 무슨 빵을 먹었다는 겁니까? 이분들은 유교 병을 누룩이 들어 있는 빵을 먹은 것이 분명한 겁니다.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들인데 잡다한 누룩이 섞여 있는 떡들을 먹었다는 겁니다. 이것은 우리에게 뭘 보여줍니까?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들이 오늘날 신약 때 이분들도 잡다한 누룩이 들어 있는 떡을 먹을 것을 우리에게 보여 줍니다 그러니까 성경을 여러분들이 읽으면서 주욱 보세요. 모세오경을 쫘악 보면 데이터가 이렇게 나옵니다.
그리고 이때 여호수아도 이렇게 한번 하고는 여호수아도 그 후부터 유월절을 지키지 않았습니다. 그러다가 약600년 후 주전959년에 솔로몬성전이 건축될 때 열왕기상6장38절에 솔로몬이 7년 걸려서 성전을 건축했습니다.
그리고 이분이 13년 걸려서 자신의 궁을 건축했습니다. 그러니까 토탈20년 걸렸습니다. 그러니까 이분이 성전을 7년 걸려서 짓고 자기왕궁을 13년 걸려서 짓고 20년 걸렸습니다, 이렇게 다한 다음에 무교절을 지키고 칠칠절을 지키고 장막절을 지켰다 그랬습니다. 칠칠절은 오순절입니다 
무교절과 오순절과 장막절을 지켰다. 이게3대 절기입니다. 그런데 딱 한번 지켰다는 겁니다. 열왕기상7장1절 역대하8장1절 13장1절에 솔로몬 성전에서 지켰다 그랬습니다. 그러니까 보면 광야40년 동안도 그랬지만 유명 인사들이 여호수아부터 주욱 솔로몬까지 다윗도 마찬가지입니다 
성경에 다윗도 유월절을 지켰다는 이야기가 없습니다. 지금 솔로몬 때 그것도20년 후입니다 지금946년이니까 주전1000년으로 보면 모세가 주전1500년이니까 약500년 동안에 하나님의 자녀들이 누룩이 들어 있는 빵들을 주로 먹었다는 겁니다. 먹지 말라 했는데도 그래서 우리에게 보여주는 게 뭡니까? 신약시대에 하나님의 자녀들도 어떤 하나님의 말씀을 좋아하는지 누룩이 있는 빵들을 훨씬 더 좋아한다는 것을 보여 주는 겁니다. 교회시대도 그리고는 있다가 히스기아 왕이 유대13대 왕인데 이분이 히스기아 왕1년에 유월절을 지켰다고 나옵니다, 그다음에16대 왕 요시아 왕도 지켰다는 겁니다.
히스기아 왕 때 유월절을 지키는 것을 이야기하니까 역대하30장10절에 보면 에브라임 족속, 므낫세, 잇사갈, 스불론 이 지파들은 이걸 보고 비웃고 조롱했다고 그랬습니다. 그리고16대 왕 요시아 때도 유월절을 지켰다 그랬습니다. 그러니까 뜨문, 뜨문 가다가 한 번씩 지키는 겁니다. 
그러니까 20명의 유대 왕들 중에서 제일 착한 왕들이 누굽니까?
히스기야 왕과 요시아 왕입니다 이분들은 바벨론중교의 신들인 우상들을 다 쫒아내고 유월절을 지킨 특별한 왕들입니다 이 말은 뭐냐면 신약시대에도 많은 성직자들이 있지만 그 안에 소수만 이렇게 소위 무교병을 먹고 주변 자기 백성들에게 나누어주는 이런 일을 아주 소수만 한다는 겁니다.
왜 그럴까요? 맛이 없는 겁니다. 누룩이 들어가야지만 맛있잖아요
이렇게 하다가 제1성전 솔로몬성전을 봉헌할 때 에스라서6장15절에서19절에 보면 유월절을 또 지켰다고 나옵니다. 그런데 여기 까지 보면 예수님오시기 전까지 모세부터시작해서1500년 동안 유월절을 제대로 지켰습니까?
