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강, 스가랴서
선지서17권 개관 38강, 스가랴서
오늘은 스가랴서를 공부하겠습니다, 스가랴서는 열다섯 번째 선지서입니다
스가랴는 사역을 주전520년부터 시작을 해서 약40년 동안 사역을 하신 분입니다 주전480년까지 이분은 스가랴서를13장을 섰습니다,
그래서 대선지서로 분류가 됩니다, 스가랴라는 이름은 어떤 의미가 있느냐면 영어로는 제카리아(Zechariah)라고 부르는데 스가랴의 뜻이 기억된 하나님 또는 하나님이 기억하셨다 이렇게 우리가 볼 수가 있습니다,
이 사람은 직업이 무엇이냐면 스가랴1장1절에 보면 선지자라 그럽니다,
그런데 예레미야도 그렇고 에스겔도 그렇고 선지자인데 제사 장이였다, 라는 표현이 나옵니다, 예레미야1장1절에 그 가족의 배경을 보면 이 사람도 제사장출신인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선지자이면서 제사장인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거기에 왜 그렸냐면 1장1절에 보면 할아버지이름이 나옵니다,
할아버지가 누굽니까 잇도 라는 할아버지이름이 나옵니다,
잇도 라는 분이 제사장입니다 할아버지가 제사장이면 그 아버지도 제사장이고 제사장집안이라는 소리입니다 잇도가 제사장인 것은 느헤미야12장4절에도 보면 잇도가 제사장이라고 나옵니다,
느헤미야서를 쓸 때 느헤미야가 예루살렘으로 귀환 했잖아요 느헤미야가 예루살렘으로 귀환할 때 잇도도 같이 귀환 했는데 이분이 제사장이다,
라는 말이 느헤미야12장4절에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바벨론포로에서 스룹바벨과 여호수아와 함께 귀환할 때 주전538년에 귀환했거든요 주전538년이니까 주전586년 사건으로 70년 만에 주전516년에 성전을 완공했으니까 70년이 차기 전에 주전538년에 귀환그룹들이 스룹바벨과 여호수아 이분들을 귀환시킨 것은 성전재건 시키기 위해서 이럴 때 스가랴의 할아버지 잇도도 함께 귀환했다,
라고 성경에 기록이 되어 있는 겁니다,
그런데 잇도가 느헤미야12장4절에 보면 제사장이라고 딱 못을 박아 놓았습니다, 그런데 스가랴1장1절에 보면 할아버지이름이 잇도였고 그다음에 아버지이름도 거기에 나옵니다, 베레가 이름만 이렇게 있지 이분에 대한 기록이 성경에는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추측하건데 이사람 베레가의 아버지가 잇도입니다, 잇도가 제사 장이였으니까 분명 베레가도 제사 장이였음이 틀림없습니다, 그런데 이분이 그 후 기록이 없는 걸 보면 이분이 일찍 세상을 떠났지 않았나, 라고 추측하는 겁니다,
그래서 잇도 라는 할아버지가 자기의 제사장권한을 아들 베레아에게 주었지만 제사장권한을 더 구체적으로 주신분이 스가랴라고 보는 겁니다,
그런데 스가랴는 선지자역할을 했지만 또 출신이 제사장 이였다고 보는 겁니다, 그래서 이 스가랴는 이분이 사역을 주전520년부터 사역을 했는데 이 사람이 태어나기를 바벨론에서 태어났습니다, 스가랴2장4절에 보면 이분이 사역을 시작하는 주전520년 그때가 아주 젊은 청년이었다고 그랬습니다,
스가랴2장4절에 이르되 너는 달려가서 그 소년에게 고하여 이르기를 스가랴가 젊은 소년 때입니다, 태어나기를 바벨론에서 태어났는데 우리가 추측하는 겁니다, 잇도가 할아버지가 스룹바벨과 여호수아와 같이 귀환할 때 할아버지와 함께 귀환했다, 라고 보는 겁니다, 그러면 언제겠습니까,
