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1강, 창세기4장9절-15절, 하나님의 신비와 창조목적학교; 아담타락에서 아브라함까지
요한계시록강해 31-1강, 하나님의 신비와 창조목적학교 ; 아담타락에서 아브라함까지 (창4장9-15)
31강은 제목이 하나님의 신비와 창조목적학교; 아담타락에서 아브라함까지입니다 우리가 아직도 요한계시록에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요한계시록에 다음시간부터 들어갈 텐데 들어가려면 오늘까지 하는 공부를 어느 정도 잘 소화를 하면 그다음부터는 조금 쉬워집니다,
그래서 항상 그럽니다, 기초 공부를 잘해야 되는 겁니다,
하나님의 신비가 무엇인지 아시죠, 계시록10장에서 요한이 하나님의 신비라는 단어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실은 이런 공부를 하지 않고 그냥 하나님의 신비하면 그것을 해석하기가 힘듭니다, 잘못해석하면 딴소리 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신비를 제가 몇 시간을 계속해서 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신비를 우리가 처음에 이렇게 말했습니다,
창세전부터 아담타락까지 설명하면서 열 가지 질문을 던졌잖아요,
아담타락이라는 것은 아담이 이 세상으로 떨어진 것입니다 아담의 입장에서 보면 이 세상에 떨어졌는데 하나님의 입장에서 보면 특히 예수님의 입장에서 보면 아담과 그 후손들을 창조목적학교에 입학시키는 걸로 보셔도 됩니다, 창조목적학교에 입학시키는 겁니다, 그 말은 창조목적학교가 개교된 겁니다, 개교가 되었는데 그때부터시작해서 학교학생이 누구냐면 하나님의 자녀들을 교육을 시키는데 교육방법이 있습니다,
제가 이렇게 보니까 일곱 가지교육방법으로 학교를 운영하시는 것 같습니다,
첫 번째는 성육신교육방법을 사용하십니다, 다시 말하면 피교육자수준으로 내려와 가지고 항상 교육을 합니다, 피교육자수준에 맞추어서 그것을 성육신교육이라고 그럽니다, 두 번째는 현장교육방법을 사용합니다,
세 번째는 시청각교육방법을 사용하십니다, 네 번째는 눈높이교육방법을 사용하십니다, 다섯 번째는 단계적 교육방법을 사용하십니다,
여섯 번째는 역사드라마 식 교육방법을 사용하십니다,
인간역사 속에서 교육하시는 겁니다, 일곱 번째는 다 구체적으로 인간역사 속에 드라마 식으로 교육하시는 겁니다, 그다음에 교육시키는 도구들이 있습니다, 어떤 도구들을 사용하셔서 교육을 시키느냐면 성서에서 보면 첫 번째는 개인을 사용하십니다, 개인 중에서도 두 가지 개인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자녀의개인과 사탄의 자녀개인입니다, 이런 개인을 사용해서 하시고 또는 조금 발전되면 두 번째는 민족을 통해서 교육도구로사용하십니다,
이것도 하나님의 자녀들의 민족과 사탄의 자녀민족입니다
예를 들면 나중에 보겠지만 아브라함을 부를 때는 민족을 사용하기 위해서 불렸는데 아브라함의 자녀 중에 두 자녀가 있습니다, 아브라함의 자녀들이라는 것은 하나님의 자녀들인데 첫째 이스라엘민족과 두 번째는 아랍민족이 아브라함의 자녀기 때문에 하나님의 자녀로 우리가 봐야합니다
그런데 역사 속에서 이스라엘민족이 선한역할을 하고 아랍민족은 악역을 하는 이런 역사드라마로 게다가 이스라엘민족들이 창조목적에 어긋나는 행위를 할 때 아랍민족을 사용해서 혼쭐을 내는 그런 드라마를 전개를 합니다,
이게 다 창조목적과정 속에서 일어납니다, 또는 민족 중에도 사탄의 자녀민족들도 사용하십니다, 하나님의 민족을 교육시키기 위해서 사탄의 민족들의 대표적인 것이 구약에서는 애굽 민족입니다, 그래서 학교의 테마가 뭐겠습니까 창조목적학교의 교훈이 창조목적이 무엇인가 이게 교훈이 될 수 있고 또는 조금 더 고상한 말로 하면 하나님의 신비 이것이 학교의 교훈으로 보면 되겠습니다, 아담타락으로 통해서 주전4000년부터 하나님의 신비를 가르치기 시작하는데 이때가 영적유아기로 보면 되겠습니다, 창세기3장15절을 우리가 무엇이라고 이야기하면 되겠습니까, 이것을 우리가 원시복음이다 그럽니다, 이걸 원어로 프로토 에반겔리온(proto evangelium)이라 합니다,