제대로 안 지켰습니까? 그의 제대로 안 지킨 겁니다. 특수한 케이스만 유월절을 지켰고 이것을 우리가 뭘 보면 알 수 있습니까? 교회시대에 교회가 또는 크리스천들이 무교병보다는 유교 병을 주로 먹으면서 신앙 생활할 것을 보여주시는 겁니다. 미리 다 보여주신 겁니다. 그리고는 우리예수님께서 공생애를 시작하실 때 공생애기간 매해마다 유월절을 네 번을 지켰습니다.
그래서 공생애 시작할 때 유명한 요한복음2장13절에서22절에 예수님이 첫 번째 유월절을 예루살렘성전을 청소하면서 유월절을 지키기 위해서 성전에 들어간 겁니다. 두 번째 예수님이 유월절을 지킨 것이 뭐냐면 베데스다 연못에서 요한복음5장1절에서9절에 이때 38년 된 환자를 치료하는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세 번째 유월절을 지킨 것이 요한복음6장에 나오는 이야긴데 이때 5병2어 스토리가 나옵니다. 이때 예수님이 세 번째로 지키시고 네 번째 유월절을 예수님이 지킨 게 마지막 최후의 성만찬 때 유월절입니다
이 유월절이 요한복음13장부터17장입니다 기가 막힌 게 요한복음이 전체가21장까지 있는데 유월절스토리만 다섯 장을 할애했습니다. 
예수님이 유월절 식사를 하는 이야기가13장14장15장16장17장까지입니다
그러니까 요한복음전체가21장인데 그중에 약4분지1이 유월절저녁이야기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만큼 유월절이 중요한 겁니다. 그리고 성만찬 네 번째 유월절을 지키시고는 예수님이 실제로 유월절어린양으로 십자가에서 죽으시는 장면입니다 이 도표정리가 이렇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몇 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유월절역사를 보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게 뭐냐면 이스라엘사람들이 그러니까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들이 소수만 유월절을 지켜 왔습니다. 그런데 그것도 뜨문, 뜨문입니다 
소수만 지켰는데 다시 말하면 이분들이 유월절을 지킬 때 소위 무교병을 그때 잠깐 먹고 평소에는 무슨 병을 먹었겠습니까? 유교 병을 누룩이 있는 떡을 먹었다고 우리가 짐작할 수 있습니다. 이 말은 뭐냐면 신약시대에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들도 똑같이 그럴 거라는 겁니다. 주로 설교 말씀이나 성경공부도 누룩이 들어있는 이야기에 관심이 많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누룩이 없는 순수한 하나님의 말씀은 별로 접하지 않거나 못하거나 이렇게 될 것을 이스라엘의 역사를 통해서 우리에게 보여주시는 겁니다. 분명히 이것은 영원한 규례라고 그랬는데 출애굽기12장14절에 그걸 지키지 않는 겁니다.
하나님의 자녀들이 그러면 또 질문이 있습니다. 왜 예수님이 전능하신 예수님이 왜 하나님의 자녀들이 구약시대1500년 동안 왜 이런 행동을 하도록 왜 그냥 놓아두셨나? 이게 우리질문입니다 왜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들이 분명히 영원한 규례라 그래서 매해마다 정확하게 지켜야 되는데 여기에 대해서 순종하지 않은 겁니다. 그러면 예수님이 무관심하셨나? 이렇게도 질문을 던질 수도 있고 또는 예수님이 그냥 포기하시고 손을 놓으셨나? 
하도 말을 안 들으니까 이렇게도 우리가 한번 생각할 수도 있고 또는 예수님이 알미니안적 사고방식으로 저들의 자유의지에 맡겨버리셨나? 
또는 포기하셨나? 예수님이 하도 말 안 들으니까 이렇게도 질문이 던져질 수가 있습니다. 알미니안 적 사고방식에서는 이런 질문을 던질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예정 적 측면에서는 뭐라고 그럴까요? 아하! 이것이 예수님의 퍼펙트디자인이구나? 이렇게도 우리가 해석할 수가 있습니다. 