주전538년입니다, 그러면 귀환할 때 아주 조그만 꼬마였을 겁니다,
주전538년에 귀환해가지고 지금 스가랴메시지를 받은 게 주전520년이니까 18년 후입니다, 그러니까 이분이 스가랴가 몇 살 정도 되었을 때 이 메시지를 받아서 쓰기 시작하였을까요,
적어도 18세 그러니까 스가랴가 바벨론에서 태어나자마자 귀환하였다고 가정하면 성경에 보면 소년이라고 그랬기 때문에 분명히 25살 미만 같습니다, 또는 20살 미만일 수도 있습니다,
아주 젊은 나이에 제사장집안의 손자로써 은사를 받은 분입니다
그러면 학개가 사역을 주전520년에 1년을 했습니다,
스가랴는 그의 주전520년부터 사역을 했는데 그때 학개가 사역을 시작할 때입니다, 학개는 1년 만 하고 말았는데 같은 동일시대 인물임이 틀림없습니다, 에스라5장1절과 6장4절에도 그런 이야기가 나옵니다,
동일시대 인물이지만 학개와 차이점은 뭐냐면 이분은 사역을 더 길게 하였습니다, 학개는 딱 한해에 끝냈지만 주후520년에서 주후480년까지 했으니까 약40년 동안 사역을 하신 겁니다,
그렇다면 스가랴서를 쓰신 목적이 무엇인가 주목적이 뭐냐면 학개와도 동일한데 지금 스룹바벨과 여호수아나 스룹바벨은 정치인물이고 유다지역에 총독으로 임명받았고 여호수아는 제사장이었습니다,
이분들에게 무엇을 하라고 성전재건 하라고 주목적이 그것입니다 제2성전을 재건하라고 이미 재건될 것을 예언 받았지만 이분들이 예루살렘에 그것 때문에 왔는데 여러 가지 방해도 있었고 해서 어려운 가운데 있을 때 학개를 통해서 이 메시지를 주셨고 학개1장과2장에 보면 나옵니다,
그리고는 스가랴서에 보면 4장8절에서부터 10절에 정확하게 나옵니다,
성전을 재건하라 이것이 아주 주목적이었습니다,
하나님이 이분들을 통해서 메시지를 주신 겁니다, 스룹바벨과 여호수아에게 이 성전을 그래서 제2성전 또는 스룹바벨 성전 이렇게 부릅니다,
정확하게 이것이 언제 끝났습니까, 주전516년에 끝났습니다,
성전재건 할 때 거기에 관련되는 선지자들이 스가랴 또는 학개 이렇게 머릿속에 기억하시면 되겠습니다, 주목적이 성전재건 하는 겁니다,
그리고는 부수목적들이 있었습니다, 부수목적들이 여러 가지가 있었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첫째가 유대인들아 너희들이 창조목적을 위배하는 행위를 우상 섬기는 행위들을 그동안 주욱 했는데 거기에 대해서 회개를 하라는 메시지들이 담겨 있습니다, 그다음에 두 번째 부수목적 중에 하나가 뭐냐면 영적으로 갱신을 해라 그걸 촉구하는 메시지들이 담겨있습니다,
나중에 우리가 구체적으로 볼 겁니다, 그다음에 세 번째 부수적인 목적이 뭐냐면 이분은 완전한 인간으로 오신다, 이분의 인성을 계시를 해 줍니다,
6장12절과 13장7절에서 그다음에 두 번째 메시아에 관한 이야기를 하십니다, 메시야가 은 30냥에 팔린다, 이 메시지가 스가랴의 메시지입니다
그래가지고 나중에 팔렸다가 가롯유다가 은30냥에 팔았다가 은 30냥을 토기장이 이야기까지 예언을 했습니다,
11장12절에서13절에 은30냥에 팔리고 판 분이 이것을 집어 토기장이 밭에 던진다는 이 예언을 했습니다,
세 번째 예언은 이 메시지아가 십자가에서 피 흘리시고 죽으실 것이다 13장11절에서 예언하십니다, 네 번째 예언은 이분이 대 제사장이 되실 것이다