이 원시복음을 누가 누구에게 말하는 겁니까, 예수님이 사탄에게 약속하신 겁니다, 원시복음을 다른 말로 하면 예수님의 저주복음입니다
예수님이 저주받으시는 이야기입니다 예수님이 장차4천년 후에 인간으로 내려오셔서 십자가에서 저주받으실 것을 약속하신 복음입니다
이 복음을 아담 때는 영적유아기수준으로 보여주시는 겁니다,
일곱 가지 교육방법을 영적유아기수준으로 보여주시는 겁니다,
그래서 ①창세기3장21절에 가죽옷의 어린양이라고 그랬습니다,
창세기3장21절은 창세기3장15절의 원시복음이 있은 후입니다
창세기3장15절에는 아담이 타락하지말자 부끄러움 때문에 창세기3장7절에 무화과나무잎사귀로 치마를 만들어 입었습니다, 이 원시복음을 말씀한 후에 아담에게 그러는 겁니다, 네가 부끄러움을 면하려면 무화과나무잎사귀로는 안 된다는 겁니다, 이때가 아주 유년기입니다 영적유아기 때 예수님의 저주의 모습을 설명해주는 겁니다, 그러면서 아담보고 아담아 너 어린양을 죽여라 어린양을 죽여서 피를 흘린 다음에 가죽을 벗겨가지고 말렸다가 그 가죽치마를 만들어라 그 치마가 너의 부끄러움을 면하게 할 것이다
이렇게 말해주는 겁니다, 그러니까 거기에는 예수님이 어린양의 모습으로 오실 것이고 예수님이 죽으실 것이고 피 흘리실 것이고 이 모든 것이 가죽치마에 다 암시되어 있는 겁니다, 그리고는 그때부터 가죽치마를 입고서 아담과 하와와 그 후손들이 생활하기시작 하는 겁니다,
본인들은 아무것도 모르고 그렇게 생활하는 겁니다,
그래서 영적유아기입니다 그러다가 아들 아벨 때 와서 영적어린이기 에는 예수님이 두 아들 가인과 아벨에게 너희들 나에게 제사지내라 아담은 이미 동물(어린양)을 잡아서 가죽치마를 입는 수준까지 갔으니까,
그런데 두 아들 중에서 아벨은 그것을 지키는 겁니다,
그런데 가인은 안 지키는 겁니다, 나중에 때가 되면 이야기하겠지만 가인은 왜 안 지켰냐면 이게 큰 이슈입니다 그러면 많은 사람들이 가인은 농사짓는 사람이니까 그때 어린양이 주변에 없어서 편의상 그냥 곡물을 바쳤습니다, 이 말은 인위적인 진보주위사람들이 만든 예수님의 보혈과 관계없는 큰 그림을 모르는 사람들의 말입니다, 요한일서3장10절을 보면 이 세상에는 하나님의 자녀들과 마귀의 자녀들이 있다는 겁니다, 12절에 가인 같이 하지 말라 그는 악한 자에게 속하였다는 겁니다, 그러면 악한 자가 누굽니까,
마가복음4장15절에 보면 악한 자가 사탄입니다 그래서 가인은 악한자로부터 나왔다는 겁니다, 말씀이 길 가에 뿌려졌다는 것은 이들을 가리킴이니 곧 말씀을 들었을 때에 사탄이 즉시 와서 그들에게 뿌려진 말씀을 빼앗는 것이요
똑같이 이 말을 마태복음13장19절을 보면 아무나 천국 말씀을 듣고 깨닫지 못할 때는 악한 자가 와서 그 마음에 뿌려진 것을 빼앗나니 이는 곧 길 가에 뿌려진 자요 이악한 자가 요한일서3장12절에 나오는 가인인 겁니다,
그러면 질문이 황 목사님 왜 성경이 이렇게 복잡하니까 한 줄로 써놓으면 좋은데 왜 여기저기에 있습니까, 그러면 이사야가 대답을 하는 겁니다,
성경은 다 짝이 있다고 그랬습니다, 왜냐면 우리 피조물들은 모든 것을 한꺼번에 다 주면 피조물들은 성경을 알기를 우습게 알고 한 두 번 읽다가 그만 둡니다 여기저기에 벌여 놓으셔야만 우리가 열심히 찾게끔 되어 있는 겁니다, 그러니까 어떤 분들은 이 말하고 어떤 분들은 저 말하고 그러니까 서로 찾아서 연결시키도록 이게 우리 피조물들의 못된 한계성 때문에 그러는 겁니다, 그러니까 귀찮아하지 마시고 이걸 귀찮아하는 사람은 절대로 성장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가인에 대해서 이야기를 조금 해야 됩니다,
가인이야기를 창세기4장을 보면 중요한 이야깃거리고 모든 사람들이 질문하는 이야기들입니다 창세기4장9절부터 읽겠습니다,