저는 어떻게 해석을 합니까? 이것은 예수님의 퍼펙트디자인이구나? 
이 말은 뭡니까? 신약시대에 구원받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이런 짓을 하겠구나? 뭐냐면 이 세상은 창조목적학교입니다 하나님의 자녀들을 향한 그래서 역기능적 교육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그런데 질문 중에 질문이 분명히 예수님이 하시는 말씀이 유월절을 제대로 지키지 않으면 너희들 이스라엘공동체에서 끊어지리라 그랬습니다. 끊어지리라 했는데 수많은 이스라엘사람들이 애굽에서 구원 받아서1500년 동안 이어 오면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끊겨졌나? 이게 우리질문입니다 끊겨 졌다는 말은 이스라엘공동체에서 끊겨 졌다는 말은 어떻게 우리가 해석해야 됩니까? 이스라엘공동체는 무슨 공동체입니까? 구원 받은 하나님의 자녀들의 공동체입니다 거기서 캇 오프(Cot off)끊겨지리라 그랬으니까 은밀한 의미에서는 뭡니까? 이분들이 구원이 없어지지 않았나? 이렇게도 볼 수 있는 겁니다. 이게 굉장히 심각한 이슈입니다
이 말씀그대로 우리가 문자적으로 그대로 보면 그런데 제가 다음시간에도 계속해서 하겠지만 이 안에 대부분의 구원받은 유대인들이 무슨 빵을 먹었습니까? 누룩이 섞인 빵을 먹은 겁니다. 그런데 분명히 나중에 성경을 보면 그 안에 소수의 남은 자들이 있다고 그랬습니다. 램런트들 소수의 남은 자들은 제대로 했다는 겁니다. 다시 말하면 이 사람들은 뭘 먹었다는 겁니까? 
누룩이 없는 빵 무교병을 항상 먹으면서 주욱 살아왔다는 겁니다.
이 안에도 그런 사람이 있는데 소수입니다 그래서 남은 자들이라 그랬습니다. 남은 자들 소수가 그대로 지켜왔다는 겁니다. 남은 자들이라는 것을 나중에 바울에게 로마서11장5절에 그랬습니다. 바울아 너도 남은 자인데 이것은 네가 잘나서가 아니고 이것은 내가 너에게 베푼 은혜 때문에 네가 남은 자가 되었다는 겁니다. 기가 막힌 말씀을 하시는 겁니다. 그러니까 자기가 잘나서 무교병을 먹은 게 아니고 하나님의 은혜가 임한 사람들은 이 기간 동안에 누룩이 없는 빵을 계속 먹어왔다는 겁니다. 그래서 구약에서 이 사람들은 남은 자들이라고 표현했습니다. 그래서 구약에서 남은 자 그래서 신학자들은 남은 자 신학이라고 그럽니다. 기가 막힌 신비가 이 속에 숨겨져 있는 겁니다. 그러니까 은혜 받은 남은 자들이 있는데 이 사람들은 제대로 누룩이 없는 빵을 먹어왔다는 겁니다. 그러니까 나머지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들은 누룩이 섞인 빵들을 먹으면서 주욱 예수님이 올 때까지 했다는 겁니다. 이것은 뭘 말해줍니까? 신약시대도 교회시대도 대부분의 하나님의 자녀들은 누룩이 있는 빵을 좋아하고 그렇게 먹어오고 있다는 겁니다.
그런데 소수는 그렇지 않다는 겁니다. 그런데 이 소수가 자기가 잘나서가 아닙니다. 예수님이 베푼 은혜 때문에 누룩이 들어 있는 빵을 싫어하는 겁니다. 이 진리를 우리가 깨달을 때는 질문을 해야 합니다 목사님! 여기까지 설명하신 게 무슨 말씀을 하시려고 여기까지 설명하십니까? 
그런 질문을 던져야 저와 마음이 맞습니다. 그러면 예수님이 하신 말씀을 우리가 봅시다. 예수님이 누룩이 뭐라고 정의를 내린 게 있습니다.