6장13절에 그리고 다섯 번째 예언이 이분이 왕 중에 왕이 되실 것이다
6장13절,9장9절,14장9절,14장16절에 그런데 거기에 9장9절은 대단히 유명한 말씀입니다, 이걸 그대로 신약에 와서 이루는 그 유명한 마태복음21장5절에 예루살렘에 입성하실 때에 나귀타는 장면 이것을 스가랴9장9절을 인용한 겁니다, 유명한 말씀입니다 마태복음21장5절에서 성취되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 나귀를 가서 가져 오너라 그리고는 스바냐9장4절을 성취하기 위해서 다 그랬습니다, 스가랴9장9절에 시온의 딸아 크게 기뻐할 지어다 예루살렘의 딸이 즐거이 부를 지어다 보라 내 왕이 내가 시온의 딸들의 왕 예루살렘의 딸들의 왕입니다 다시 말하면 딸들이 라는 것은 하나님의 백성들 예수님의 신부들이라고 보면 됩니다, 내 왕이 내게 임하나니 그는 공의로우시며 구원을 베풀면 겸손하셔서 나귀를 타나니 나귀의 작은 것 곧 나귀새끼니라 그러는 겁니다, 나귀는 영어로 덩키(Don Key)라 그럽니다,
나귀새끼는 Cold 예수님이 나귀를 타신 게 아니고 나귀새끼를 타신 겁니다, 왜 예수님이 나귀새끼를 타시고 예루살렘으로 입성하실까요,
그러면 스가랴가 예언한 것을 이루기 위해서 왜 예수님이 나귀새끼를 타고 들어가십니까, 왜 그것을 예언시킨 겁니까,
그러면 우리가 출애굽기12장부터 시작하는 겁니다,
출애굽기1절부터 주욱해서 7절8절까지 어린 양을 취하라 그러는 겁니다,
그런데 어느 날 취합니까, 1월10일 날 취하는 겁니다, 1월10일 날 취해가지고 며칠 동안 이 양을 점검하라고 그랬습니까,
4일 동안 점검하라고 그랬습니다,
그리고는 4일이 끝나고는 그날 저녁에 잡으라는 겁니다,
그러면 점검하는데 점검기준이 뭐냐면 5절에 1년 된 흠 없는 수컷 이것이 누구를 상징합니까, 예수님을 상징합니다,
그래서 1월10일 날 에 정확하게 예수님이 예루살렘에 들어가는 날입니다
유월절을 지키려 이것을 종려주일이라고 그럽니다,
정확하게 예수님이 유월절을 지키시기 위해서 들어가시는 겁니다,
이스라엘사람들은 양을 잡아다가 자기 집에 갖다 놓고 점검을 시작하는 달입니다, 4일 동안 점검을 시작하는 날이 그날입니다
그런데 유대교가 많이 부패되면서 물질화되면서 예루살렘지역이 장사꾼들이 유대교를 편하게 만들어가지고 점검 별로 하지도 않고 제사장들이 비둘기 장사하고 양 장사하고 염소장사하면서 있을 때입니다
그래가지고 예루살렘이 동물들로 냄새피우면서 잔뜩 있을 때입니다
그래가지고 예수님이 그런 상황 속에서 예루살렘으로 들어가시는 겁니다,
들어가시는데 예수님이 스가랴9장9절 말씀대로 나귀새끼를 타고 들어가시는 겁니다, 그러면서 스가랴에게 말한 걸 이루는 장면입니다 예수님께서 그걸 이루시겠다는 겁니다, 그러면 왜 나귀새끼를 타고 들어 가셔야 되느냐 이것은 예수님이 어린 양으로 들어가시는 겁니다,
어린 양으로 예루살렘에 취함을 받으러 들어가시는 겁니다,
어린 양으로 들어 가셔야 되는데 어린 양의 모습으로 이분이 들어가시려면 발이 4개가 달려야 됩니다, 두발로는 안 됩니다 그런데 스스로가 네 발 달린 동물화 하셔서 그걸 상징화 하셔서 들어가시기 위해서 아주 계획하신 겁니다, 스가랴를 통해서 그렇게 들어갈 거다 왕이 그런데 네 발로 예수님이 들어 갈 수 없잖아요 그래서 네 발로 갈 수 있는 유일한 길은 그 당시의 나귀입니다 나귀인데 일반 나귀를 타면 안 되는 겁니다,