9절부터15절까지는 신학자들이 해석하기가 힘든 구절 중에 하나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9여호와께서 가인에게 이르시되 네 아우 아벨이 어디 있느냐 그가 이르되 내가 알지 못하나이다 내가 내 아우를 지키는 자니이까
10이르시되 네가 무엇을 하였느냐 네 아우의 핏소리가 땅에서부터 내게 호소하느니라 11땅이 그 입을 벌려 네 손에서부터 네 아우의 피를 받았은즉 네가 땅에서 저주를 받으리니 12네가 밭을 갈아도 땅이 다시는 그 효력을 네게 주지 아니할 것이요 너는 땅에서 피하며 유리하는 자가 되리라
13가인이 여호와께 아뢰되 내 죄벌이 지기가 너무 무거우니이다
14주께서 오늘 이 지면에서 나를 쫓아내시온즉 내가 주의 낯을 뵈옵지 못하리니 내가 땅에서 피하며 유리하는 자가 될지라 무릇 나를 만나는 자마다 나를 죽이겠나이다 15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그렇지 아니하다 가인을 죽이는 자는 벌을 칠 배나 받으리라 하시고 가인에게 표를 주사 그를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서 죽임을 면하게 하시니라
이15절은 굉장히 어려운 절입니다, 왜 가인을 죽이지 못하게 하셨나,
그다음에16절부터4장 마지막24절까지는 가인의 족보들을 주욱 설명했습니다, 가인의 후손들을 여기서 보면 가인과 아벨은 같은 하나님의 후손들인데 이게 뿌리가 다르다는 것을 볼 수가 있는 겁니다, 여기서 우리가 깊이 보면 아까 우리가 요한일서에서 봤지만 가인은 사탄에서 나온 자라고 그랬습니다, 그러면 이게 문제가 생기는 겁니다, 같은 아담의 아들인데 한 아들은 하나님의 자녀고 그다음에 큰 아들은 사탄의 자녀로 이렇게 분리가 되는 겁니다,
이게 우리 수수께끼입니다, 이것을 어떻게 이해해야 되느냐면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그렇지만 우리가 문자적으로 그렇게 알고 있어야만 성경이 풀립니다, 그래서 성경에는 7천년 이 세상에 두 종류의 사람이 있는데 한 종류는 하나님의 자녀들이고 또 한 종류는 사탄의 자녀들이 있는데 사탄의 자녀들의 제일 선조가 누구냐면 그러면 가인과 그 후예들을 사탄의 자녀들로 보는 겁니다, 정통적으로 그렇게 봅니다, 그래서 가인과 가인의 후예들을 하나님이 시용하십니다, 7천년 창조학교에 아주 중요한 교사역할을 하는 사람들입니다, 하나님자녀들을 교육시키는 교사역할을 하는 자녀들이기 때문에 이 사람들이 7천년 이 세상에 숫자도 많아야 되고 존재해야 되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인을 죽이는 자는 어떻게 됩니까, 7배나 벌을 받을 것이고 가인후손들의 명단이 다 나옵니다, 그래가지고 그 공동체가 엄청나게 큰 공동체로 발전하는 겁니다, 이런 차원에서 가인은 어린양을 잡아서 피를 흘려서 가죽치마를 입어라 할 때 제 생각에는 입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는 제사도 곡식으로 제사를 드리지 피의 제사를 드리지 않았던 겁니다, 왜냐면 사탄의 자녀이기 때문에 제가 아까도 말했지만 진보주의고 이성주의사람들은 왜 아벨은 양을 키우는 사람이고 가인은 농사를 짓는 사람이라서 그렇다고 이렇게 이야기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곳은 성경의 큰 그림을 보지 못하고 인간적인 시각으로 보고 그러는 겁니다, 여기에 속임을 당하시면 안 됩니다, 그러면 또 한 가지학설이 있습니다,
이 세상에 두 종류의 인간이 있다는 그것이 우리가 ABA에서도 공부했습니다, 전통적으로 아벨과 가인학설입니다 이것이 두 종류의 사람이 있다는 학설이고 또 한 가지 학설은 뭐냐면 아담 전 사람과 아담학설입니다
영어로는 프리 애더마이트(Pre-adamite)과 애더마이트(adamite)학설입니다