그런데 지난시간까지 누룩을 제가 한 가지만 이야기했습니다. 
제가 이번칼럼에는 누룩을 두 가지로 써놓았습니다. 교회시대에 누룩을 예수님이 두 가지로 설명했습니다. 첫 번째는 뭐냐면 마태복음16장12절에 교회시대에 누룩이 바리새인들과 사두개인들의 교리다 그랬습니다. 그것을 누룩이라고 그랬습니다. 이들의 교리란 게 뭡니까? 신약시대 와서는 오늘날은 종교다원주의로 이 세상을 낙원 화시키는 또는 번영신학 또는 성공신학 또는 행복신학 이런 잘잘 신학들입니다 이런 것들은 제가 교리적으로 볼 때 이게 누룩이 들어 있는 빵입니다 누룩이 들어 있는 하나님의 말씀인 겁니다. 
그러면 이 말씀들은 첫 번째 특징들이 있습니다. 인기가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설교를 들으면 인기가 있고 사람들이 쉽게 수용합니다.
또 아주 인간적인 겁니다. 항상 복 받는다 성공한다. 이렇게 말하니까 인간적이고 또는 인간사랑 적입니다 또는 대중적인기가 있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누룩이 들어있는 설교말씀입니다 이런 것들은 맛이 있습니까? 없습니까? 누룩이 들어 있기 때문에 맛있습니다. 빵이 보들보들하니까 누룩이 들어 있으니까 빵이 부풀어지고 보기도 좋고 먹음직하고 맛도 있고 고소합니다. 그러니까 많은 사람들이 여기에 몰려들고 있는 겁니다.
지금 제가 말하는 것은 하나님의 자녀들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예수님이 이 교리를 누룩이라 그랬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이 또 하시는 말씀이 있습니다.
누가복음12장1절에는 뭐라고 했냐면 이것은 위선이다 그랬습니다.
그래서 위선이라는 말은 휘포크리시스 다시 말하면 마태복음6장 산상수훈에서 외식하는 자들을 휘포크리시스 그러면서 세 부분에서 외식하는 자들이 나온다는 겁니다. 처음에 구제할 때 나팔 부는 사람들 두 번째는 기도할 때 나팔 부는 사람들 세 번째는 금식할 때 나팔 부는 사람들 이런 이야기를 예수님이 하셨습니다. 이 말은 뭐냐면 자기가 종교인으로써 인정받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을 예수님이 볼 때는 외식하는 자들이라는 겁니다.
그러니까 사람들을 항상 인식하면서 이런 측면에서 외식하는 자 또는 위선하는 자인데 이 외식하는 것도 위선부리는 것도 이게 예수님이 누룩이라는 겁니다. 누가복음12장1절에 교리만이 아니고 외식하는 것도 그래서 우리가 잘 아는 마태복음23장13절부터36절까지 보면 화있을진저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이여 하면서 화있을진저 일곱 가지 화있을진저 이게 외식하는 자들입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그것 때문에 구원을 잃어버릴 것을 쫘악 예화를 드려놓았습니다. 그러면 외식한다는 말이 뭘까요? 외식한다는 말은 사람에게 집중하는 겁니다. 그러니까 사람들에게 인정받으려고 하는 기독교인들의 행위들입니다 소위 보여주기 식입니다 그런 짓들을 한다는 겁니다.
이게 누룩과 관계되는 누룩인데 외식하는 행위입니다 다시 말하면 거룩한 체 하는 겁니다. 그런데 알고 보면 거룩하지가 않습니다.
진짜인양 하는데 가짜들입니다 위선적 종교행위들이라는 겁니다.  
본질이 빠진 비 본질에 집중하는 종교행위들입니다 예컨대 313년에 콘스탄티가 기독교를 공인한 후에 5대 교구가 나왔잖아요. 5대교구가 뭡니까?