다른 사람이 탄 나귀는 안 되는 겁니다, 그러니까 나귀새끼를 타야 되는 겁니다, 예수님이 유일하게 타는 겁니다, 나귀에 다른 사람이 한 번도 타면 안 되는 겁니다, 그래서 유일하게 예수님만 타시는 나귀를 그래서 나귀새끼를 준비시켜 놓은 겁니다, 그래서 스가랴에게 주셨던 이 예언을 성취하기 위해서입니다, 1월10일 날 들어가시는 겁니다,
들어가시는 목적이 무엇입니까 예수님이 들어가셔서 1월15일에 십자가에 달려 죽으셔야 되는데 죽으시기 전에 나흘 동안 점검을 받아야 됩니다,
예수님도 그래서 예수님도 모세에게 내가 점검받을 거다, 라고 말씀 하셨기 때문에 점검을 받으셔야 하기 때문에 예수님도 똑같이 그날 들어가셔서 그때부터 일요일입니다 월. 화. 수. 목4일 동안 예수님도 점검을 받았습니다, 예수님이 성경에 보면 적어도 일곱 번이나 받았습니다,
왜냐면 죄가 있는 분인가 없는 분인가를 점검을 일곱 번이나 받으셨습니다, 4일 동안 일곱 번 받은 것을 드리겠습니다,
점검받으시고는 다 죄 없으신 분이라고 일곱 번 완전히 증명을 받았습니다, 첫째 빌라도에게 마태복음27장24절입니다,
빌라도가 볼 때 예수님이 죄 없음을 고백하는 겁니다,
두 번째 빌라도의 아내 마태복음27장19절입니다,
그다음 대제사장입니다 마가복음14장55절에서 네 번째 백부장입니다
누가복음23장47절에서 다섯 번째 십자가 주변에 있었던 무리들입니다
누가복음23장48절입니다, 여섯 번째로 가롯유다 도 마태복음27장4절입니다, 예수님이 모세에게 어린 양은 흠 없는 어린 양이어야 된다고 그랬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이 흠 없으신 분이라는 것을 4일 동안 스스로 점검을 받으신 겁니다, 그래서 스가랴9장9절에 그런 의미에서 우리에게 예언하는 겁니다, 예수님의 정체성 마지막 여섯 번째 정체성이 뭐냐면 이분이 재림주로 오신다, 라고 스가랴가 예언을 받았습니다,
14장4절에 그다음에 부수적이지만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 스가랴는 종말론 메시지를 받았습니다, 그러니까 학개하고는 굉장히 차이가 납니다,
그래서 이분이 어떤 종말론 메시지를 받았느냐면 첫 번째는 예수님이 재림 전에는 예루살렘이 에워 쌓일 것이다 예루살렘이 에워 쌓임을 당할 것이다, 라는 메시지를 받았습니다, 12장3절, 14장1절2절 두 번째 종말론 메시지가 예수님 재림 전에는 거짓 선지자들이 많이 나타날 것이다
13장1절에서6절에 그다음에 세 번째로는 7년 환란이 일어날 것이다
13장7절에서9절에 네 번째로는 예수님이 지상 재림할 것이다
14장1절에서8절에 다섯 번째로 1000년 왕국이 있을 것이다
14장9절에서21절 그렇기 때문에 오늘날 우리 종말론을 전공으로 하는 분들이 스가랴서 뒤 부분을 많이 인용을 합니다,
그래서 스가랴가 이런 측면에서 스가랴서를 집필하게 되었는데 우리가 한 가지 스가랴서가 어떻게 구조가 되어 있는가를 한번 보겠습니다,
“스가랴서의 구조” 스가랴서를 보면 크게 두Part로 나눕니다,
Part 1은 1장부터8장까지입니다 Part 2는 9장부터14장까지입니다,
그래서 Part 2에서 예수님의 초림에 관한 이야기부터 시작하면서 나중에 재림까지 말씀하는 게 Part 2입니다 그래서 9장에서부터14장을 많이 인용을 합니다, 신약 분들이 그러면 Part 1을 한번 봅시다,
(1)서론은 1장1절에서6절까지입니다 ①날짜와 저자이름이 나옵니다,