아담 전 사람과 아담사람 그래서 아담 전 사람은 어떤 사람이냐면 이 사람들은 사탄의 사람들이다 그 다음에 아담사람은 하나님의 자녀다
이렇게 보는 학설이 있습니다, 그것을 어떻게 성경을 가지고 이야기하느냐면
아담 전 사람을 창세기1장26절27절의 사람입니다
26하나님이 이르시되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래서 이 사람을 아담 전 사람이라고 이렇게 해석을 합니다,
프리 애더마이트(Pre-adamite)라는 겁니다, 그런데 여기에 특색이 뭐냐면 아담은 누구냐면 창세기2장7절의 사람을 아담이라 하는 겁니다,
그러니까 창세기1장26절27절과 2장7절의 아담을 다른 아담으로 보는 겁니다, 26절27절에 보면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을 받았지만 2장7절의 아담은 하나님의 영을 받았다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래서 두 아담을 분리시키는 겁니다, 그래서 첫 번째 창세기1장26절27절 아담은 아담 전 아담이라는 겁니다, 우리가 말하는 아담을 만들기 전에 이미 사람이 존재했다는 겁니다,
그런데 그 사람들은 하나님의 영을 받지 않았던 사람들이라는 겁니다,
그러니까 이 사람들을 사탄의 자녀들이다 이렇게 보는 겁니다,
그리고 한참 있다가 하나님이 때가 되어서 우리가 말하는 아담은 창세기2장7절의 아담이고 하나님의 자녀들이다 이렇게 보는 겁니다,
그래서 영어로 프리 애더마이트 앤 애더마이트 디오리(Pre-adamite andadamite theory )라 그럽니다, 그래서 이 사람들을 어떻게 설명하느냐면 가인이 나중에 결혼했다고 그랬잖아요, 그러면 그 여자가 어디 있느냐 입니다, 그럴 때 프리 애더마이트(Pre-adamite)를 이야기하는 신학자들은 이미 가인이 만들어졌을 때는 사람들이 많이 살았다는 겁니다,
프리 애더마이트(Pre-adamite)들 중에 하나와 결혼했다고 보는 겁니다,
그러면 프리 애더마이트(Pre-adamite)를 믿지 않는 이쪽에서는 아담이 가인과 아벨만 낳은 것이 아니고 그 사이에 여자들도 많이 낳았다는 겁니다, 그런데 여자들 이름은 성경에 기록을 안 한다는 겁니다,
그러니까 그 여자들 중에 하나와 가인이 결혼했을 것이다,
라고 보는 겁니다, 그러면 무 천년주의자들이나 후 천년주의자과 그다음에 역사적전 천년주의자들의 일부는 아벨 가인학설을 전통학설로 믿고 있습니다, 이분들은 아담 전 학설을 믿지 않는 겁니다, 그런데 역사적 전 천년주의자들의 일부와 세대주의 전 천년주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담 전 학설을 믿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이 두 학설이 기독교계에 팽배하게 이렇게 나누어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담 전 학설을 믿지 않는 겁니다,
그 쪽에서 배운 사람들은 아담 전 학설을 말하면 무조건 이단이라고 소리 지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것은 너무 심합니다,
저도 아담 전 학설을 믿지 않는 사람입니다, 그렇지만 아담 전 학설을 믿는 정말 훌륭한 하나님이 사랑하는 신학자들과 목회자들과 기독교인이 전 세계에 깔려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그것을 믿지 않는다고 해서 남을 함부로 이단이다 삼단이다 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는 겁니다,
하나님의 큰 그림을 보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내가 아는 게 한계가 있다는 것을 그래서 이런 것이 있다는 것을 우리나라에도 아담 전 학설을 믿는 목회자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제가 목회자들을 모아놓고 세미나를 해보면 많은 목회자들이 그 부분에 대해서 나한데 질문을 합니다, 목사님 저는 이걸 믿는데 이걸 믿지 않는 분들도 있는데 목사님은 어떻게 생각합니까,