첫 번째 로마교구 그다음에 콘스탄티노플교구 그다음에 시리아 안디옥교구 예루살렘교구 애굽 곱틱정교회 알렉산드리아교구 이 교구들이 그동안 카타콥교회로 지하에 있다가 교구들이 나타나가지고 제일 먼저 한 행동들이 뭔지 아세요? 전부다 외식하는 짓들을 한 겁니다. 건물을 크게 짓고 그것도 엄청나게 크게 짓고 그 안에서 종교행위들을 해왔습니다 
그리고 그때부터시작해서 지금까지 교회 안을 치장하고 웅장한 건물만 늘려놓고 교회 안을 치장하고 그 안에 성화들을 그려놓고 또 성인들 동상들 아기예수님동상들 마리아동상들을 만들어 놓고 파이프오르간까지 집어넣고 그리고는 엄숙한 예배를 드리고 성직자들이 화려한 성직자들의 옷을 입고 모자까지 뒤집어쓰고 누가 볼 때 속임 행위를 하는 겁니다. 
거룩하게 보이는 겁니다. 기만행위를 하는 겁니다. 이게 가짜 행위들인 겁니다. 가짜 거룩을 보여주는 겁니다. 그러니까 위선들을 한다는 겁니다.
그것을 누룩이라는 겁니다. 위선행위를 하는 것을 누룩이라고 그러는 겁니다. 누가복음12장1절에 그러니까 누룩이 두 가지가 있는 겁니다.
첫째는 교리적인 누룩이 있고 두 번째는 위선적인 누룩이 있다는 겁니다.
이런 짓들을 한다는 겁니다. 이것이 예수님말씀대로 그대로 교회시대에 두 누룩이 있어 왔습니다. 오늘날 까지 그러니까 이 교회시대 안에 보이지 않는 누룩이 없는 진짜 떡을 이걸 먹는 사람들은 구약 때 보면 소수의 남은 자들이 있듯이 교회시대 안에 각 교단 안에 로마가톨릭 안에도 그리스정교회 안에도 시리아정교회 안에도 애굽 곱틱정교회 안에도 소수의 남은 자들이 숨겨져 있는 겁니다. 그런데 그 사람들은 힘이 없는 겁니다. 
지금도 똑같습니다. 그 안에 소수의 남은 자들이 있는 겁니다.
그런데 우리가 모릅니다. 그런데 그 분들은 핍박 안에 있는 겁니다.
각 교단들을 우리가 지난시간에 공부 했잖아요 장로교 감리교 침례교 루터교 재 침례교 그 안에도 소수의 하나님의 남은 자들이 숨겨져 있는 겁니다.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소수의 남은 자들이 명맥을 이어오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제가 여러분들에게 질문을 던져 보겠습니다.
분명히 이런 짓을 하면 누룩이 들어 있는 떡을 먹는 짓을 하면 이 말을 다시 말하면 몇 가지 누룩이 있습니까? 교리적 누룩과 위선적 누룩입니다  
누룩이 있는 떡을 먹는 이분들은 어떻게 된다고 그랬습니까?
이스라엘공동체에서 끊겨나가리라 그랬습니다. 출애굽기15장15절과19절에 그러면 어떻게 되는 겁니까? 하나님의 자녀들이 많다는 소리입니까?
적다는 소리입니까? 이렇게 교회시대에 교회는 많고 뭐가 많아도 하나님의 자녀들이 이 말씀그대로 우리가 문자적으로 본다면 아하! 하나님의 자녀들이 많지 않구나? 이렇게 밖에 볼 수 없는 겁니다. 그러면 이 말씀과 예수님이 하신 말씀과 어떻게 연계가 되느냐면 떠오려는 게 뭡니까?
마태복음7장13절14절입니다.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그기는 생명의 문이니 들어가는 사람이 아주 적다는 겁니다. 그러니까 오늘날 수 많은 교회들도 있지만 은밀한 의미에서는 하나님의 자녀들이 교회는 많지만 이게 많지 않을 수 있구나 라고 지례짐작해보는 겁니다. 이게 저도 고민 중에 고민입니다
저 혼자만의 생각입니다 제 혼자만의 생각이 뭐냐면 많지 않겠구나? 