언제 이것을 썼고 누가 이것을 썼는가,
1장1절에 ②유대사람들에게 회개를 촉구하는 메시지가 있습니다,
회개하라 창조목적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유대인들아 1장2절에서6절까지 이 부분이 서론입니다, (2) 이분이 밤중에 여덟 가지의 비전을 보는 이야기입니다 1장7절부터6장8절까지 기록되어 있습니다,
①화석류 나무사이에 말을 탄자가 있는 걸 보여주는 겁니다,
그게 1장7절부터17절까지 ②뿔이 네 개가 달린 대장장이 4명을 보여주는 겁니다, 1장18절에서28절에 ③측량줄을 손에 들고 서있는 한 사람을 보여주는 겁니다, 2장1절에서13절에 ④대제사장 여호수아가 성결케 된 모습 3장1절에서10절까지 ⑤순금등대와 두 감람나무를 보여주는 장면입니다
3장1절부터14절에 ⑥날아가는 두루마리를 보여주는 겁니다,
5장1절부터4절에 ⑦에바 가운데 앉은 한 여인을 보여주는 겁니다,
5장5절부터11절에 ⑧병거4개를 보여주는 겁니다,
6장1절에서8절에 여기에 대한 해석은 쉽지가 않습니다,
그리고 신약에 와서는 이 해석들을 별로 인정하는 게 별로 없습니다,
그러니까 여러분들은 그냥 이렇다 하는 것만 아시길 바랍니다,
그다음에 (3) 대제사장 여호수아에게 씌워진 상징적인 면류관을 보여주는 겁니다, 6장9절에서15절에 (4) 금식의 문제와 장례의 약속들을 보여 줍니다 7장과8장에서 ①7장1절에서 3절 내용인데 벧엘 사람이 와 가지고 성전에 있는 제사장들과 선지자들에게 질문을 던지는 이야기입니다
그러면서 무슨 질문을 던지느냐면 성경에 보면 5월 달에 울면서 기도해야 되느냐는 질문을 던집니다,
그것이 7장1절에서부터3절에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②7장4절에서 7절에 기록된 내용인데 유대민족이 지난70여 년 동안 5월과7월에 금식을 해 왔는데 이것이 여호와를 위해서 금식을 했느냐 안 그러면 너 네들을 위해서 금식했느냐 이런 질문을 던지는 이야기입니다
③너희들 회개하라 라고 한 마디 던지는 이야기입니다
그게 7장8절부터14절에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④하나님의 은총이 임해서 이스라엘이 회복 될 거다,
이렇게 말씀하시는 겁니다, 8장1절에서23절에 회복되리라
이 부분이 Part 1입니다 Part 1을 읽으면 해석하기가 쉽지가 않는 부분이 있습니다, 1장에서부터 8장까지 그래서 이 부분을 많이 인용하지 않습니다, 젊을 때 스가랴가 받아서 그런지 문장내용들이 너무 구체화되어 있지 않아서 읽는 학자들로 그렇게 쉽게 와 닿지 않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면 Part 2를 봅시다, Part 2는 9장부터14장입니다
이 부분은 많이들 인용하고 이 부분은 우리에게 도움이 되는 부분입니다
특히 예수님의 초림과 재림을 이야기하는 신약교회에는 그래서 Part 2에
(1)예수님의 초림에 관한 메시지가 있습니다,
9장에서11장이 거기에 속합니다, ①예수님의 초림을 예언을 합니다,
9장1절에서부터10절에 ②예수님의 십자가보혈을 이야기합니다,
9장11절에서17절에 ③오순절 보혜사 성령강림을 예언합니다,
10장1절에서12절에 ④가룟 유다가 은 30개에 예수님을 팔고 토기장이에게 던지는 예언이 11장1절에서14절에 (2)예수님의 재림에 관한 메시지를 받은 겁니다, 12장에서14장 마지막까지 예수님의 재림에 관한 메시지입니다,