저를 자기 쪽으로 몰아가려고 하는 게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렇게 중립적으로 이야기를 해줍니다, 왜냐면 팽배하게 예수그리스도를 사랑하는 많은 사람들이 양쪽에 다 있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함부로 말할 수 없습니다,
그러니까 함부로 남을 저주하고 이러다보면 나중에 주님나라에 올라가서 종아리를 맞을까 겁나는 겁니다, 그러니까 함부로 우리가 남을 비평하면 안 됩니다 지혜로운 자는 우리의 한계성을 항상 깨닫고 내가 아는 것이 다가 아니라는 것을 항상 마음속에 두시고 열을 내시면 안 됩니다,
제가 다시 말합니다, 절대로 열을 내시면 안 됩니다 그것은 교만한 겁니다,
그게 무슨 말이냐면 내가 아는 게 최고다 그러니까 딴 놈들은 다 틀려먹었다 이런 태도가 있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겸손해야 됩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이 있지만 그것이 절대적은 아니다 예수님 안에서입니다 예수님 안에서 내가 아는 것도 다른 사람이 아는 것도 예수님 안에서 존중해주는 그러면서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을 잘 유지해가는 그러한 부드러운 마음을 여러분들은 가지고 있으니까 그걸 계속유지하시길 바랍니다,
그런데 아벨은 히브리서11장에 보면 아벨은 믿음이 있었다는 겁니다,
히브리서11장의 믿음은 무엇인지 아시죠, 이 세상은 나그네 세상이고 창조목적학교고 저 세상이 우리고향이고 하늘에 올라가면 상급이 있다는 히브리서11장의 믿음인데 4절에 보면 믿음으로 아벨은 가인보다 더 나은 제사를 하나님께 드림으로 의로운 자라 하시는 증거를 얻었으니 하나님이 그 예물에 대하여 증언하심이라 가인의 곡물제사는 아니라는 겁니다,
②아벨은 어린양을 제사로 드린 겁니다,
그런데 히브리서11장에 보면 의심스러운 게 하나가 있는 게 구약의 믿음이 있었던 유명인사들 이름이 쫘악 나오는데 아벨의 아버지이름은 없습니다,
그것을 천국에 가서 여쭈어 봐야겠습니다,
이렇게 가다가 노아시대가 되었습니다, 노아는 주전3천년입니다
영적유치원 단계입니다, 노아에게 방주를 지어라 그랬습니다,
그래서 창세기6장14절에 방주건축을 지시했습니다,
물은 심판입니다 방주는 예수님입니다 6장14절에 보면 역청으로 안팎에 칠하라 그랬습니다, 칠하라는 동사가 히브리어로 카파르라는 단어인데 그 뜻이 뭐냐면 피를 안팎으로 바른다는 소리입니다, 그래서 구약에서 예수님의 보혈을 어린양의 피를 뿌리고 그것을 바른다는 뜻입니다
그러니까 방주의 안팎에다가 아스팔트로 페인트칠하라는 겁니다,
만약에 아스팔트로 페인트칠을 안 하면 문이 들어오는 겁니다,
그러니까 심판이 들어오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스팔트로 꼭 칠해야 되는 겁니다, 다시 말하면 아스팔트가 예수님의 십자가상의 보혈입니다
그냥 보혈이 아니고 십자가에서 흘린 보혈입니다 그 보혈로 칠해야 되는 겁니다, 다시 말하면 예수님의 보혈이 없는 방주에 들어가면 심판으로 물이 들어오는 겁니다, 그러니까 예수님이 꼭 십자가상에서 흘리신 그 보혈을 방주에다가 뿌려주어야 되는 겁니다, 칠해주어야 되는 겁니다,
그래야지만 그 안에 들어간 사람들이 심판에서 구원을 받는 겁니다,
이 모습을 아주 구체적으로 보여주시는 겁니다,
이것이③방주의 어린양입니다 다음시간에 뵙겠습니다,
#황용현 목사님 설교내용영상으로 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g6c18hDfmc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