이렇게 보는 겁니다. 그렇지만 많지 않다고 공식적으로 말하기가 거북합니다. 왜냐면 황 목사 당신이 뭔데 남을 정죄해 그러면 저도 할 말이 없는 겁니다. 그런데 예수님의 말씀 속을 우리가 들여다보면 아하! 이게 많지가 않겠구나? 제 말에 동의하십니까? 그러면 우리질문이 있는 겁니다.
마지막질문입니다 왜 구약에서 유월절역사를 우리에게 보여주셨나?
구약스토리를 보면 문제투성인 겁니다. 구약스토리를 보면 거룩 찾기가 힘듭니다. 하나님의 자녀들인 이스라엘사람들이 이런 짓들을 했다는 이야기가 구약스토리입니다 그러면 왜 이런 것들을 우리에게 보여주셨나? 
그러면 저는 이렇게 생각하는 겁니다. 창조목적학교라는 하나의 큰 디자인 속에서 지금 이야기하는 겁니다. 그러면 뭐냐면 아하! 이 성경스토리는 특히 이스라엘이야기는 신약이야기도 마찬가지지만 이 이야기들은 모든 하나님의 자녀들을 위한 책이 아니고 남은 자들을 위한 교육용 책이구나? 
이렇게 한번 제가 생각을 하게 됩니다 남은 자들을 위한 교육용 책이구나?  
다른 말로 표현하면 남은 자들이 이런 것들을 다 보면서 브레포(breff)라는 말을 지난시간에 썼습니다. 이런 걸 보면서 남은 자들의 눈을 브레포(breff)시켜주는 눈을 크게 밝게 뜨게 해주는 다시 말하면 독수리시각 자가 되도록 이끌어주는 몽학선생처럼 성경스토리가 남은 자들을 브레포(breff)시켜주기 위해서 만든 이야기책이구나? 역사책이구나? 또는 현장역사이야기구나?
이렇게 저는 제 나름대로 정리를 한번 해봤습니다. 어떤 분들에게는 조금 어려울 수 있는데 그러면 결론입니다 그러면 목사님 남은 자들은 하나님의 자녀들 중에서 도대체 누굽니까? 하나님의 자녀들 중에서 남은 자들은 뭡니까? 무슨 빵을 좋아하는 사람들입니까? 누룩이 들어 있지 않는 빵을 선호하는 사람들입니다 누룩이 들어 있는 빵을 먹으면 그냥 입에서 뱉어 버립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맛있다고 그러는데 이게 맛이 없다고 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리고 단단한 누룩이 없는 빵을 더 좋아하는 사람들이 남은 자들입니다
그러면 남은 자들은 누굽니까? 그러면 제가 마지막 결론인데 잘 정리해봅시다 이분들은 아하! 하나님의 은혜로 불리 움을 받은 택함을 받은 신부 감들이구나? 은혜로 불리 움 받은 신부 감 후보생들이구나? 이렇게 한번 정리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약시대도 은혜로 무교병을 좋아해서 그것만 먹어왔던 남은 자들이 있습니다. 제가 다음시간에도 남은 자에 대해서 자세히 말씀드릴 겁니다. 신약시대도 주욱 그래 왔습니다. 어떤 교단 속에도 그 안에 보면 은혜로 남은 자들이 숨겨져 있습니다. 그러니까 이분들이 구약시대도 그렇고 신약시대도 그렇고 지금까지 이 사람들이 남은자로 있다가 죽어서 지금 어디로 갔을까요? 낙원에 올라간 사람들입니다 이분들이 언제 올라갑니까? 예수님이 공중 재림 하실 때 이분들을 모시고 내려올 것입니다
왜 내려옵니까? 뭘 하려고 혼인잔치에서 예수님의 공식적으로 신부가 되기 위해서 신부후보생들이 진짜 신부가 되기 위해서 예수님과 낙원에서 내려오는 사람들입니다 그러니까 구약에서 우리가 짐작하는 겁니다.