그중에 ①7년 환란에 관한 기록을 해 놓았습니다,
12장1절에서부터14절까지입니다,
그리고는 ②1000년 왕국에 관한 예언을 해놓았습니다,
14장9절부터21절입니다, 그런데 1000년 왕국 때 무슨 기록이 나오느냐면 이스라엘사람들이 초막절을 지킬 것을 예언해 놓았습니다,
14장16절.18절에 그래서 우리가 일곱 절기를 이야기할 때 제일 마지막 절기가 초막절입니다, 일곱 절기에서 첫 번째 절기가 유월절 1월15일에 예수님이 죽었습니다, 두 번째 절기가무교절 1월16일 초실 절이 1월17일로 초실 절에 예수님이 부활의 첫 열매로 부활하셨습니다,
그래서 첫 세절기가 예수님의 초림절기입니다,
그리고 초실 절에서 50일 후 오순절이 3월6일 날입니다,
오순절 날 보혜사 성령님을 받은 날이고 그리고는 예루살렘교회가 개척된 날입니다, 다시 말하면 교회시대의 시작이 오순절입니다 다른 말로 표현하면 판타타 에뜨네 즉 만민이 복음을 받기 시작하는 때입니다, 복음추수 시작이 오순절부터 시작이 됩니다, 그래가지고 4개월 동안은 이방인 농사짓는 기간입니다 그래서 이것을 예수님이 사마리아여자에게 하시는 말씀이 있습니다, 요한복음4장35절에 예수님이 35너희는 넉 달이 지나야 추수할 때가 이르겠다 하지 아니하느냐 이때 추수가 뭐냐면 이방인추수입니다
그래서 이 4개월 동안 오순절부터 시작해서 4개월 동안은 이방인의 숫자를 채우는 기간입니다, 추수가 끝나면 이방인이 다는 아니지만 하나님이 택하신 이방인의 충만한 숫자가 차면 유대인들도 눈을 뜬다고 그랬습니다,
그래서 로마서11장25절에 지금 그런데 우리가 살고 있습니다, 그러면 유대인들 중에서 눈을 뜨는 메시아닉 유대인144000명이 나오기 시작하는 겁니다, 그러니까 이방인의 충만한 숫자가 차가고 있음이 틀림없는 겁니다,
그러니까 이방인의 숫자가 차가고 있을 때 그 다음절기가 나팔 절입니다,
나팔 절이 7월1일입니다 나팔 절은 예수님이 공중에서 나팔소리와 함께 공중 재림을 이야기하는 겁니다, 그리고 나팔 절이 있으면서 유대인들이 며칠 동안 회개를 합니까, 10일 동안 회개를 하는 7월10일이 속죄 절이라 합니다, 그래서 7월1일부터10일까지10일 동안을 7년 환란으로 보고 있는 겁니다, 유대인들이 들림 받지 않고 유대인들이 환란을 겪는다는 하나의 상징적인 의미도 있는 겁니다, 그래서 속죄 절은 지상 재림과 관계가 있는 겁니다, 그리고는 마지막 절기가 초막절 또는 장막절 그러니까 여기 지금 보면 스가랴에게 말하는 겁니다, 1000년 왕국 때 초막절을 지킨다는 겁니다,
스가랴에게 두 번이나 말하는 겁니다,
14장16절과18절에 그러니까 1000년 왕국은 초막절로 보면 되는 겁니다,
이런 의미에서 스가랴를 통해서 우리에게 시사 하는바가 꽤 있습니다,
그래서 아까도 말했지만 Part 2부분 예수님의 초림과 예수님의 재림 부분을 스가랴가 이주 우리에게 도움이 되는 부분들을 많이 붙이고 기록을 해놓았습니다, 심지어 가롯유다 이야기까지 또 예수님이 나귀새끼를 타실 것이라는 것 까지도 다 미리 이분에게 보여 주신 겁니다,
그러니까 스가랴 선지자는 젊은 선지자이지만 나중에 40년 동안 했으니까 나중에는 꽤 성숙했을 때 이 메시지들을 받았던 것 같습니다,
#황용현 목사님 설교내용영상으로 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mjiz8ar3ZDU