아브라함이나 노아도 구약에 나오는 유명 인사들 있잖아요. 이런 사람들이 남은 자들입니다 이사야서1장9절에 보면 이사야에게 예수님이 남은 자이야기를 어떤 식으로 했느냐면 이사야야 이걸 적어라 너 네들이 바벨론종교를 믿는 사람들이 구원받은 같은 하나님의 자녀들인데 바벨론 신들을 섬기고 너 네들이 이런 짓을 하고 있잖아 그런데 이스라엘공동체 안에서 그걸 안하는 사람이 있잖아 그 사람들을 남은자라 그러는데 너희들을 봐라 그 사람들이 소수인데 이 사람들 때문에 이스라엘공동체가 소돔과 고무라가 되는 것을 막아주고 있다는 겁니다. 소돔과 고무라는 완전히 없어져 버렸잖아요.
그러니까 이 사람들 때문에 남은 자들 때문에 내가 이스라엘을 지금 붙잡고 있단다. 그러는 겁니다. 기가 막힌 말입니다 이사야서1장9절입니다.
똑같이 오늘날도 교회가 소돔과 고무라 같지만 각 교단 안에 남은 자들이 숨겨져 있는데 이 사람들 때문에 내가 지금 교회들을 붙잡고 있단다.
이렇게 해석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AMI교회가 어떤 교회가 되려고 우리가 이 교회를 합니까? 우리는 전부가 남은 자가 되는데 초점이 가 있는 겁니다.
그러니까 볼품없는 조그만 AMI교회지만 이 교회 때문에 한국교회가 그래도 붙잡힘을 당하고 있고 이 교회 때문에 세계교회가 붙잡힘을 당하고 있지 않나 라고 우리가 확대해석을 할 수 있습니까? 없습니까? 남은 자 이론이 이렇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남은 자 그룹들은 들림 받아가지고 낙원에서 내려오는 남은 자 그룹들과 만나는 겁니다. 그런데 어떤 특별한 남은 자들은 메시아닉 유대인들은 7년 환란 동안에 두 증인인 메시아닉 유대인들과 이방인 중에서 순교자대열에 들어간 사람들은 7년 혼란 동안에 복음을 전하다가 이분들도 죽어서 나중에 부활해서 혼인잔치에 다 만나는 겁니다.
그러니까 남은 자 그룹들이 어떤 그룹들입니까? 예수님의 신부 감들인 겁니다. 왜 예수님이 이 신부 감들을 이렇게 디자인하셨나? 그러면 예수님이 천년왕국 때 예수님을 잘 모시는 지도자급들이 필요한 겁니다. 
남은 자 그룹들이 이때 지도자그룹이 되는 사람들입니다 계시록20장4절과6절에 그리고는 신천신지에 들어가서도 똑같이 지도자그룹들이 되는 사람들입니다 계시록21장24절 22장5절에 그뿐 아니라 영원세계에서 예수님의 창조목적동역 자 역할을 하는 사람들입니다 영원히 창세기1장28절에 그렇기 때문에 이분들은 다 예수님의 신부가 되는 사람들인데 결론 중에 결론입니다 왜 예수님이 신부라는 단어를 썼느냐면 우선 남편을 누구보다도 사랑하는 사람들입니다 첫 번째 남편인 예수님을 누구보다 사랑하고 두 번째는 남편의 애기를 임신해야 됩니다. 임신만 하면 안 됩니다 임신해서 그 아기를 출산시켜야 됩니다. 출산만 하면 안 됩니다 그다음에 양육을 해야 됩니다
임신→출산→양육을 해야 합니다 그러면 어느 정도까지 양육을 해야 합니까? 장사꾼이 되도록 양육을 해야 합니다 진주 장사꾼이 되도록 이렇게 남은자로 예수님이 예정된 사람은 무교병을 먹으면서 이렇게 예수님의 자녀들을 임신하고 출산하고 양육하고 장사꾼까지 되도록 만드는 일에 자기도 모르게 앞장서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뒤집어서 한마디 하면 저나 여러분들이 예수님의 신부후생인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제가 질문을 던지는 겁니다. 당신들이 예수님의 신부가 되는 것을 어떻게 압니까?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내가 예수님을 누구보다도 우선 사랑해야 됩니다. 그뿐입니까 그 예수님의 아기를 임신해야 되고 출산해야 되고 양육해야 되고 진주장사꾼처럼 만들어야 됩니다. 그런 사람이 되라고 주님께서 저를 통해서 여러분들에게 매주 잔소리하는 겁니다. 잔소리로 듣지만 거룩한 잔소리입니다 그뿐 아니라 내 민족애기만 낳으면 안 되잖아요. 우리가NK사역 왜 합니까? 우리가 왜 일본사역을 합니까? 그걸 해가지고 그 안에 장사꾼후보생들을 골라내는데 우리가 골라내는 게 아니잖아요? 예수님이 그런 사람들을 우리에게 붙어주십니다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이분들이 예수님을 사랑하고 출산하고 양육하여 장사꾼까지 되도록 우리가 뭘 해야 됩니까? 계속해서 도와주는 일을 해야 합니다 그러니까 내가 이 카테고리에 들지 않으면 내가 이 일을 할 수가 없습니다. 선교라는 게 일본선교 NK선교가 그것입니다 제가 곧 해외에 나가잖아요? 똑같은 겁니다.
새끼를 많이 낳아가지고 잘 키우고 그래서 장사꾼을 만드는 일에 앞장서는 이 사람들이 신부후보생인 겁니다. 그래서 우리가 모인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교회 와서 이 생각 외에 딴 생각을 하면 안 되는 겁니다. 저는 그걸로 부름 받은 사람입니다 저는 딴 생각도 없고 딴 욕심도 없는 사람입니다 이 일 때문에 지금 이렇게 주님을 섬기다보니까 주님이 저에게 건강도 주시고 필요한 것 다 주시는 겁니다. 교회 와서 잡소리하면 안 되는 겁니다. 여기에 집중하셔야 됩니다. 

기도드리겠습니다. 
예수님 저희들이 집중, 집중 외쳤습니다. 우리 모두가 남은자로 인쳐 주시고 우리를 사랑해서 영광 받아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주여 저희들의 이 고백을 받으시고 홀로영광 받아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하옵나이다. 아멘. 
  
※왜 유대인들이 유월절을 온전히 지키지 않았나?(출12:14)
1. 예수님께서 모세에게 언제 유월절을 지키라 하셨습니까? 왜 유월절을 디자인 하셨습니까?
2. 이 유월절을 어떻게 지키라 하셨습니까?
3. 금지 사항은 무엇입니까? 만약 유교 병을 먹으면 어떻게 됩니까?
4. 이 법은 얼마기간 유효합니까? 그런데 실제로 어떠했습니까?
5. 이스라엘인들이 광야 40년 기간 유월절을 몇 번 지켰습니까?
6. 가나안에 들어가서 예수님 때까지, 유월절 지킴 역사를 살펴봅시다.
7. 예수님이 공생애 기간 유월절 지키신 역사를 살펴봅시다.
8. 구약의 이스라엘인들은 신약의 누구입니까? 그 성구는?
9. 왜 구약의 유월절 지킴 역사를 우리에게 보여주셨습니까?
10. 예수님이 신약시대의 누룩을 두(2) 가지로 말씀하셨는데, 그것이 무엇이며, 실제로 어떻게 기독교 교회 안에서 이것이 실현되었습니까?
11. 왜 소수 남은자만이, 창조목적에 순종하도록 디자인 하셨습니까?
12. 어떤 분들이 남은자입니까? 이들이 장차 어떤 지위를 가지게 됩니까?

#황용현 목사님 설교내용영상으로 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p6_7HaBKxeo&list=PLgX4703ro_nUD_ph8F8hrye6GUKo_nT5u&index=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